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측 "文·尹, 추경 협력 공감대…조속히 실무협의 착수 기대"
입력: 2022.03.29 10:12 / 수정: 2022.03.29 10:12

"文·尹 '만찬 회동', 국민 걱정 덜어 의미"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은 29일 문재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만찬 회동에 대해 코로나19 사태를 관리하는 것과 자영업자·소상공인 피해 지원을 위해 추경(추가경정예산)을 이루어내고 협력해 나가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이뤘다고 자평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이 28일 오후 만찬 회동을 위해 청와대 상춘재로 향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은 29일 문재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만찬 회동'에 대해 "코로나19 사태를 관리하는 것과 자영업자·소상공인 피해 지원을 위해 추경(추가경정예산)을 이루어내고 협력해 나가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이뤘다"고 자평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이 28일 오후 만찬 회동을 위해 청와대 상춘재로 향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통의동=신진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은 29일 문재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만찬 회동'에 대해 "코로나19 사태를 관리하는 것과 자영업자·소상공인 피해 지원을 위해 추경(추가경정예산)을 이루어내고 협력해 나가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이뤘다"고 자평했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자회견장에서 정례 브리핑을 열어 "국민께 정권이양기에 현직 대통령과 대통령 당선인이 맞잡은 손, 이 대화로 걱정을 좀 덜어드리는 데 의미가 있지 않았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나라 안팎의 사정이 어렵다"면서 "통합된 국민의 힘으로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는 점에서 두 분의 뜻이 같고, 그것을 확인했다는 점에 의미를 부여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은 전날 청와대에서 만나 2시간 51분 동안 회동했다. 윤 당선인 측에 따르면 이번 회동에서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대한 얘기가 나왔고 문 대통령은 이전 계획에 따른 예산을 면밀히 살펴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코로나19 손실보상 등을 위한 추경과 인사권 등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언급되지 않았다.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과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이 실무적으로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김 대변인은 용산 집무실 이전과 관련해 "저희가 먼저 예단해서 먼저 앞서나가서 드릴 수 있는 부분은 없는 것 같다"며 "실무 협의의 조율 결과에 따라서 추후 말씀드릴 계기가 있을 거로 생각한다"며 말을 아꼈다.

코로나 손실보상에 대해선 "저희는 50조 원의 약속을 하루빨리 (지켜) 국민의 어려움을 덜어낼 수 있도록 조속한 시일 안에 여야 간, 실무자 간 협의가 구체적으로 착수되길 바란다"며 "이에 대한 공감대는 어제 확인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청와대 측과 인수위 측의 실무 협상 시기와 방식에 대해서는 "두 분의 만남이 끝난 지 12시간도 되지 않았다"며 "실무 협의는 조속히 착수될 것으로 생각한다"라고만 언급했다.

김 대변인은 "어제 만남에서는 한반도의 안보 상황이 엄중하다는 데에 두 분의 견해가 일치했다"며 "안보에 빈틈이 없도록 앞으로도 긴밀히 협력하자는 점에도 인식을 같이했다"고 전했다.

이어 "당선인은 인수위의 외교안보분과로부터 수시로 국제정세와 한반도 주변 안보 상황에 대한 보고를 수시로 받고 있다"며 "한미 동맹을 복원하고 북한의 모라토리엄 파기, 즉, 핵과 미사일 위협에도 한치 물 샐 틈 없는 안보 태세가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