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지' 파고드는 與, 국민의힘 "강경하게 대응하겠다"
입력: 2022.02.17 05:00 / 수정: 2022.02.17 05:00

국민의힘 측 "고소·고발 계속 이어나갈 예정"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무속인 논란과 신천지 압수수색 의혹을 제기하며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윤 후보 측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하면서 향후 공세에 전면 대응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16일 강원도 원주시 중앙로 원주 문화의거리에서 국민이 키운 윤석열 강원도 살리기! 원주 거점유세를 하고 있다. /원주=이선화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무속인' 논란과 '신천지 압수수색' 의혹을 제기하며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윤 후보 측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하면서 "향후 공세에 전면 대응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16일 강원도 원주시 중앙로 원주 문화의거리에서 '국민이 키운 윤석열' 강원도 살리기! 원주 거점유세를 하고 있다. /원주=이선화 기자

[더팩트ㅣ국회=곽현서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최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에게 거론되고 있는 '무속인' 논란과 '신천지 압수수색' 의혹을 제기하며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에 윤 후보 측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하며, 향후 예상되는 공세에 대해선 전면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이 후보와 민주당은 윤 후보가 검찰총장 재직 당시 코로나 19 확산으로 인한 신천지 압수수색을 거부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신천지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하지 않은 배경에 무속인 건진법사의 조언이 있었다는 것이다. 여기에 신천지 신도들이 국민의힘 당원 가입을 통해 경선에 개입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윤 후보와 건진법사의 내밀한 관계를 입증하겠다며 전면에 나선 건 김의겸 민주당 의원이다. 김 의원은 16일 기자회견을 열어 '2018년 충주 수륙대재 행사'에서 '엽기 굿판'을 직접 진행한 이 모 씨와 윤 후보 부부가 밀접한 관계에 있다는 의혹을 추가로 제기했다. 이 행사는 건진법사가 주관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전날에도 이 행사에서 윤 후보 부부 이름이 적힌 연등이 있었다는 점을 폭로하며 '무속신앙' 연관성을 제기했었다.

그러자 이 후보도 윤 후보와 신천지의 연결고리를 부각하고 나섰다. 이 후보는 전날 대구 동성로 거리 유세에서 "신천지가 코로나를 퍼뜨리고 방역에 비협조할 때 신속하게 압수수색 해서 명단을 구하고 방역조치를 제대로 했더라면 단 한 명이라도 희생자를 줄일 수 있었을 것 아니냐"며 코로나 19 확산에 대한 윤 후보 책임론을 꺼내 들었다. 그러면서도 "이재명은 쥐꼬리만 한 도지사의 방역 권한을 이용해서 내가 신천지 본진에 쳐들어가 (신도) 명부를 확보했고, 모든 시설을 폐쇄시켰고, 교주 이만희의 그 아방궁까지 직접 가서 검사를 강제했다"고 강조하며 지지를 호소했다. 그는 앞서 지난 11일 TV토론에서도 이와 비슷한 취지의 질문을 던진 바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15일 대구 동성로 유세에서 자신이 신천지 과천 본부 압수수색을 진행한 점을 거론하며 윤 후보에 대한 책임론을 꺼내들었다. 대구 중구 동성로 거리에서 유세하는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이 후보. /남윤호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15일 대구 동성로 유세에서 자신이 신천지 과천 본부 압수수색을 진행한 점을 거론하며 윤 후보에 대한 책임론을 꺼내들었다. 대구 중구 동성로 거리에서 유세하는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이 후보. /남윤호 기자

윤 후보는 "중대본과 함께 대검 디지털 수사관을 투입해 압수수색보다 더 광범위한 범위로 신천지 과천본부 서버를 들여와 전부 포렌식해 중대본에 넘겼다"고 반박했다. 보건복지부에서 30만으로 추정되는 신천지 신도가 반발할 경우 관리가 되지 않기에 강제수사는 미뤄달라는 요청이 있었다는 것이다.

민주당이 '신천지'와 '무속인' 논란을 연관시키는 것은 윤 후보가 차기 대통령으로서 자질이 부족하다는 점을 부각 시키려는 의도로 보인다. 또, 코로나19 방역 실패로 인한 유권자들의 마음을 다독이려는 것으로도 풀이된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대한민국 집권 여당이란 곳에서 선거 내내 들고나오는 것이 주술이고 소수종교"라며 "여당이 이런다는 건 선거역사에서 보기 어려운일" 이라고 비판했다. 또, '신천지' 교인들이 당원으로 집단 가입했다는 의혹에 대해선 "제가 당원통계를 들여다봤는데 보통 집단적인 가입이 일어났다면 지역별 편차나 이런 것이 드러난다. 전혀 그런 게 존재하지 않았다"고 부인했다.

국민의힘 측은 민주당의 공세에 법적 대응에 나섰다. 법률지원단은 이 후보와 송영길 민주당 대표, 양부남 이 후보 선대위 국민검증법률지원단장,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등 4명을 허위사실 공표, 명예훼손, 무고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윤 후보 선대본부 법률지원단 관계자는 <더팩트>와 통화에서 "민주당이 네거티브하지 않겠다고 선언했지만, 매일 네거티브를 하고 있다"며 "최소한 팩트체크라도 하는 성의는 보여야 하는데 말도 안 되는 이야기를 하니 이해를 할 수가 없다"고 강조했다.

향후 대응 관련해선 '강경하게 반박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계자는 "신천지 압수수색은 보건당국에서 자제해달라는 요청을 받아들인 것뿐"이라며 "명확한 증거와 근거도 없는 네거티브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계속 고소·고발을 이어가겠다"고 경고했다. 이어 "공보단을 비롯한 선대본부 차원의 반박과 해명은 계속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이 후보가 인종 차별하듯 '종교적 레이시즘(인종차별)'을 보인다고 지적했다. 황 평론가는 "'무속인', '신천지' 등 특정 종교를 폄하하는 '갈라치기'는 옳지 않다"라며 "특정 집단을 꼬집어 '마녀사냥' 하듯 비난하는 행위는 지지하는 정당과 종교의 범위를 떠나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라고 했다.

zustj9137@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