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2022] 이재명, 마지막 유세서 "윤 후보 수고하셨다" 통합 강조
입력: 2022.03.09 01:18 / 수정: 2022.03.09 01:18

李 "어떤 결과 나와도 흔쾌히 인정하고, 통합해 미래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서울 마포구 홍대에서 마지막 유세를 펼치며 우리 윤석열 후보님 고생 많으셨습니다라고 말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서울 마포구 홍대에서 마지막 유세를 펼치며 "우리 윤석열 후보님 고생 많으셨습니다"라고 말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팩트ㅣ홍대=송다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서울 마포구 홍대에서 마지막 유세를 펼치며 "우리 윤석열 후보님 고생 많으셨습니다"라며 덕담을 건냈다.

이 후보는 선거 마지막 날인 8일 오후 10시 30분 서울 마포구 홍대 걷고 싶은 거리에서 '절박재명, 가보자고!' 유세를 진행했다. 이 후보는 미리 마련된 무대에 올라 짧은 연설을 하고 시민들과 대화를 나누는 시간을 약 1시간 정도 가졌다.

행사 1시간 반 전인 9시부터 유세장 주변으로 지지자들을 포함한 시민들이 모이기 시작했다. '젊음의 거리'답게 이날 홍대에는 2030 세대의 젊은 지지자들의 행렬이 눈에 띄었다.

한 연인은 자신들의 태블릿PC 화면에 '간절재명(간절한 이 후보)'이라고 큰 글씨를 띄워놓고 이 후보의 입장을 기다렸다. 다른 한쪽에는 '표미새(표에 미친 새X, 표심을 얻기 위해 뭐든 한다는 이 후보를 일컫는 애칭) ㄱㅂㅈㄱ(가보자고)'라는 글씨와 함께 참새 그림을 붙인 피켓을 들고 있는 한 20대 여성도 이 후보를 기다렸다. 그는 "이 후보의 오랜 지지자였고, 경기도지사 시절 이 후보의 높은 공약 이행률을 보고 지지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 남성은 '펨코정부(국민의힘을 지칭하는 은어) OUT'이라는 팻말을 높이 들고 있었다.

2030 세대들이 많은 비율을 차지했던 홍대 거리의 이 후보 지지자들은 저마다 개성 넘치는 응원 피켓을 들고 이 후보를 맞이했다. 왼쪽은 표미새(표에 미친 새x, 열정적이라는 뜻), 오른쪽은 펨코정부(국민의힘을 지칭) OUT 이라고 써있는 피켓. /송다영 기자
2030 세대들이 많은 비율을 차지했던 홍대 거리의 이 후보 지지자들은 저마다 개성 넘치는 응원 피켓을 들고 이 후보를 맞이했다. 왼쪽은 '표미새(표에 미친 새x, 열정적이라는 뜻)', 오른쪽은 '펨코정부(국민의힘을 지칭) OUT' 이라고 써있는 피켓. /송다영 기자

지지자들은 1시간이 넘게 이 후보를 기다리는 동안 "이재명"을 연호하거나, 공식 유세 종료로 음악이 나오지 않았음에도 이 후보의 공식 선거 유세송을 무반주로 부르는 등 분위기를 띄우며 유세 주인공을 기다렸다.

이윽고 이 후보가 등장해 단상 위에 오르자 지지자들은 일제히 열광했다. 마이크를 잡은 이 후보는 "여러분 우선 이렇게 많은 분들이 모여 미래를 얘기하는 건 이게 마지막일 것 같다"라며 "내일모레 이후면 우리나라의 미래를 정하는 일이 끝나고 나면 5년간 누군가가 우리 국민들의 미래를 통째로 책임지게 될 것"이라며 연설을 시작했다.

이 후보는 "오늘 이 말씀을 꼭 드리고 싶었다"며 "이제 1시간 50분 후가 되면 선거운동이 끝나고 밤쯤에 당선자가 결정된다. 그런데 선거 때는 경쟁해도 다 우리 국민이고 선거가 끝나면 다 같이 대한민국에서 어우러져 살아가야 하는 같은 국민 아니겠습니까"라고 말했다.

곧바로 이 후보는 "우리 윤석열 후보님 고생 많으셨다"라며 "그리고 중요한 건 우리 윤 후보보다도 더 많은 열정을 가지고 온 정성을 다했을 우리 윤 후보의 지지자들, 그리고 다수의 대통령 후보 지지자 여러분들 모두 고생하셨고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 애쓰셨다"고 했다. 지지자들은 이때 "멋지다"라며 "이재명"을 연호했다.

이 후보는 이어 "어떤 결과가 나오더라도 서로 흔쾌히 인정하고, 그때부터 새로 당선되는 이 나라의 리더와 함께 서로 차이를 넘어서서 같은 것들을 더 많이 들여다보고, '우리가 같은 대한민국의 국민'이라는 생각을 갖고 합심하고 통합해 미래로 나아가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8일 서울 마포구 홍대 걷고싶은거리 광장무대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8일 서울 마포구 홍대 걷고싶은거리 광장무대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 후보는 이후 큰 무대에서의 연설이 아닌 작은 무대에서 국민들과의 소통 시간을 가지고 싶다며 즉석에서 시민들과 질문을 주고받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그러다 한 청년이 이 후보에게 "전주에서 올라왔다. (이 후보에게) 두 가지를 부탁할 건데, 하나는 청년들이 지방을 떠나지 않고 잘 살 수 있게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젠더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N번방' 최초 폭로자인) 박지현 활동가를 꼭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이 후보는 단상 아래 있던 박지현 민주당 선대위 디지털성범죄근절특위 위원장을 불러내 소개하고, "오늘이 마침 여성의 날"이라며 박 위원장에게 마이크를 건네기도 했다. 박 위원장은 "여성이 면접을 볼 때 '애는 언제 낳냐' '결혼은 언제 하냐'같은 질문을 안 받는 당연한 사회를 만들려면 이 후보를 뽑아야 한다"며 "이제 정말 하루 남았는데, 여러분도 열심히 전화·문자·SNS 등으로 이재명을 많이 홍보해 달라"고 호소했다.

지지자들과의 대화를 마친 이 후보는 확성기를 쓸 수 있는 밤 11시가 지나 무대를 내려오기 전 육성으로 "제가 마이크를 못 쓰는 선거 운동을 두어 달 했었는데 어차피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해야 하지 않냐"며 "(선거 운동이) 허용되는 밤 12시까지는 (시민들과) 사진도 찍고 얘기도 하고 그러자"면서 무대를 내려왔다.

이날 이 후보는 자정까지 홍대를 순회하며 청년을 포함한 시민들과의 만남을 지속하며 마지막 선거 운동을 마쳤다.

many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