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제주 4·3' 남은 과제, 다음 정부에서도 노력 이어지기를 기대"
입력: 2022.04.03 11:07 / 수정: 2022.04.03 11:07

"5년 내내 제주 4·3과 함께해 왔던 것은 큰 보람"

/문재인 대통령 SNS 갈무리
/문재인 대통령 SNS 갈무리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제74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일을 맞아 "5년 내내 제주 4·3과 함께해 왔던 것은 제게 큰 보람이었다. 언제나 제주의 봄을 잊지 않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SNS에 올린 메시지에서 "아직 다하지 못한 과제들이 산 자들의 포용과 연대로 해결될 것이라 믿는다. 다음 정부에서도 노력이 이어지기를 기대한다"며 이같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제주는 상처가 깊었지만 이해하고자 했고, 아픔을 기억하면서도 고통을 평화와 인권으로 승화시키고자 했다"라며 "다시금 유채꽃으로 피어난 희생자들과 슬픔을 딛고 일어선 유족들, 제주도민들께 추모와 존경의 인사를 드린다"고 했다.

이어 최근 열린 4·3 수형인에 대한 첫 직권재심과 특별재심 재판과 관련해 "검사는 피고인 전원 무죄를 요청했고, 판사는 4·3의 아픔에 공감하는 특별한 판결문을 낭독했다"며 "일흔세 분의 억울한 옥살이는 드디어 무죄가 되었고, 유족들은 법정에 박수로 화답했다. 상처가 아물고 제주의 봄이 피어나는 순간이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많은 시간이 걸렸다. 김대중 정부의 4·3특별법 제정, 노무현 정부의 진상조사보고서 발간과 대통령의 직접 사과가 있었기에 드디어 우리 정부에서 4·3특별법의 전면개정과 보상까지 추진할 수 있었다"며 "무엇보다 제주도민들의 간절한 마음이 진실을 밝혀낼 수 있는 힘이었다. 군과 경찰을 깊이 포용해주었던 용서의 마음이 오늘의 봄을 만들어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이제 우리는 4·3특별법 개정을 통해 완전한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에 한 걸음 더 다가섰다"라며 "올해 3월부터 4·3에 대한 추가 진상조사가 시작되었고, 하반기부터 희생자에 대한 합당한 보상이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문 대통령은 재임 중 2018년, 2020년, 2021년 세 차례 4·3 추념식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 임기 마지막 추념식에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보수 정당 출신 대통령·당선인으로는 처음으로 참석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