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尹, '신구 권력 갈등' 심화 속 여론전 총력전
입력: 2022.03.23 05:00 / 수정: 2022.03.23 05:00

靑 "안보 공백 우려 협의 필요" vs 인수위 "일할 수 있게 도와달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20일 공언한 대통령 집무실 용산 국방부청사 이전 구상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제동을 걸면서 신구 권력 간 갈등이 심화하는 가운데 22일 양측이 여론전에 돌입했다. /국회사진취재단, 청와대 제공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20일 공언한 '대통령 집무실 용산 국방부청사 이전' 구상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제동을 걸면서 신구 권력 간 갈등이 심화하는 가운데 22일 양측이 여론전에 돌입했다. /국회사진취재단, 청와대 제공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용산 국방부청사 이전' 구상에 문재인 대통령이 제동을 걸면서 '신·구 권력 갈등'이 심화하는 가운데 양측이 여론전에 돌입했다. 전날(21일) 브리핑을 통해 '촉박한 시일'과 '안보 공백'을 이유로 "당선인 측의 계획은 무리한 면이 있어 보인다"고 밝혔던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2일 라디오 방송 4개, 방송사 뉴스 1개에 잇달아 출연해 청와대의 입장을 전달했다. 또한 더불어민주당, 정부 고위 관계자들도 나서 지원 사격에 나섰다.

이에 윤 당선인 측에선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 김용현 청와대 이전 TF 경호경비팀장 등이 나서 대통령실 이전 방침을 재확인하면서 청와대의 협조를 촉구했다.

◆박수현 "집무실 이전 반대, 신구 권력 갈등 아냐"

먼저 박 수석은 이날 오전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잇달아 출연해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을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하면서도 "안보 공백에 대해 우려되는 지점이 있어 서로 협의하자고 해결하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특히 박 수석은 "당선인이 5월 10일부터 다른 곳에서 근무를 하겠다는 건 좋은데, 5월 9일까지는 대한민국 대통령은 문 대통령이다. 5월 9일 자정까지는 문 대통령이 청와대 위기관리시스템을 활용하고, 바로 1초 후에는 윤석열 후임 대통령이 그 시스템을 가지고 똑같은 일을 하셔야 한다"라며 "(용산으로 집무실을 옮긴다면) 윤 당선인이 5월 10일부터 어떻게 바로 공백없이 활용할 것인가의 문제에 대한 대책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신구 권력 갈등, 청와대 이전 반대는 절대 아니다"라며 "우려되는 부분들에 대해 머리를 맞대고 해결해 보자는 취지"라고 주장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21일 오후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계획 등과 관련한 정부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21일 오후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계획 등과 관련한 정부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이후에도 박 수석은 KBS1 라디오 '최영일의 시사본부', YTN '더뉴스', MBC 라디오 '표창원의 뉴스하이킥'에 잇달아 출연해 같은 주장을 펼치면서 "저희는 늘 모범적인 인수인계에 대해서 얼마든지 협조할 의사가 있으니 서로 대화를 하면서 (집무실 이전으로 예상되는) 문제를 좁혀나가면 된다"고 말했다.

◆민주당 "집무실 이사가 민생보다 더 중요한가?"

민주당도 윤 당선인이 무리한 계획을 밀어붙인다는 비판을 쏟아냈다. 윤호중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윤 당선인에게 집무실 이사가 민생보다 더 중요한지 묻지 않을 수 없다"라며 "선거 때는 당장이라도 50조 원 손실보상, 1,000만 원 방역지원금을 지급할 것처럼 공약하더니, 당선 이후엔 온통 이사 이야기뿐"이라고 꼬집었다.

김성환 민주당 정책위의장도 "윤 당선인의 취임과 동시에 청와대 용산 이전은 사실상 어려워졌다"며 "그런데 윤 당선자는 취임 후 용산 이전 계획을 강행할 태세인 것 같다. 후보 시절 손바닥에 쓴 '왕(王)'자처럼 행동하는 것이 너무나 안타깝다. 취임 후에 용산 이전을 추진하더라도 불통 행정, 안보 불안, 서울 시민의 재산권 침해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은 해결되기 쉽지 않아 보인다"고 지적했다.

윤 당선인이 공언한 대로 국방부청사에 집무실을 만들 경우 이사를 가야 하는 서욱 국방부 장관도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너무 빠른 시간 내에 검토 없이 배치 조정이 되는 것에 대한 우려가 큰 것 같다"고 말했다.

◆이준석 "文정권, 안보 공백 우려도 '내로남불'"

반면 윤 당선인 측에선 청와대와 민주당의 '안보 공백' 우려가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문 대통령이 퇴임하시는 마당에 지적하고 싶지 않은데, 안보 공백이라고 하면 북한이 미사일을 쏴도 미사일이라고 말하지 못하고 한미연합훈련을 하려고 해도 그것을 다른 나라의 눈치를 봐서 하지 못하고 그런 걸 협상 조건으로 해서 북한과 협상하고 그리고 또 최근 들어서 여러 가지 미국과 관계에 있어서 원활하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이런 것을 정확하게 안보 공백이라고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안보 공백 같은 얘기를 집무실 이전 때문에 이야기한다고 하는 게 의아하다. 그럼 문 대통령은 왜 예전에 광화문으로 대통령 집무실을 이전하겠다고 하셨던 것인지, (집무실) 이전에는 이사 기간이 있다. 그럼 (문 대통령이 이사하려고 한) 그 기간에는 안보 공백이 없었던 것인가. 내가 하면 괜찮고 남이 하면 안보 공백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22일 문재인 정권이 안보 공백 같은 얘기를 집무실 이전 때문에 이야기한다는 게 의아하다며 내로남불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가 지난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는 모습. /이선화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22일 "문재인 정권이 안보 공백 같은 얘기를 집무실 이전 때문에 이야기한다는 게 의아하다"며 내로남불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가 지난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는 모습. /이선화 기자

