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러시아, 국제법 위반…평화 위한 결단 촉구"
입력: 2022.02.24 19:32 / 수정: 2022.02.24 19:32

"종전선언·평화 협정, 한반도 평화 보장해주지 않아"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긴급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선화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긴급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선화 기자

[더팩트ㅣ신진환 기자] 러시아군이 국경을 넘어 우크라이나 침공을 개시한 가운데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24일 "러시아의 군사행동은 국제법을 정면 위반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윤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긴급대책회의에서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와 반대에도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를 전면 침공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후보는 "국제 금융시장과 원자재시장은 요동치기 시작했다"며 "우크라이나 사태가 장기회되면 금융불안전과 원자재 수급 불안은 물론, 상품 수출 및 물류 분야에까지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현지 교민의 안전은 물론, 우리 기업과 국민의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초당적으로 지혜를 모아야 할 때"라면서 "우리의 동맹국인 미국을 비롯해 영국·프랑스·독일·일본 등 국제법을 준수하는 자유주의 국가들과 이 사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후보는 "국제 외교·안보 현실은 냉혹하다"며 "단지 지구 반대편 나라의 비극으로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강대국에 둘러싸인 우리에게도 생생하게 교훈이 되는 일임을 분명히 인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대한민국도 냉정한 선택을 해야 한다"며 "말로만 외치는 종전선언과 평화 협정이 결코 한반도의 평화를 보장해주지 않는다. 힘이 뒷받침되지 않은 평화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종전선언에 대한 집착을 내려놓고 한미동맹과 국제사회와 공고한 협력을 바탕으로 북의 도발을 막고, 한반도를 안정화시킬 실질적인 외교 전략을 펼쳐야 할 것"이라면서 "다시 한번 이번 사태의 조속한 평화적 해결을 기원하며, 러시아 정부의 국제 평화를 위한 결단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윤 후보는 긴급대책회의에 앞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도 "러시아의 군사행동은 국제법과 유엔헌장을 위반한 침략행위로 규탄받아 마땅하다"고 비판했다. 또 "우리는 우크라이나 사태가 한반도 지정학적 리스크로 연결되지 않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한다"며 "특히 핵무기를 보유한 북한이 이런 위기상황을 틈타 대남 도발을 할 경우에 대비해 미국과 빈틈없는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