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박수현 "尹, 대통령 집무실 이전 계획 무리…신구권력 갈등, 몽니 아니다"
입력: 2022.03.22 11:35 / 수정: 2022.03.22 11:35

안보 공백 우려…'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반대 아냐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NSC 확대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한 후 청와대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서울 용산 국방부청사 이전 계획에 대해 무리한 면이 있다고 제동을 건 가운데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2일 신·구 권력 갈등, 몽니가 아니며 윤 당선인의 계획에 반대하는 것도 아니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이 이날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는 모습.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NSC 확대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한 후 청와대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서울 용산 국방부청사 이전 계획에 대해 "무리한 면이 있다"고 제동을 건 가운데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2일 "신·구 권력 갈등, 몽니가 아니며 윤 당선인의 계획에 반대하는 것도 아니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이 이날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는 모습. /청와대 제공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가 전날(21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서울 용산 국방부청사 이전 계획'에 대해 "새 정부 출범까지 얼마 남지 않은 촉박한 시일 안에 국방부와 합참, 대통령 집무실과 비서실 등 보좌기구, 경호처 등을 이전하겠다는 계획은 '무리한 면'이 있어 보인다"며 사실상 제동을 건 가운데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2일 "신·구 권력 갈등, 몽니가 아니며 윤 당선인의 계획에 반대하는 것도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박 수석은 21일 문 대통령이 주재한 NSC 확대관계장관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5월 10일까지 '촉박한 시일', '안보 공백 우려'를 이유로 제시하면서 "시간에 쫓겨야 할 급박한 사정이 있지 않다면 국방부, 합참, 청와대 모두 보다 준비된 가운데 이전을 추진하는 것이 순리일 것"이라며 "정부는 당선인 측과 인수위에 이러한 우려를 전하고 필요한 협의를 충분히 거쳐 최종 입장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기자단 공지를 통해 "안타깝다. 윤 당선인은 어제 대통령실 용산 이전에 대해 국민께 정중하고 소상하게 말씀드렸는데, 문 대통령이 가장 대표적인 정권 인수인계 업무의 필수사항에 대해 협조를 거부하신다면 강제할 방법이 없다"라며 "윤 당선인은 (인수위 당선인 집무실이 있는) 통의동에서 정부 출범 직후부터 바로 조치할 시급한 민생문제와 국정 과제를 처리해나갈 것이다. 5월 10일 0시부로 윤 당선인은 청와대 완전 개방 약속을 반드시 이행하겠다"고 했다.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둘러싼 신구 권력 간 입장 차이가 뚜렷한 가운데 박 수석은 22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청와대가 청와대 이전에 반대한다거나, 용산 이전을 반대한다거나, 그리고 신구 권력 갈등이라거나, 이런 언론의 기사 제목이 아니기를 바란다. 저희는 그런 뜻이 없다"라며 "청와대가 국민 곁으로 가겠다는 걸 저희는 반대를 한 적이 없고 잘 되기를 소망한다는 뜻을 여러 차례 밝혔다"고 말했다.

박 수석은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계획에 무리한 면이 있다고 말한 건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인가'라는 진행자 질문에는 "안보 공백을 말씀을 드렸다"며 "청와대에는 위기관리센터가 있고, 문 대통령 임기 마지막 날인 5월 9일 자정까지는 문 대통령이 이 위기관리시스템을 가지고 국가를 보위하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을 하는 것이 대통령의 의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당선인이 5월 10일부터 다른 곳에서 근무를 하겠다는 건 좋은데 그러면 5월 9일 자정까지 문 대통령이 (청와대 위기관리시스템을) 활용하고, 윤 당선인이 5월 10일부터 어떻게 바로 공백없이 활용할 것인가의 문제에 대해서 대책이 있어야 한다"라며 "이것이 저희 정부가 걱정하는 것은 당연한 것인데, 이것이 왜 신구 권력의 갈등이고 이것이 왜 청와대 이전을 반대한다고 그렇게 이해를 하는가. 절대 그런 것이 아니고, 이런 문제가 이것뿐만이 아니고 몇 가지 저희가 NSC에서 논의한 부분들이 있는데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머리를 맞대고 국민이 걱정하시지 않도록 그리고 당선인의 뜻대로 5월 10일, 예를 들어서 자정이 딱 지나는 그 시간부터 다른 원하시는 곳에서 근무하실 수 있도록 이걸 한번 도와 드려보자는 뜻"이라고 말했다.

