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尹 청와대 졸속 이전...혼선과 부작용 책임져야 할 것"
입력: 2022.03.20 14:02 / 수정: 2022.03.20 14:02

"국민적 협의 없는 '일방통행' 절차"

더불어민주당은 20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대해 졸속 이전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고용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수석대변인은 청와대 졸속 이전이 낳을 혼선과 부작용에 대해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 이선화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0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대해 "졸속 이전"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고용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수석대변인은 "청와대 졸속 이전이 낳을 혼선과 부작용에 대해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 이선화 기자

[더팩트ㅣ김정수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0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 국방부 신청사로 이전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윤 당선자는 청와대 졸속 이전이 낳을 혼선과 부작용에 대해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고용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장소 선정과 절차에 있어서 국민 소통이라는 애초의 취지는 사라져버렸다"며 이같이 밝혔다. 고 수석대변인은 "용산 국방부 청사가 과연 국민소통을 위해 적합한 장소인지 대단히 의문스럽다"며 "절차도 일방통행이다. 국가적으로 중차대한 사안을 아무런 국민적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결정하는 것이 맞느냐"고 날을 세웠다.

이어 "윤 당선자는 제왕적 권력을 내려놓겠다는데 이것이야말로 제왕적 행태가 아닌지 묻고 싶다"며 국정 최고 컨트롤타워인 청와대와 안보 컨트롤타워인 국방부가 50일 내에 이전하는 것이 가능한 일인지 매우 의문스럽다"고 말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시간에 쫓겨 졸속으로 추진될 수밖에 없는 이전 과정에서 국정 혼란이나 안보 공백이 대단히 우려스럽다"며 "선제타격,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추가 배치 등 힘을 바탕으로 한 안보를 역설한 윤 당선자가 안보 문제를 이렇게 등한시하는 것은 매우 이율배반적"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1조 원대에 이를 것이라는 비용 문제에 대해서도 명확한 해명이 없다"고 덧붙였다. 고 수석대변인은 "국민 속으로 들어가 국민과 소통하는 청와대를 만들겠다는 취지에서 시작되었음을 망각한 것 같다"며 "청와대에 들어가면 (대통령 집무실을) 옮길 수 없다는 윤 당선자의 답변은 납득하기 어렵다. 청와대 이전은 결코 시간에 쫓기듯 추진할 문제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의원들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잇달아 비판글을 올렸다. 우원식 의원은 "국민과 좀 더 소통하겠다는 애초 취지와 가장 먼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상민 의원은 "용산 국방부로 이전 결정 또한 졸속 부실한 결정이면서 매우 잘못된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조정식 의원은 "결국 독불장군에 불통대장이 되겠다는 것인가"라며 "윤 당선인의 불법적, 불공정, 비상식적 집무실 이전을 반대한다"고 날을 세웠다.

js881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