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지대 구애' 민주당…포섭 카드는 '反윤석열'?
입력: 2022.02.13 00:00 / 수정: 2022.02.13 00:00

尹 '적폐청산' 발언 맹공…'포용론'으로 제3지대 '러브콜'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이른바 적폐청산 수사 발언으로 맹공을 퍼붓고 있다. 동시에 포용론도 펼치고 있다. 이들 모두 지지층 결집과 중도 확장을 노리는 반윤연대 전략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이재명 후보(왼쪽) 측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측에 적극적으로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남윤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이른바 '적폐청산 수사' 발언으로 맹공을 퍼붓고 있다. 동시에 '포용론'도 펼치고 있다. 이들 모두 지지층 결집과 중도 확장을 노리는 '반윤연대' 전략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이재명 후보(왼쪽) 측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측에 적극적으로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남윤호 기자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문재인 정부와 차별화 전략을 펼쳐온 여당이 태세를 전환해 '반(反)윤연대' 텐트를 세우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를 거부하는 친문 지지층을 끌어들이는 효과는 물론, 제3지대 후보들과의 막판 연대를 염두에 둔 포석으로 읽힌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를 '갈등과 분열' 프레임으로 몰아세우고, 한편으론 '통합과 포용'의 반윤연대를 제3지대 포섭 명분으로 삼으려 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대선을 약 20여 일 앞두고 여권이 윤 후보의 이른바 '적폐수사' 발언에 총공세를 펼치고 있다. 민주당 선대위 지도부와 개별 의원들은 물론 청와대 출신 인사들까지 연달아 윤 후보의 발언을 '정치 보복 선언'으로 규정하고 맹렬하게 비판하고 있다.

이낙연 민주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11일 윤 후보의 발언에 대해 "한국 민주주의의 위대한 성취를 야당 대선 후보가 부정하는 듯한 언동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를 포함한 민주 계열 역대 정부의 성과를 나열했다. 그는 "1987년 직선제 개헌 이후 35년의 역사만 놓고 봐도 양대 정당의 공과는 확연히 다르다"며 "경제성장도, 복지도 민주당 정부가 더 잘했다"고 했다. 그동안 노골적으로 문 정부의 내로남불 태도와 부동산 실정을 반성하며 거리 두기를 해온 것과 결이 다른 모습이다.

여권 인사들도 나서서 윤 후보를 향해 '반민주적'이라고 쏘아붙였다. 11일 정대철·임채정·김원기·문희상 민주당 상임고문 및 고문단 일동은 성명서를 통해 윤 후보 발언에 대해 "명백한 협박이며 정치보복 예고나 다름없다"며 "후임 정권이 전임 대통령을 과잉수사하고 모멸함으로써 세계정치사에 유례없는 국가적 불행을 겪었던 국민에게 그 지울 수 없는 상처를 또다시 헤집고 있다"고 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전직 비서관들도 '빈헌법적, 반민주적 발상'이라며 규탄 성명서를 냈다. 앞서 지난 10일에도 고민정·김의겸·최강욱 의원 등 청와대 출신 20명이 성명서를 내고 "검찰 쿠데타로부터 대한민국과 대통령을 지키고자 한다"며 이 후보 지지를 호소했다.

여권 인사들은 그동안 문재인 정부 차별화 전략에서 태세를 바꾼 모습이다. 지난 9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발언에 대해 규탄 기자회견한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 더불어민주당 의원들. /국회사진취재단
여권 인사들은 그동안 문재인 정부 차별화 전략에서 태세를 바꾼 모습이다. 지난 9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발언에 대해 규탄 기자회견한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 더불어민주당 의원들. /국회사진취재단

여권은 이번 '적폐 수사' 발언 파장을 계기로 지지층이 결집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민주당 한 의원은 "윤 후보가 정치 보복하겠다고 한 것 때문에 친문들이 난리 났다. 상승 작용이 좀 나올 것 같다"고 전망했다.

