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퇴 요구 분출' 윤호중 "전체 의견 듣고 방향 잡겠다"
입력: 2022.03.17 10:11 / 수정: 2022.03.17 10:11

선수별 의견 청취…20·30세대 공천 확대 시사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비상대책위원장은 17일 당내 사퇴 요구에 대해 민주당 전체 의원들의 의견을 청취한 후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지난 14일 민주당 상임위원장 및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윤 위원장. /이선화 기자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비상대책위원장은 17일 당내 사퇴 요구에 대해 민주당 전체 의원들의 의견을 청취한 후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지난 14일 민주당 상임위원장 및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윤 위원장. /이선화 기자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7일 자신을 향한 당내 사퇴 요구에 대해 민주당 전체 의원의 의견을 청취한 후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윤 위원장은 이날 오전 KBS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당내에서 분출하는 사퇴 요구와 관련해 "(민주당 전체 의원들의) 의견을 다 들어보고 그것을 참고해서 방향을 잡고 쇄신의 길에 빠르게 들어갈 수 있도록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윤 위원장은 이번 주부터 선수별 간담회를 통해 당내 의견을 청취하고 있다. 이미 4선 이상 중진과 3선 의원들과의 간담회를 마쳤고, 이날 오전 10시에는 재선 의원들과, 오후 2시에는 초선 의원들과 각각 만나 대선 패배 이후 당 수습 방안에 대한 의견을 들어볼 예정이다.

민주당은 '윤호중 비대위' 체제를 향한 당내 부정 여론이 확산하며 어수선한 분위기다. 지난 16일 86(80년대 학번·60년대생)그룹 주축의 진보·개혁 성향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는 원내대표로서 대선 패배 책임이 있는 윤 위원장 사퇴를 요구하기로 결정하고, 신임 원내대표가 선출되면 다시 비대위를 구성토록 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친문 의원들이 중심인 민주주의4.0은 오는 18일 워크숍을 열 예정이고, 김근태계 주축의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도 다음 주 초 대면 모임을 열어 입장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윤 위원장은 "자신이 대선 패배에 대해서 책임이 있는 사람"이라며 당내에서 분출하는 비토 여론에 대해 "일면 타당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지방선거 준비와 당 쇄신, 새 정부 출범에 대한 대응 등을 언급하며 비대위 체제를 조속히 구성할 수밖에 없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윤 위원장은 "한 가지로만 봐도 굉장히 힘든 일이 3개나 동시에 이루어져야 하는 때이기 때문에 비대위를 좀 혁신형으로 만들었다"며 "또 원내대표가 원래 5월까지 임기인데 원내대표를 조기에 선출해서 새 집권당, 또 새 정부와의 협상을 원활하게 하도록 이렇게 역할들을 배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쇄신 방향에 대해선 20·30세대 공천 확대와 개혁 과제 추진 등을 언급했다. 윤 위원장은 "젊은 청년 당원들이 지금 선거가 끝나고 난 다음에 일주일 동안 벌써 한 12만 명 정도가 들어왔다"며 "이 당원들이 계속해서 우리 당의 중요한 구성원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저희들도 많은 당의 시스템도 갖추고 또 지방선거나 이런 공직 선출을 하는 데 있어서도 기회의 문을 많이 열어주려고 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지금 그동안 쭉 추진해왔던 언론개혁이나 검찰개혁 역시도 하지만 지난 선거에서 공동정부론을 띄웠지 않나. 국민통합, 정치교체를 내놨고. 그래서 거기에 맞는 선거 제도, 또 정치 제도 개혁 과제들을 내놓고 있다. 또 저희가 공약했던 특검 도입까지 이 기간에 추진을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윤 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오찬 회동 불발 배경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 공개 요구와 인사권 침해 등 '당선인 측의 무례함'이 있었다고 비판했다.

그는 "제가 알고 있는 한에서만 말씀을 드린다는 걸 전제로 사전에 논의를 하는 과정에서 당선인 측의 대단한 무례함이 있었던 거로 알고 있다"고 했다.

윤 위원장은 "거기(MB사면)에 대해서 뭐 요청을 드린다거나 건의한다거나 했다고 하더라도 대통령의 의사가 확인되기 전에는 나와서 그런 요청이 있었다고 이야기하는 것도 조심해야 할 일인데 들어가기도 전에 언론에다 대고 이런 요청을 하겠다. 결국 여론몰이로 사면을 협박하는 모양새"라고 지적했다.

이어 "인사와 관련해서도 이를테면 모든 인사를 중지해라, 당선인과 협의해서 인사를 하자. 이런 이야기까지 나오는 상황이었다. 이런 걸로 미뤄보면 대단히 무례한 요구가 있었고 마치 점령군 행세하는 모습 때문에 결국은 불발이 된 거 아닌가 보고 있다"고 했다.

그는 "당선인과 현직 대통령 간에 회동에도 예의와 격식이 있기 마련인데 그런 것을 전혀 무시하고 자기들 마음대로 그냥 모든 걸 끌고 갈 수 있는 것처럼 하는 일방통행식 자세에 문제가 있었지 않았나 싶다"고 덧붙였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