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인수위, 靑 가는 징검다리 아냐"
입력: 2022.04.04 10:47 / 수정: 2022.04.04 10:47

내부 분위기 단속…"전기·가스요금 동결해야"

4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에서 열린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제4차 전체회의에서 안철수 인수위원장(가운데)이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권영세 부위원장, 오른쪽은 원희룡 기획위원장. /인수위사진기자단
4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에서 열린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제4차 전체회의에서 안철수 인수위원장(가운데)이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권영세 부위원장, 오른쪽은 원희룡 기획위원장. /인수위사진기자단

[더팩트ㅣ신진환 기자]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은 4일 "인수위는 청와대로 가는 징검다리가 아니며 내각으로 가는 지름길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윤 당선인이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를 지명한 이후 내각 구성에 나선 상황에서 어수선해질 수 있는 인수위 내부 분위기를 다잡는 차원이다.

안 위원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인수위 회의실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인수위는 새 정부가 출범하는 바로 그 순간까지 대한민국과 국민을 위해서 새 정부의 청사진을 그리는 막중한 임무를 부여받고 있다. 그것이 인수위의 본질"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어제(3일) 새 정부 초대 총리 후보자가 발표됐고, 앞으로 각 부처 장관 후보자들도 차례로 발표될 것"이라며 "인수위는 정부 인사 발표가 날 때마다 흔들려서는 안 된다. 장관 후보자 프로필 볼 시간도 아껴서 1분이라도 더 함께 열심히 일하자"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맡은 바 임무에 최선을 다하는 분이 꼭 바로 지금은 아니더라도 결국은 큰일을 맡게 된다는 평범한 진리를 명심하고 마지막 날까지 함께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글로벌 공급망 위기와 원자잿값이 폭등하고 있다는 점도 거론했다. 안 위원장은 특히 시멘트 가격 상승이 불가피하다고 언급한 뒤 정부를 향해 "가격 상승을 피하기 어렵다면 호주산 유연탄으로의 신속한 대체 등을 통해서 물량 공급이라도 원활해지도록 빠른 대책 세우고 실행에 옮겨주시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안 위원장은 또 "세계 희토류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중국이 희토류를 무기화할 경우의 대책, 구리나 니켈 등 비철금속의 수급까지 산업 현장이 원활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현 정부는 다양한 원자재 수급 문제의 실태를 파악하고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인수위 차원에서도 새 정부에서는 원자재 가격 급등을 대비한 수입선 다변화와 비축 물량 방출 등 관련 대책들이 신속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현행 체계를 연구하고 문제점을 개선하는 방법을 찾아야겠다"며 "전기요금이나 가스요금 같은 공공요금의 한시적 동결 또는 인상 최소화와 같은 대책 등 할 수 있는 다른 방법들을 창조적으로 적극적으로 찾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