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측 "靑 집무실 이전 예비비, 내일 국무회의 상정"
입력: 2022.03.21 11:13 / 수정: 2022.03.21 12:23

예비비 490여억 원…"현 정부 협조 기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은 21일 청와대 집무실 이전에 소요되는 490여억 원의 예비비가 22일 국무회의에 상정될 것이라고 했다. 사진은 윤 당선인이 전날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별관에 마련된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관련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국회사진취재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은 21일 청와대 집무실 이전에 소요되는 490여억 원의 예비비가 22일 국무회의에 상정될 것이라고 했다. 사진은 윤 당선인이 전날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별관에 마련된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관련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국회사진취재단

[더팩트ㅣ삼청동=신진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은 21일 청와대 집무실 이전에 소요되는 490여억 원의 예비비가 22일 국무회의에 상정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금융연수원에 마련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자회견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청와대 이전TF를 팀장으로 역임하고 있었던 윤한홍 의원과 김영현 장군이 이 절차를 현 정부와 조율하고 있었던 것으로 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전날 윤 당선인은 대통령 집무실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기 위해 496억 원의 예비비를 기획재정부에 신청할 계획이라고 했다.

김 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인수위법 7조는 인수위 업무에 따른 것뿐만 아니라 관계 부처에 협조를 요청할 근거가 마련돼 있다"며 "기재부, 행정안전부 검토를 거쳐 내일 국무회의에 상정될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그는 "김 대변인은 "국방부의 이전과 관련해 국군통수권자인 현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사항에 해당된다"며 "이 부분에 대한 협조나 기대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현 정부와의 협조는 신뢰를 기반으로 이뤄지는 것으로 안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국방부 청사 이전에 따른 안보 공백 우려'에 대해선 "안보 공백이 있을 거라고 한다면 부대는 이동하지 말고 한 장소에서만 싸워야 된다"면서 "중요한 것은 어떠한 이동이 있다 하더라도 수시로 전쟁터에서 부대 이동이 잦을 수밖에 없는 군의 특성상 물리적 이동과 관계없이 물 샐 틈 없는 안보 역량의 확보가 더 중요한 문제고, 그 부분에 있어서 걱정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 이전 비용에 관한 지적에 대해선 "삶의 장이 될 수 있는 청와대를 공개한다면 오히려 그 가치를 같이 논의해도 되지 않을까"라면서 "(청와대는) 대한민국 현대사가 녹아든 역사의 공간이고 국민이 함께하는 도심 내 문화공간이 될 텐데, 조성된 역사 문화공간이 주는 가치는 예전에 구청을 지을 때 수천억 원이 들었던 거에 비하면 국민들에게 주는 큰 계기가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김 대변인은 청와대 활용 방안에 대해선 "기록관이든 혹은 기념관이든 혹은 박물관이든 온 국민이 함께 공유하고 새기게 될 장소이기 때문에 그 가치는 상상 이상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많은 의견을 부탁드린다"고 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