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삼청동 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가진 정례브리핑에서 "사람에 충성하지 않는다던 당선인이 선거에 임할 때 국민께서 정권교체를 명하신 것도 이제 제대로 일하라는 국민의 엄중한 바람임을 저희가 잘 안다"며 "그래서 저희는 일하고 싶다. 일할 수 있게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김 대변인은 '호소의 대상'에 대해 "국민께 저희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고 설명했지만, 사실상 집무실 이전에 제동을 건 청와대를 겨냥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김은혜 "우리는 일하고 싶다"…국민께 호소

인수위에서 집무실 이전을 주도한 김용현 청와대 이전 TF 경호경비팀장은 "(문재인 정부가) 새 정부의 정상적인 출범을 방해하고 있는 그런 느낌을 받았다. 참 당혹스럽다"며 "안보 공백을 이유로 들었는데, 집무실을 국방부청사로 이전하는 과정에서 안보 공백은 분명히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김 팀장은 "그동안 (북한이) 수십 차례의 미사일 발사를 통해서 우리 국민의 안전을 위협해 왔음에도 정부는 도발을 도발이라 말하지 않았다. 어떤 대응도 내놓지 않았다"라며 "안보 위기 상황에서도 (문 대통령 주재하에)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열지 않은 그분들이 갑자기 잘 확인도 안 되는 방사포를 쐈다고 NSC를 소집하고 안보 운운하는 것 자체가 굉장히 역겹다"고 맹비난했다.

그러면서 그는 "현 정부에서 이렇게 협조를 해 주지 않으면 (집무실 이전) 방법은 없다. 그래서 저희들도 계속 협의를 해나갈 예정이지만, 이게 '골든타임'이라는 게 있다"라며 "이전할 수 있는 최소한의 시간이 이번 주라고 생각한다. 이번 주를 넘어가면 물리적으로 취임 날 이전을 맞출 수 없다"고 말했다.

김용현 청와대 이전 TF 경호경비팀장이 지난 20일 서울 종로구 한국금융연수원 별관에 마련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자회견장에서 열린 대통령 집무실 용산 국방부청사 이전 관련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는 모습. /국회사진취재단
김용현 청와대 이전 TF 경호경비팀장이 지난 20일 서울 종로구 한국금융연수원 별관에 마련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자회견장에서 열린 대통령 집무실 용산 국방부청사 이전 관련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는 모습. /국회사진취재단

◆김용현 "文정권 안보 운운 '역겹다'…이번 주가 '골든타임'"

윤 당선인은 문재인 정부에서 끝까지 협조해 주지 않으면 5월 10일 인수위 집무실이 위치한 통의동 사무실을 계속 사용하면서 집무실 이전을 준비한다는 방침이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청와대는 안보 공백을 내세우고 있지만, 군사 대비 태세의 합참은 이전하지도 않고 현재의 대비 태세를 계속 유지할뿐더러 국방부 이전에 따른 불편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이전에는 전혀 무리가 없다"며 "북한이 대한민국 국민혈세 700억 원이 들어간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일방적으로 폭파하는 것을 보고도 배상이나 사과를 요구하기는커녕 '남북 대화'에만 목을 매고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대해서도 미상발사체 운운하던 문재인 정권이 이제 와서 안보를 내세우는 것은 참으로 난센스가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청와대를 나와 국민과 소통하겠다는 의지마저도 내가 하면 옳고 남이 하면 안 된다는 이 정권 특유의 내로남불이나 다름없다"며 "청와대와 민주당은 더 이상 안보 공백이라는 핑계와 이전 비용 1조 원 등의 가짜뉴스로, 새롭게 출범하는 윤석열 정부의 발목을 잡아서는 안 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허 수석대변인은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는 청와대 이전으로 인한 안보 공백 우려에 대해 이미 충분히 검토했으며, 한 치의 빈틈없는 단호한 안보 태세를 확립할 준비가 되어있다"라며 "제왕적 권위는 내려놓고 국가의 미래를 위해 내린 결단이며, 국민 앞에 더욱 가까이 소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문재인 정권도 통합의 대한민국, 국민과 소통하는 미래를 위한 그 길에 힘을 모아주길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뉴스토마토가 여론조사전문기관 미디어토마토에 의뢰해 지난 19~20일 만 18세 이상 전국 성인남녀 101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윤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58.1%가 '반대' 의견을 냈다. '찬성' 비율은 33.1%였으며, 8.7%는 '잘 모르겠다'며 답변을 유보했다.(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자세한 조사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누리집 참조)

윤 당선인의 '대통령 용산 시대' 구상에 대한 반대 여론이 높은 상황에서 양측의 여론전이 국민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지 주목된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