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흥남철수작전 영웅' 러니 제독 별세 애도…영면 기원"
입력: 2022.03.18 14:34 / 수정: 2022.03.18 14:34

문 대통령 부모도 흥남철수작전 때 피난…"개인적으로도 깊이 감사"

문재인 대통령이 2017년 6월 28일 오후(현지시간) 당시 방미 첫 일정으로 버지니아주 콴티코 미 해병대 국립박물관에 있는 장진호 전투 기념비를 방문해 그당시 참전했던 해병의 흥남철수 사진을 보며 설명을 듣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017년 6월 28일 오후(현지시간) 당시 방미 첫 일정으로 버지니아주 콴티코 미 해병대 국립박물관에 있는 '장진호 전투 기념비'를 방문해 그당시 참전했던 해병의 흥남철수 사진을 보며 설명을 듣고 있다. /청와대 제공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일 향년 94세로 별세한 로버트 러니 미국 해군 제독의 가족과 전우들께 위로의 메시지를 보냈다. 6·25 전쟁 당시 미 해군 수송부대 소속 장교였던 러니 제독은 1950년 12월 22일 미국 상선 메러디스 빅토리호 1등 항해사로 흥남철수작전에 참여해 정원의 7배가 넘는 1만4000여 명의 피란민을 배에 태워 사흘 뒤 거제도에 도착할 때까지 항해를 주도했다.

문 대통령은 18일 SNS를 통해 "흥남철수작전 영웅 로버트 러니 미 해군 제독의 별세 소식을 들었다"라며 "제독님의 죽음을 애도하며 슬픔에 잠겨있을 가족들과 전우들께 위로를 전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러니 제독이 참여한 흥남철수작전의 의미를 설명한 뒤 "'크리스마스의 기적'이라고 불리는 메러디스 빅토리호의 항해는 공지영 작가의 소설 '높고 푸른 사다리'와 영화 '국제시장'에서 자세하게 묘사되어 있다. 한국전쟁의 비극에서 가장 인도적인 희망이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한미동맹은 참전용사의 희생으로 맺어진 혈맹이며, 그 바탕에는 우리 국민의 굳건한 믿음이 있다"라며 "위급한 긴급철수작전에서 많은 민간인 피난민까지 구해낸 빅토리호의 헌신적 행동은 우리 국민과 전 세계인에게 큰 감동을 주었다"고 덧붙였다.

특히 문 대통령은 "제 부모님도 그때 함께 피난 올 수 있었으니, 제 개인적으로도 깊이 감사드려야 할 일"이라고 회상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2017년 6월, 워싱턴 '장진호 전투 기념비'에서 제독님을 뵌 것이 마지막이 되었다"라며 "우리 국민에게 보내주신 경애심을 깊이 간직하고, 제독님의 이름을 국민들과 함께 오래도록 기억하겠다. 영면을 기원한다"고 밝혔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