아울러 지지층 결속뿐 아니라 제3지대와의 연대도 노린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현재 민주당 선대위는 대선을 약 3주 앞두고 부동층 공략 작전에 돌입한 상태다. 김종인·이상돈·윤여준 등 합리적 보수 진영 인사와 연쇄회동하는 동시에 안철수 국민의당·김동연 새로운물결 후보와 물밑 접촉을 적극적으로 시도하고 있다. 이 후보 측은 단일화를 제안하며 의원내각제 개헌과 책임총리제 등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송영길 대표는 11일 "대선 전략을 넘어서 국가를 성공적으로 이끌고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국민통합 정부를 만들어야 한다"며 "안 후보가 주장하는 과학기술 강국 대한민국에 대한 아젠다와 비전을 잘 흡수하겠다"고 거듭 러브콜을 보냈다.

제3지대 후보 측은 표면상 대선 레이스를 완주하겠다는 입장이다. 이태규 국민의당 선대위 총괄선대본부장은 11일 라디오에서 "현재 책임 있는 접촉이나 논의는 전혀 없다"며 "차근차근 착실하게 선거준비는 다 마쳤다"고 했다. 다만 "(민주당) 책임 있는 분들이 논의나 접촉을 요청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지금은 가장 신중할 때라는 공감대가 있다. 안 후보는 단일화가 본인이 가고자 하는 길과 부합하는지 굉장히 신중한 입장을 갖고 있다"며 협상 여지를 남겼다.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선 후보 측 관계자도 <더팩트>와 통화에서 "끝까지 간다. 단일화할 리가 없다. 지금 공보물도 다 찍었다"고 했다.

특히 그동안 '정권교체·반문재인'을 외쳐온 후보들이 여권과 손잡을 명분이 없다는 대목도 단일화 협상의 장애물로 꼽힌다. 더구나 안 후보는 새정치민주연합 시절 갈등을 빚다가 2015년 탈당해 독자 세력화한 인물이다.

정치권은 여당이 제3지대와의 단일화가 불발되더라도 반윤연대로 중도 진영에서의 표를 흡수하려 한다고 보고 있다. 지난 2일 양자 정책토론회에 앞서 인사하고 있는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왼쪽),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선 후보. /이새롬 기자
정치권은 여당이 제3지대와의 단일화가 불발되더라도 '반윤연대'로 중도 진영에서의 표를 흡수하려 한다고 보고 있다. 지난 2일 양자 정책토론회에 앞서 인사하고 있는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왼쪽),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선 후보. /이새롬 기자

하지만 이런 걸림돌을 '통합과 포용'을 핵심으로 하는 '반문연대' 구도로 넘어설 수 있다는 게 여권의 셈법이다. 단일화에 성공하면 중도 부동층을 끌어들일 수 있어 판세가 확실히 유리해지고, 불발돼 안 후보가 독자 출마하더라도 '다자 구도'가 야권표를 가를 수 있도록 유도한다는 전략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제3지대를 '반(反)문재인-중도'가 아닌 '반윤석열-중도'로 이끌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최근 다자 구도 상태에서 예상과 달리 안 후보가 여권 지지층을 일부 흡수하면서 이 후보 지지율이 박스권에 갇힌 형국을 타개하려는 시도라는 게 정치권 분석이다. 안 후보도 SNS를 통해 "정치보복은 이제 누군가는 끊어야 한다. 단절과 부정의 역사를 끝내겠다"면서 여권의 '포용론'에 가세했다.

박상병 인하대 정책대학원 교수는 "윤석열을 반대하는 사람들, 윤 후보의 정치 적폐 수사에 반대하는 사람들을 이른바 '반 윤석열'·'반국민의힘' 이름으로 다 뭉칠 수 있다. 지금 사실상 정당이 둘 밖에 없기 때문에 이념이나 가치, 정책, 신념보다는 적대적 대립 관계에서 일종의 프레임을 짜서 상대를 고립시키는 전략을 얼마든지 펼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다만 이런 패거리 정치가 바람직한 건 아니다. 그래서 거대 양당 체제를 깨고 민주정치의 다양성을 키우는 게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다만 자칫 '문재인 대 윤석열 구도'로 전개될 경우 '정권교체론'에 기반한 보수진영 결집을 오히려 가속화할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국민의힘은 '정치 보복'은 없다고 진화에 나서는 한편, 문 대통령의 윤 후보 사과 촉구에 대해 "선거개입"이라며 '반문재인' 프레임으로 반격하고 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