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인수위, '전장연' 만나 대화…"시민 불편 주는 부분 지양" 호소
입력: 2022.03.29 09:18 / 수정: 2022.03.29 09:18

전장연 측 "답변 아닌 의견 청취 하러 온 것에 실망스럽다"

윤석열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회복지문화분과를 이끄는 임이자 간사와 인수위원들이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를 직접 찾아갔다. 이들은 전장연 측에 시민들의 출근길 불편을 주는 지하철 시위 중단을 요구하면서도, 전장연 측의 정책 제안에 대해선 검토해보겠다고 했다. /이선화 기자
윤석열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회복지문화분과를 이끄는 임이자 간사와 인수위원들이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를 직접 찾아갔다. 이들은 전장연 측에 시민들의 출근길 불편을 주는 지하철 시위 중단을 요구하면서도, 전장연 측의 정책 제안에 대해선 "검토해보겠다"고 했다. /이선화 기자

[더팩트ㅣ국회=곽현서 기자] 인수위원회 사회복지문화분과를 이끄는 임이자 간사와 김도식 인수위원이 29일 '지하철 승하차 시위'를 강행하는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을 직접 만났다. 임 간사는 "시민들에게 여러가지 불편을 주는 부분은 지양해 달라"고 부탁하면서도 전장연 측이 요구한 제안에 대해 "검토해보겠다"고 응답했다.

임 간사와 김 위원은 이날 오전 7시 30분께 서울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 회의실에서 최용기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회장, 박경석 전장연 상임공동대표와 면담 했다. 이 자리에서 전장연 측은 12대 정책 제안, 40대 과제를 제안했다.

임 간사는 "전장연이 말씀한 12대 정책 제안, 40대 과제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 과정 속에서 출근길에 (시위를) 하고 계시니 절박하고 권리를 쟁취하기 위한 부분은 이해한다"고 했다.

이어 "이로인해 시민들께서 불편을 겪고 계시니 우리(인수위)가 과제를 받아 정의하는 과정에 있는데 뵙는게 낫겠다 싶어 경청하러 왔다"고 밝혔다.

임 간사는 "지난 20년 동안 해결되지 못했던 부분들은 단·중·장기적으로 검토중"이라며 "여러 부처에서 협의중이라 이해해달라는 말씀을 드린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시민들 출근에 지장주는 부분은 지양하고 오늘중으로라도 이런 부분들은 배제해주셨으면 좋겠다"고 호소했다.

마지막으로 임 간사는 "저희도 검토 과정에 있기 때문에 적게는 800억 원부터 많게는 2조 원 까지 예산이 들어가는 사업이기에 심도있게 검토하는 부분이 있다"며 "새 정부는 끊임없이 여러분과 소통해서 장애인 여러분들의 삶의 질 개선을 약속한다"고 설명했다.

전장연 측이 인수위측에 전달한 요구 사항은 △장애인 탈시설 관련 807억 원 △23년도 장애인 활동 지원 예산 2조 9000억 원 △교통약자편의증진법 개정사항 등 중앙정부로의 예산 반영 △장애인평생교육시설 △중증장애인 맞춤형 공공일자리 문제 등이다.

박 대표는 자신들의 요구사항을 전달하며 "이동권 문제는 21년 기다렸다. 교통약자법이 제정되고 법에도 이동권이 명시되어 있지만 그 권리가 지켜지지 않고 있다"며 "정권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여야가 함께 시급하게 풀어주셔야 할 중요한 과제로 방향을 잡아 달라"고 부탁했다.

최 회장은 "저희 요구안을 선거 전에도 각 정당 찾아다니며 전달했고 인수위에도 전달했는데 이 자리에서 다시 전달하는게 많이 실망스럽다"며 "저희들이 제안했던 정책 제안에 대해 답을 가지고 오셔야지 의견을 들어보러 오는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반문했다.

이에 김 위원은 "20년 동안 안 이뤄진 일이지만 더 기다리지 않게 충분히 의견을 전달 받았다"며 "더 이상 장애인 이동권 떄문에 다른 분들이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심사숙고 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박 대표는 또 인수위에 다가오는 4월 20일 '장애인의 날'에 맞춰 자신들의 요구사항 답변 줄 것을 요청했다. 임 간사는 "말씀을 충분히 알겠다"며 단기적으로 할 건 하고 소통하겠다"고 했다.

면담이 끝난 뒤 이어진 기자들과의 질의응답 시간에서 임 간사는 "12개 정책 제안과 40대 세부 과제가 있었다"고 밝히며 "인간 존엄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으나 출근 투쟁 통해 시민들이 방해되니 조속히 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한편, 전장연 측은 자신들을 비판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향해 사과를 요구하기도 했다. 이에 임 간사는 "이 대표에게 전달하겠다"고 했다.

zustj9137@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