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당선인 "반도체 산업 협력 확대"…네덜란드 총리 "시너지 클 것"
입력: 2022.03.30 20:21 / 수정: 2022.03.30 20:21

마크 루터 총리와 25분간 통화…北 ICBM 우려 공유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0일 마크 루터 네덜란드 총리와 전화 통화를 했다. 사진은 지난 11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 마련된 당선인 사무실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전화 통화를 하는 모습. /국민의힘 제공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0일 마크 루터 네덜란드 총리와 전화 통화를 했다. 사진은 지난 11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 마련된 당선인 사무실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전화 통화를 하는 모습. /국민의힘 제공

[더팩트ㅣ통의동=신진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0일 마크 루터 네덜란드 총리와 전화 통화를 하고 한반도 정세와 양국 간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오후 5시 30분부터 25분간 루터 총리와 통화에서 당선 축하에 감사를 표하고 양국이 '포괄적 미래지향적 동반자'로서 우호관계를 지속 확대하고 있음을 평가했다고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윤 당선인은 특히 '미래산업의 쌀'이라고 불리는 반도체 산업에서 양국 간 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루터 총리는 한국과 네덜란드가 반도체 분야 선도국가인만큼, 양국 간 협력의 시너지는 매우 클 것이라는 데에 적극 공감했다. 두 나라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협의하기 위해 취임 후 이른 시일에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윤 당선인은 "편리한 시기에 네덜란드 방문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논의에 들어가겠다"고 화답했다.

한편, 윤 당선인과 루터 총리는 최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 발사 관련 심각한 우려를 공유하면서 한반도와 동아시아 평화·안정을 위해 국제무대에서 양국 간 연대를 계속 강화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윤 당선인은 당선을 확정한 지난 10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통화를 시작으로 △11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15일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16일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 △17일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23일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 △25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29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