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도 나도 '눈독'…각축장 된 경기도지사
입력: 2022.03.28 00:00 / 수정: 2022.03.28 00:00

여야 후보 난립…거물급 '차출론'도

6·1 지방선거가 40여 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국민의힘이 전국 최다 인구가 몰린 경기도에 거물급 인사를 차출할지 관심이 쏠린다. 사진은 이준석(왼쪽) 국민의힘 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는 모습. /이선화 기자
6·1 지방선거가 40여 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국민의힘이 전국 최다 인구가 몰린 경기도에 거물급 인사를 차출할지 관심이 쏠린다. 사진은 이준석(왼쪽) 국민의힘 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는 모습. /이선화 기자

[더팩트ㅣ신진환 기자] 5년 만에 정권을 탈환한 국민의힘의 시선이 경기도에 쏠린다. 대선 승리의 기세를 몰아 전국 최다 인구를 자랑하는 수도권 단체장을 배출하겠다는 의지다. 여야 거물급 인사들이 물망에 오르면서 지방선거 최대 '빅매치'가 될 가능성이 크다.

국민의힘은 오는 6·1 지방선거에서 서울과 수도권(경기·인천)의 승리가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절반 이상이 쏠려 있기 때문이다. 국정운영 주도권을 확보하는 동시에 윤석열 정부의 원활한 지역 공약 이행과 국정과제 해결을 기대할 수도 있다.

지방선거 승패를 가를 핵심 지역인 서울에는 국민의힘 소속 오세훈 시장의 재출마가 유력하다. 지난해 4월 보궐선거에서 당선, 임기 1년의 오 시장은 시정의 연속성을 내세울 공산이 크다. 여러 정책의 성과를 내기 위해 재차 시장에 나서겠다는 명분이 충분하다.

국민의힘은 서울시장 후보 인물난을 겪는 더불어민주당보다 나은 상황이다. 게다가 이번 대선에서 서울은 보수 후보를 밀었다는 점은 긍정적인 부분이다. 윤석열 당선인은 서울에서 50.6% 득표율을 기록했다. 국민의힘은 약 두 달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에서 대선 득표율이 어느 정도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기도지사는 대권 직행 발판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사진은 3·9 대선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에게 0.7%포인트 차로 석패한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 /이선화 기자
경기도지사는 대권 '직행' 발판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사진은 3·9 대선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에게 0.7%포인트 차로 석패한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 /이선화 기자

문제는 경기도지사다. 이번 대선에서 경기지사를 지냈던 이재명 민주당 상임고문이 우세했다. 대선과 지방선거가 불과 3개월 차이라는 점에서 상관관계를 고려한다면, 국민의힘은 승리를 장담하기 어렵다. 전국 최다 유권자가 있는 경기도는 대선 발판으로도 여겨지기 때문에 국민의힘은 공을 들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미 국민의힘에선 심재철 전 국회부의장과 함진규·김영환 전 의원이 경기지사 출마를 선언하고 경선 준비를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이와 별개로 당 안팎에선 중량감 있는 스타급 인물의 '차출론'이 나온다. 중도층 공략을 위해 '개혁보수' 성향의 유승민 전 의원과 원희룡 전 제주지사가 거론된다.

국민의힘 한 중진 의원은 <더팩트>와 통화에서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거물들이 정책적으로 건전하게 경쟁한다면 자연스럽게 관심이 쏠리지 않겠나"라면서 "경선 흥행에 이어 본선에서도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에서는 5선의 안민석· 조정식 의원과 염태영 전 수원시장이 채비를 마쳤다.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낸 최재성 전 의원의 이름도 오르내린다. 민주당과 연대 가능성을 시사한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표의 출마설도 나온다. 6·1 지방선거에서 경기도가 최대 격전지가 될 것이라는 관측에 별다른 이견이 없다.

한편, 앞서 국민의힘 지도부는 최근 5년간 무소속으로 출마했던 사람이 공천을 신청하면 15% 감점, 현역 의원이 참여하면 10%를 감점하기로 했다. 이후 '공천 패널티' 규칙을 두고 당내에선 공정성과 실효성 논란이 일고 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