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의 탈(脫)청와대…기대와 우려 공존
입력: 2022.03.17 05:00 / 수정: 2022.03.17 05:00

'용산' 집무실 유력 거론…전문가 "충분한 검토·합의 필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청와대 집무실을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사진은 윤 당선인이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집무실로 들어서는 모습. /국회사진취재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청와대 집무실을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사진은 윤 당선인이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집무실로 들어서는 모습. /국회사진취재단

[더팩트ㅣ국회=신진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한 뒤 근무할 집무실 이전 문제가 화두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광화문 대통령 시대'를 열겠다는 윤 당선인의 공약 이행을 위한 부지 물색 중인 가운데 용산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청와대 부지를 시민에게 개방하겠다는 약속을 지키는 동시에 제왕적 대통령제를 청산하겠다는 윤 당선인의 노력은 호응을 얻고 있다. 다만 용산 국방부 청사가 유력한 후보지로 떠오르면서 애초 '국민과 소통' 취지가 무색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동시에 나온다.

윤 대통령의 '탈(脫) 청와대' 의지는 분명하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16일 브리핑에서 "기존 청와대로 윤 당선인이 들어갈 가능성은 '제로'(0)"라고 단언했다.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도 대통령 집무실과 관련해 "지금의 청와대에 가지 않는다. 그것만 100%다"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청와대라는 곳이 구중궁궐로 느껴지기 때문에 들어가면 국민과의 접점이 형성되지 않고 소통 부재로 흐르는 경우가 많았다"고 배경을 설명하면서 "용산을 포함해 여러 후보지를 놓고 검토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시간이 좀 걸린다"고 했다.

윤 당선인은 애초 광화문 정부서울청사로 집무실을 옮기겠다고 공약했다. 유기적이고 효율적으로 국정을 운영할 수 있을 것이고, 시민을 가까이 두고 목소리를 경청하겠다는 소통 의지가 담겼다. 메르켈 전 독일 총리도 관저 대신 작은 아파트에 살면서 소통하는 리더십을 보였고, 국민의 지지와 존경을 받았다.

청와대 해체를 공언한 윤 당선자는 대통령 집무실을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사진은 서울 용산구에 있는 국방부 청사. /이효균 기자
'청와대 해체'를 공언한 윤 당선자는 대통령 집무실을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사진은 서울 용산구에 있는 국방부 청사. /이효균 기자

하지만 경호와 보안, 교통 등 현실적인 문제를 맞닥뜨리면서 인수위 측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김 대변인은 "대통령실을 국민 근처로 두기로 한 데 따라 경호와 보안 같은 상당히 많은 난관들을 부딪쳤다"며 집무실 이전에 어려움을 시사했다.

정부서울청사 외 광화문 외교부 청사도 후보지로 올랐으나, 이전 비용과 경호 문제 등에서 상대적으로 유리한 조건인 용산 국방부 청사가 대안으로 떠오른 모양새다. 대로변에 있는 정부서울청사와 외교부 청사보다 국방부 청사 주변은 한적하고 주변에 고층 건물도 적어 경호와 보안에 장점이 있다.

하지만 윤 당선인이 국방부에 집무실을 마련한다면 국민과 소통에 있어서 모순되는 측면이 있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더팩트>와 통화에서 "청와대이기 때문에 고립된다고 보기는 힘들다"며 "국방부에 있어도 그건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용산은 광화문과 마찬가지로 상습 정체구간이다. 시민들의 교통 불편이 우려되는 대목이다. 때문에 일각에선 충분한 검토와 합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청와대 집무실 이전에 관한 합리적인 대안을 만들어 국민에게 설명하고, 비용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한편 국민의 안전 문제도 무리 없이 해결돼야 국민도 환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