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SC "러시아, 우크라 침공 국제법 위반…즉각 중단해야"
입력: 2022.02.24 18:53 / 수정: 2022.02.24 18:53

"외교 통한 평화적 분쟁 해결이 원칙…경제 제재 동참"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군사 작전을 개시한 24일 우크라이나 키예프시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AP.뉴시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군사 작전을 개시한 24일 우크라이나 키예프시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AP.뉴시스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는 24일 오전 긴급 상황점검회의에 이어 오후 4시부터 1시간 30분간 NSC 상임위원회를 열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관련 국제사회 동향과 우리에 대한 파급 영향을 점검하고, 대응 방안을 협의했다. NSC가 하루에 두 번 열리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청와대에 따르면 NSC 상임위 참석자들은 먼저 러시아가 유엔헌장을 비롯한 국제법을 위반하고 국제사회의 여망에 반해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또한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영토 보전은 반드시 존중되어야 하며 외교를 통해 평화적으로 분쟁을 해결하여야 한다는 원칙을 강조했다.

아울러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침공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러시아에 대한 경제 제재를 비롯해 평화적으로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동참하기로 했다.

참석자들은 특히 최우선 과제인 현지의 우리 국민과 기업보호를 위해 범정부적 24시간 비상 대응 체계를 한층 강화하고 유관국과 긴밀히 협의하면서 금융‧환율‧주식시장과 공급망, 수출 등 우리 경제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만전을 기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참석자들은 최근 북한 동향과 한반도 정세도 점검하고 한미일 외교장관회의에 이어 한중 북핵수석대표 유선 협의, 인도·태평양 협력 장관급회의 등 유관국 및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소통을 바탕으로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견인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