청와대가 판단했을 때는 5월 10일 취임식 후 대통령으로서의 첫 출근을 용산 국방부청사로 하겠다는 윤 당선인의 계획대로라면 일시적인 '안보의 단절'이 있을 수밖에 없어 이런 부분들에 대해 머리를 맞대고 공백이 없도록 제안을 한 것이지, 이전을 반대한 것은 아니라는 설명이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21일 오후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계획 등과 관련한 정부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21일 오후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계획 등과 관련한 정부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반면 국민의힘 측은 청와대의 대통령 집무실 이전 시 안보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문 대통령이 퇴임하시는 마당에 지적하고 싶지 않은데, 안보 공백이라고 하면 북한이 미사일을 쏴도 미사일이라고 말하지 못하고 한미연합훈련을 하려고 해도 그것을 다른 나라의 눈치를 봐서 하지 못하고 그런 걸 협상 조건으로 해서 북한과 협상하고 그리고 또 최근 들어서 여러 가지 미국과 관계에 있어서 원활하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이런 것을 정확하게 안보 공백이라고 하는 것"이라며 "안보 공백 같은 얘기를 집무실 이전 때문에 이야기한다고 하는 게 의아하다. 그럼 문 대통령은 왜 예전에 광화문으로 대통령 집무실을 이전하겠다고 하셨던 것인지, (집무실) 이전에는 이사 기간이 있다. 그럼 그 기간에는 안보 공백이 없었던 것인가. 내가 하면 괜찮고 남이 하면 안보 공백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와 관련 박 수석은 "위기관리센터의 시스템이 1분 1초의 공백이 없이 어떻게 윤 당선인에게 넘어갈 수 있고, 그렇게 할 수 있는가는 머리를 맞대고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되는 문제를 하나만 말씀드린 것뿐인데 이것이 왜 신구 권력의 갈등이고, 이전 반대고, 용산 이전 반대로 그렇게 이해가 되는지 전혀 알 길이 없다"라며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더 좋은 인수인계를 하는 것. 그것이 문 대통령에게 남겨진 국민께 마지막 봉사하는 길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저희는 그렇게 노력하고 제안을 드리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사안을 두고 국민의힘 일각에선 "(새) 대통령이 갈 곳도 없게 만드는 처사는 곧 '대선 불복'이다. 문재인 정부가 몽니를 부리는 격이다"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에 대해 박 수석은 "정말 그러지 않으셨으면 좋겠다. 역대 아무리 잘해도 '점령군', '몽니' 이런 이야기가 항상 나왔다"라며 "그래서 문 대통령은 제발 그런 이야기가 나오지 않도록 모범적 인수인계를 하자, 여러 차례 당부하시고 강조하셨고 청와대 참모들에게 함구령까지 내리셨다. 대통령과 당선인이 만나서 (대화를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주변에서 만들어야지, 주변에서 자꾸 오해할 수 있는 말들을 하면 이게 무엇이 도움이 되겠는가. 그것도 진실이 아니라 오해에서 비롯된 말씀을 하시면 안 된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박 수석은 "문 대통령의 더 좋은 인수인계를 위한 진심. 그리고 저희의 노력, 절대 신구 권력의 갈등이나 반대나 이런 것이 아니라는 말씀을 간곡하게 다시 한번 드린다"고 강조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