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대통령 집무실 이전 계획 철회해야...'결사 자세'로 대응"
입력: 2022.03.20 15:40 / 수정: 2022.03.20 15:40

"황금 같은 시간을 살림집 문제로 허비"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집무실 이전 계획을 강하게 비판하면서 철회를 요구했다. 윤 비대위원장은  이전 계획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민주당은 결사의 자세로 안보와 시민의 재산권을 지키겠다고 말했다. / 남윤호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집무실 이전 계획을 강하게 비판하면서 철회를 요구했다. 윤 비대위원장은 " 이전 계획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민주당은 결사의 자세로 안보와 시민의 재산권을 지키겠다"고 말했다. / 남윤호 기자

[더팩트ㅣ김정수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20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대통령 집무실 이전 계획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민주당은 결사의 자세로 안보와 시민의 재산권을 지키겠다"고 날을 세웠다.

윤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후 2시 국회 본청 당 대표 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비대위 운영 방안을 발표하면서 "신구 정부의 교체기를 불과 50여일 남겨둔 긴박한 시간에 윤 당선인은 본인의 새 집무실 마련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다"며 "황금 같은 시간을 사무실 문제, 살림집 문제로 허비를 해야 하는가. 국가적으로 불행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윤 비대위원장은 "용산 집무실 이전 강행에는 세 가지 문제가 있다"며 '졸속 불통' '안보 공백' '재산권 피해' 등을 언급했다. 윤 비대위원장은 "국가 안보와 시민 재산권을 좌우할 청와대와 국방부 이전에 대해 국민 의사를 묻지 않고 일방적으로 강행했다"며 "국민의 뜻을 깡그리 무시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용산은 대한민국 국가 안보를 총지휘하는 국방의 심장"이라며 "이전에만 2~3년 소요될 것으로 전망되는 핵심 시설을 하루아침에 폐기한다면 구멍 뚫린 국가방위는 누가 책임진다는 것이냐"라고 말했다. 이어 "안보 공백이 없다는 윤 당선인의 주장은 거짓"이라고 덧붙였다.

윤 비대위원장은 "용산으로 집무실을 이전하면 용산과 남산 일대는 고도제한에 묶여 인근 지역 재개발 재건축이 불가능하다"라며 "집무실 근처 8km는 비행 금지구역으로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드론 택시, 드론 택배는 강남까지 발도 못붙인다"고 말했다.

윤 비대위원장은 "국가 안보의 위해를 가하고 시민의 재산권을 침해하는 졸속과 날림의 집무실 이전 계획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며 "이를 거부한다면 민주당은 결사의 자세로 안보와 시민의 재산권을 지키겠다"고 밝혔다.

이어 "윤 당선인은 부디 냉정을 되찾고 국민 불안을 덜어주길 바란다"며 "민주당은 즉시 국회 국방위원회와 운영위원회를 소집해 용산 집무실 이전 문제점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js881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