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당선인, 초대 총리 한덕수 내정..."국정 과제 수행 적임자"
입력: 2022.04.03 17:26 / 수정: 2022.04.03 17:26

한덕수 후보자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3일 새 정부 초대 국무총리 후보자로 한덕수 전 국무총리를 내정했다. 윤 당선인은 한 후보자는 국정 과제를 수행해 나갈 적임자라고 소개했고 한 후보자는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 인수위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3일 새 정부 초대 국무총리 후보자로 한덕수 전 국무총리를 내정했다. 윤 당선인은 "한 후보자는 국정 과제를 수행해 나갈 적임자"라고 소개했고 한 후보자는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 인수위사진기자단

[더팩트ㅣ통의동=김정수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3일 새 정부 초대 국무총리 후보자로 한덕수 전 국무총리를 내정했다. 윤 당선인은 "한 후보자는 국정 과제를 수행해 나갈 적임자"라고 소개했고 한 후보자는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오후 3시 30분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자 회견장에 한 후보자와 함께 입장했다. 윤 당선인은 "한 후보자는 정파와 무관하게 오로지 실력과 전문성을 인정받아 국정에 핵심 보직을 두루 역임하신 분"이라며 "정통 경제 관료 출신으로 통상산업부 차관, 재정경제부 차관, 국무총리를 지내셨고 이후에는 주미대사와 무역협회장을 역임하시며 경제 통상 외교 분야에서 풍부한 경륜을 쌓았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새 정부는 대내외 엄중한 환경 속에서 우리 경제의 재도약을 위한 기틀을 닦아야 하고 경제와 안보가 하나가 된 경제 안보 시대를 철저히 대비해 나가야 한다"며 "한 후보자는 민관을 아우르는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내각을 총괄하고 조정하며 국정 과제를 수행해나갈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의 뜻을 잘 받들어 일 잘하는 정부로 민생과 외교 안보를 빈틈없이 챙기겠다"며 "한 후보자에 대한 국민 여러분의 많은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 전 총리는 전북 전주 출신으로 경기고,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으며, 미국 하버드대 경제학 박사 학위도 취득했다. 정통 관료의 길을 걸은 그는 보수, 진보 정권에서 요직을 두루 거치는 등 전문성을 인정받은 인물로 꼽힌다. 김대중 정부에서는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장, 대통령 경제수석을 역임했고 노무현 정부에서 국무조정실장, 경제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 국무총리를 지냈다. 이명박 정부 때는 주미대사를 역임했다.

한 후보자는 국가의 중장기적 운영을 위해 꼭 해야 하는 네 가지가 있다며 △국익 외교와 국방 자강력 △재정건전성 △국제수지 흑자 유지 △생산력 높은 국가 등을 언급했다. / 인수위사진기자단
한 후보자는 "국가의 중장기적 운영을 위해 꼭 해야 하는 네 가지가 있다"며 △국익 외교와 국방 자강력 △재정건전성 △국제수지 흑자 유지 △생산력 높은 국가 등을 언급했다. / 인수위사진기자단

한 후보자는 "대내외적으로 경제와 지정학적 여건이 매우 엄중한 때에 국무총리 지명이라는 아주 큰 짐을 지게 돼 영광스러우면서도 매우 무겁고 큰 책임을 느낀다"며 "코로나 시대는 중소영세 상인과 중소기업들의 어려움 등 우리 민생을 더 어렵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 후보자는 "국가의 중장기적 운영을 위해 꼭 해야 하는 네 가지가 있다"며 △국익 외교와 국방 자강력 △재정건전성 △국제수지 흑자 유지 △생산력 높은 국가 등을 언급했다. 한 후보자는 "저의 모든 노력을 기울여 윤 당선인과 행정부, 입법부, 국민들과 협조해 가면서 좋은 결과를 내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 후보자는 한국정부의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가입 등 '메가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해 "구체적 이슈에 대해서는 인수위가 면밀히 검토하고 있기 때문에 (이보다) 앞서 말씀드리기에는 어려움이 있다"면서도 "원칙적으로 봤을 때 우리나라 경제가 해외의 많은 국가와 일종의 경제 통합을 이룬다는 것은 대부분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의 공약이기도 한 신흥안보위원회 설치에 대해서는 "인수위에서 면밀하게 검토하고 계시리라 생각한다"면서도 "경제와 안보가 혼합되는 부분에 대해서 좀 더 적시에 올바른 대응을 하기 위한, 그러한 전담 기능을 가진 그런 위원회는 필요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답했다.

윤 당선인은 3일 정부라고 하는 것은 대통령과 총리, 장관과 차관 같은 주요 공직자가 함께 일하고 책임지는 구조 아니겠나. 궁극적으로 대통령이 책임지는 것이라며 가급적 가장 가까이서 일할 분의 이견이 제일 존중돼야 한다는 것이 저나 한 후보자나 생각이 같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 인수위사진기자단
윤 당선인은 3일 "정부라고 하는 것은 대통령과 총리, 장관과 차관 같은 주요 공직자가 함께 일하고 책임지는 구조 아니겠나. 궁극적으로 대통령이 책임지는 것"이라며 "가급적 가장 가까이서 일할 분의 이견이 제일 존중돼야 한다는 것이 저나 한 후보자나 생각이 같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 인수위사진기자단

한 후보자는 재정건전성과 윤 당선인이 추진하는 추경과 관련해 "재정은 국가 안정 정책의 최후의 보루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건전성을 유지하도록 염두에 두고, 단기적으로 어느 정도 완화시킬 것이냐 하는 것을 (논의) 해야 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한 후보자는 책임총리제에 대해선 "청와대의 과도한 권한 집중을 좀 더 내각과 장관 쪽으로 옮기고, 대통령으로부터 과제에 대한 위임을 받아 문제를 추진하면서도 결과에 대해 책임지는 것이 행정부 운용에 훨씬 효율적이겠다는 말을 당선인께서 하고 계신다"며 "저도 그 부분에 대해서 당연히 동의한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 역시 이날 "정부라고 하는 것은 대통령과 총리, 장관과 차관 같은 주요 공직자가 함께 일하고 책임지는 구조 아니겠나. 궁극적으로 대통령이 책임지는 것"이라며 "가급적 가장 가까이서 일할 분의 이견이 제일 존중돼야 한다는 것이 저나 한 후보자나 생각이 같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당선인은 경제부총리 인선 발표 일정에 대해 "총리 후보자와 더 논의해서 아주 늦지 않게 국민 여러분께 알려드리겠다"고 밝혔다. 이어 법무부, 행정안전부 장관 인선에 정치인 배제 기조 적용 여부를 묻는 질의에는 "앞으로 발표가 나면 어떤 취지에서 지명했는지 그때 설명해 드리겠다"고 덧붙였다.

js881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