尹당선인 측 "집무실 이전 예비비, 청와대와 현 정부가 결정할 사안"
입력: 2022.04.04 16:44 / 수정: 2022.04.04 16:44

내일 국무회의에 요청한 예비비 일부만 상정될 듯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은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위한 예비비 편성과 관련해 4일 청와대와 현 정부가 결정할 사안이라고 밝혔다. 원일희 인수위 수석부대변인이 지난 1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공동기자회견장에서 브리핑을 하는 모습. /인수위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은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위한 예비비 편성과 관련해 4일 "청와대와 현 정부가 결정할 사안"이라고 밝혔다. 원일희 인수위 수석부대변인이 지난 1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공동기자회견장에서 브리핑을 하는 모습. /인수위사진기자단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공언한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위한 예비비 편성을 두고 당선인 측과 청와대의 실무 협상이 진행 중인 가운데 당선인 측은 "청와대와 현 정부가 결정할 사안"이라고 밝혔다.

원일희 인수위 수석부대변인은 4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공동기자회견장 브리핑에서 "대통령 집무실 이전 총비용 496억 원은 청와대 이전 TF가 청와대와 현 정부에 처음부터 요청한 액수다. 이것이 어떤 액수로 어떻게 협의되고 있다는 기사들이 많이 나오는데, 인수위와 이전 TF에선 그 액수에 대한 정확한 사실관계를 확인할 도리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원 수석부대변인은 이어 "현재 저희가 파악한 것은 실무 부처들이 이전 비용에 대한 실무 협의를 마쳐서 기획재정부에 요청했고, 그것이 어떤 식으로 어떻게 의결될지에 대해서 기다리고 있는 중이라는 답변을 받았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내일 국무회의서 어떤 특정 액수 예비비 상정될 것인가'라는 질문엔 "현 청와대와 정부가 알아서 해줄 일"이라면서도 "기본적으로 문재인 대통령께서 예산을 면밀히 검토해서 협조하겠다고 말씀을 주신 상황이기 때문에 인수위가 이에 대해서 어떠한 예단이나, 밝혀드릴 내용 자체가 없다"고 답했다.

한편 정부에 따르면 기재부 등 관계 기관은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위한 310억 원대 규모의 예비비 안건을 내일(5일) 국무회의에 상정할 방침이다. 이는 인수위 측이 요구한 금액(496억 원)의 62% 수준이다. 청와대와 정부는 이달 중순으로 예정된 한미연합훈련 등 국방 업무에 지장을 초래할 경우 안보 공백이 우려된다며 합참과 국방부 주요 기능 이전 비용을 이번 예비비에서 제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윤 당선인이 5월 10일 취임식 후 국방부청사를 대통령 집무실로 사용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여러 제약이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