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 "지지자 문자폭탄, 타인 상처나 피해 주는 방식 안 돼"
입력: 2022.03.21 09:55 / 수정: 2022.03.21 09:55

"비대위서 청년 들러리? 지켜봐 달라"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은 21일 일부 지지층의 문자폭탄 등 과한 집단 행동에 대해 피해주는 방식은 안 된다라고 말했다. 18일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는 박 위원장. /남윤호 기자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은 21일 일부 지지층의 문자폭탄 등 과한 집단 행동에 대해 "피해주는 방식은 안 된다"라고 말했다. 18일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는 박 위원장. /남윤호 기자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21일 최근 일부 민주당 지지층의 '문자폭탄'에 대해 "그 방식이 다른 사람들에게 상처나 피해를 주는 방식이면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KBS '최경영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진의를 따져보면 대부분 '민심을 이제 들어라' '당원과 국민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라고 민주당을 생각해 나온 발언이라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인신공격한다거나 성적으로 희롱하는 그런 논점 벗어난 공격들이 아무래도 문제 되지 않을까 싶다"며 다만 "당에서 강경하게 대처하거나 정리하는 것에 대해선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다른 논의의 장을 민주당에서 만들거나 하는 방향으로 좀 나아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갖고 있고, 이건 당내에서 저도 좀 더 논의를 해보고 당원분들이 좀 더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만들도록 목소리를 내겠다"고 덧붙였다.

대선 이후 민주당 의원들은 일부 지지자들로부터 윤호중 공동비대위원장 사퇴 압박이나 '이재명계' 박홍근 민주당 의원 원내대표 투표 독려 문자, 전화 등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이재명 상임고문 측근도 자제를 요청한 상황이다. 정성호 의원은 지난 19일 "이 고문에게 전화를 받았다"며 "의원들에게 문자대량발송이 간다고 하는데, 하는 사람에게도 받는 사람에게도 내가 너무 미안하고 면목이 없으니 자제를 호소하는 메시지를 내달라는 것이었다"고 전했다. 이어 "아무리 의도가 선하더라도 누구에겐가 집단적 강요로 느껴진다면 그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자제를 호소했다. 지난 18일 같은 당 박홍근 의원도 "최근 문자를 모든 의원들이 연일 대량으로 받다 보니 오히려 역효과를 걱정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다"며 조심스럽게 문자 자제를 요청했다. 하지만 다량의 문자 발송 움직임은 여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위원장은 또 자신의 비대위 합류에 대한 일각의 '청년 들러리' 시선에 대해선 "분명히 그런 비판이 있는 것은 이해를 하고 있다. 저도 그런 이야기를 많이 듣고 우려하는 지점도 알고 있다"며 "아무래도 경험이 많이 적고 하다 보니까 그런 우려의 시선들을 보내주시는 것 같은데 조금만 믿고 조금 지켜봐 주시면 잘하는구나 인정을 해주실 수 있지 않을까. 조금은 시간을 갖고 지켜봐 주면 좋겠다"고 했다.

지난 17일에는 박 위원장이 비대위원장 임명 전 '닷페이스'와 함께 한 인터뷰가 공개돼 화제가 됐다. 인터뷰 영상에서 박 위원장은 안희정 전 지사의 부친상에 여권 인사들이 조문하고 조화를 보내자 "이 아저씨들이 왜 이러나 정말...진짜 내가 멱살이라도 잡아야 하나, 이런 생각이 들 정도로 너무 화가 났다"고 했다. 안 전 지사는 유력 대선 주자였지만 수행비서 성폭행, 추행 등의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대법원에서 3년 6개월 실형을 받고 복역 중이다.

자신의 이전 발언에 대해 박 위원장은 "비대위원장 전에 했던 이야기"이라며 "워낙 많은 분들이 모인 거대 정당이다 보니까 다른 것 같다. 하지만 정말 정치를 함에 있어서 진심으로 좀 더 나은 방향으로 가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모여계시는구나 하는 생각을 많이 요즘 많이 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또 "지금까지는 정말 많은 논의를 통해서 민주주의적 절차로 함께 소통을 활발하게 이어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2030 여성의 결집 현상에 대해선 "대선 이후 2030 청년, 여성들이 10만 명 넘게 입당 러시 계속 되고 있는 건 민주당에 다시 한번 희망과 기대를 걸어주는 거라고 생각한다"며 "그래서 정말 국민께 믿음을 드리고 당원 사랑을 얻는 정당으로 거듭나기 위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당을 바꿔나가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라고 했다.

일각에서 제기하는 '이재명 조기등판론'에 대해선 "물론 나오시면 좋겠지만 제가 어떤 입장을 가져야 할 사안은 아닌 것 같다"며 "이 전 지사님의 결정에 전적으로 따르는 게 맞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했다.

박 위원장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집무실 이전에 대해선 논의 절차가 부재하다고 꼬집었다. 그는 "소통을 위해 청와대를 이전하겠다는 사람이 이전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선 불통인 게 너무 모순적이라 느껴졌다"며 "이전 비용은 인수위법에서 정하고 있는 권한 밖 월권행위이지 않나. 세부 계획이나 로드맵이나 비용 등이 명확히 제시되지 않은 부분도 아무래도 제왕적 행태의 전형으로 보이지 않았을까 하는 우려 지점이 있다"고 했다. 이어 "대통령이 하겠다고 해서 다 할 수 있는 나라라면 그건 민주주의 국가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분명 국민 의견을 듣고 청와대와 정부와 민주당과도 소통하면서 해결해나가야 하는 문제"라고 했다.

윤 당선인 측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에 대해선 폐지는 분명히 반대하되, 개편 방향은 논의할 수 있다고 여지를 남겼다. 박 위원장은 "여가부 폐지 등과 관련한 국민의힘의 공약들에 대해서 분명 문제의식을 느끼고 있고, 국민 안전을 위협하는 정부조직법을 개편하는 건 국회에서 진지하게 논의해봐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결국 (국민의힘이 여가부) 정부 조직을 폐지를 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결국은 개편의 방향으로 가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그 과정들은 충분한 논의와 합의를 거쳐서 진행해야 할 문제"라고 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