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김정숙 여사, 의상 '사비'로 구입…특활비 등 국가 예산 사용 안 해"
입력: 2022.03.29 14:58 / 수정: 2022.03.29 14:58

"지원받은 의상은 기증·반납…외교 활동 의전비에 '의류비' 포함 안 돼"

청와대는 29일 김정숙 여사의 의전비용을 둘러싼 의혹 제기와 관련해 근거 없는 주장으로 김 여사 의류 구입을 목적으로 특수활동비 등 국가 예산을 편성해 사용한 바 없고, 사비로 부담했다고 밝혔다. 김 여사가 지난 1월 20일(현지시간) 이집트 카이로 세인트레지스 호텔에서 열린 K-문화, 나일강에 물들다 이집트 한국문화 홍보 전문가와의 만남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는 모습. /청와대 제공
청와대는 29일 김정숙 여사의 의전비용을 둘러싼 의혹 제기와 관련해 "근거 없는 주장으로 김 여사 의류 구입을 목적으로 특수활동비 등 국가 예산을 편성해 사용한 바 없고, '사비'로 부담했다"고 밝혔다. 김 여사가 지난 1월 20일(현지시간) 이집트 카이로 세인트레지스 호텔에서 열린 'K-문화, 나일강에 물들다' 이집트 한국문화 홍보 전문가와의 만남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는 모습. /청와대 제공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김정숙 여사의 의상, 액세서리, 구두 등 의전비용을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청와대는 29일 "문재인 대통령 임기 중 대통령의 배우자 의류 구입을 목적으로 특수활동비 등 국가 예산을 편성해 사용한 바 없고, '사비'로 부담했다"고 밝혔다.

신혜현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일각에서) 김 여사 공식 행사 의상 관련 특활비 사용 등 근거 없는 주장을 제기하고 있으나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신 부대변인은 이어 "수많은 의전과 국제행사용으로 지원받은 의상은 기증하거나 반납했다"라며 "국가 간 정상회담, 국빈 해외 방문, 외빈 초청 행사 등 공식 활동 수행 시 국가원수 및 영부인의 외교 활동 의전비는 행사 부대비용으로 엄격한 절차에 따라 필요 최소한의 수준으로 예산 일부를 지원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신 부대변인은 "청와대 특활비가 국방·외교·안보 사유로 구체적으로 공개하기 어렵다는 빌미로 (일각에서) 무분별하게 사실과 다르게 주장하는 것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국가원수 및 영부인의 외교 활동 의전비에 예산을 일부 지원한다는 말에 의류비도 포함된 것인가'라는 질문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며 "김 여사의 의류비는 사비로 부담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관계자는 "예를 들어 2021년 환경부가 주관한 2021 P4G 행사에 주최 측이 행사의 취지에 맞춰 페트병을 재활용한 한복을 만들어 김 여사가 입고 행사에 참석한 바 있다. 행사를 마친 후에는 (주최 측이) 수거를 해갔는데, 이런 경우가 아니면 사비로 다 구입한 것"이라며 "2018년 프랑스 국빈 방문 당시 한 브랜드에서 김 여사에게 한글이 새겨진 의복을 대여해주기도 했는데, 대여이기 때문에 당연히 (행사 종료 후) 반납했다. (해당 의상은) 브랜드 측이 국립한글박물관에 기증해 전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관계자는 일각에서 김 여사가 착용했던 브로치가 명품 브랜드인 까르띠에의 2억 원이 넘는 제품이라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2억 원짜리 특정 브로치가 아니라는 점은 까르띠에 측도 오늘 (언론 취재에) 확인해준 것으로 본다"라며 "보면 모양이 전혀 다르다. (브로치 모양이) 표범이라고 하는데, 표범 모양 브로치가 다 특정 제품의 모조품이고 가품이라고 할 수도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