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당선인 측, 日 교과서 문제에..."역사왜곡 단호히 대처"
입력: 2022.03.31 13:02 / 수정: 2022.03.31 13:02

"올바른 역사인식과 철저한 반성 전제돼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인수위원회 측은 31일 일본의 역사왜곡 교과서 문제에 대해 어떤 역사왜곡에도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일본은 윤 당선인과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 면담 하루 뒤인 지난 29일 강제징용, 종군 위안부 등 표현이 사라지고 독도를 일본 영토로 기술한 일부 고등학교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 바 있다. /이새롬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인수위원회 측은 31일 일본의 역사왜곡 교과서 문제에 대해 "어떤 역사왜곡에도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일본은 윤 당선인과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 면담 하루 뒤인 지난 29일 강제징용, 종군 위안부 등 표현이 사라지고 독도를 일본 영토로 기술한 일부 고등학교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 바 있다. /이새롬 기자

[더팩트ㅣ통의동=김정수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인수위원회 측은 31일 일본의 역사왜곡 교과서와 관련해 "어떤 역사왜곡에도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윤 당선인은 후보 시절부터 한일 양국의 발전적 관계를 희망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올바른 역사인식과 과거에 대한 철저한 반성이 전제돼야 한다는 것을 수차례 밝혔다"며 "앞으로 그 어떤 역사왜곡에도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 문제에 대해 그동안 언급을 자제한 것은 현재 일본의 외교파트너는 문재인 대통령의 현 정부이며, 당선인 신분으로서도 개별 외교 사안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먼저 존중하는 것이 도의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일본은 윤 당선인과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 면담 하루 뒤인 지난 29일 강제징용, 종군 위안부 등 표현이 사라지고 독도를 일본 영토로 기술한 일부 고등학교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 바 있다. 윤 당선인 측은 30일까지 일본의 역사왜곡 교과서 문제에 대해 "아직 당선인 신분이기에 개별적인 외교 사안에 대해 입장을 표명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원론적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김 대변인은 "더불어민주당은 집권 경험을 갖고 있는 공당이고 아직까진 집권 여당 아닌지요"라며 "외교 문제를 국내 정치에 이용하려는 듯한 언급은 유감이다. 금도를 지켜주실 것을 요청드린다. 국익을 우선하는 자세로 협조를 정중히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정책조정회의에서 "한일 관계를 이끌 당선자의 침묵이 국민을 불안하게 하고 있다"며 "(윤 당선인이) 침묵할수록 빈곤한 역사 인식과 비전 부재만 더 크게 부각될 뿐"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js881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