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위성정당 금지법' 제안에 尹 "책임지는 게 우선"
입력: 2022.02.11 23:22 / 수정: 2022.02.11 23:22

안철수, 심상정에 '통합정부론·위성정당 금지법'…제3지대 러브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심상정 정의당 후보에게 통합정부론과 위성정당 금지법으로 구애했다. 윤 후보는 위성정당 금지법 제안에 책임지는 게 우선이라고 반격했다. 두 번째 대선토론에 앞서 기념촬영하는 이 후보, 심 후보, 안 후보, 윤 후보(왼쪽부터). /국회사진취재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심상정 정의당 후보에게 통합정부론과 위성정당 금지법으로 구애했다. 윤 후보는 '위성정당 금지법' 제안에 "책임지는 게 우선"이라고 반격했다. 두 번째 대선토론에 앞서 기념촬영하는 이 후보, 심 후보, 안 후보, 윤 후보(왼쪽부터). /국회사진취재단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초박빙 판세에서 '단일화' 이슈가 대선 최대 변수로 떠오른 가운데, 두 번째 대선주자 TV토론회에서 선두 그룹의 '제3지대' 후보를 향한 구애와 팽팽한 신경전이 펼쳐졌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안철수 국민의당·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에게 각각 통합정부론·위성정당 금지법을 제안하면서 구애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이 후보의 '위성정당 금지법' 동참 제안에 "(원인 제공자가) 책임지는 게 우선"이라며 반격했다.

이 후보는 11일 오후 열린 대선주자 TV토론회에서 자신의 정책 주도권 토론 순서에 최근 자신이 정치개혁의 일환으로 주창하고 있는 '통합정부·국민내각' 기조를 거듭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치가 한 단계 더 나아가야 한다. 국민께 선택의 여지를 주고 국민의 정치적 의사가 제대로 반영될 수 있게 하는 게 핵심"이라며 "비례제를 고쳐야 한다"고 했다. 이어 지난 21대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이 준연동형비례제 도입 취지에 반하는 비례 위성정당을 창당한 데 대해 심 후보에게 사과했다. 당시 심 후보의 정의당은 선거법 개정을 위해 민주당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법에 협조하고 '조국 사태'에 침묵했지만, 결과적으로 거대 양당의 위성정당이 등장하면서 정의당은 6석이 그쳤다.

이 후보는 사과와 함께 심 후보와 윤 후보에게 '위성정당 금지법' 동참을 제안했다.

이에 심 후보는 "(위성정당을 탄생시킨) 지난번 선거제도 개혁은 촛불시민의 열망을 배신한 것이다. 국민께 민주당이 석고대죄하면서 사과해야 한다. 저한테 사과할 일 아니다"라고 했다. 심 후보가 답하는 과정에서 주어진 7분이 다 되어가자 이 후보는 초조한 듯 "윤 후보에게도 기회를 한 번 주시죠"라고 했다.

결국 이 후보의 주도권 시간이 끝난 뒤 사회자의 재량으로 윤 후보는 약 15초 답할 기회를 얻었다. 윤 후보는 "초과이익 환수를 안 하고 누구한테 다 천문학적 이익을 주고, 초과이익 환수법을 나중에 만들자고 하는 이야기나 똑같은 것"이라며 "정치 도의와 양식에서 벗어났으면 먼저 책임지는 게 우선이지, 무슨 또 법을 만든다고 그런 말씀을 하시나"라고 했다. 이 후보의 '대장동 의혹'이 터진 후 여당이 '초과이익 환수법'을 추진하는 것처럼 이 후보의 제안이 '사후약방문'이라는 점을 꼬집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왼쪽부터), 심상정 정의당 대통령선거 후보가 11일 매경미디어센터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주최‧방송 6개사 공동 주관 2022 대선후보 초청 토론회 시작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왼쪽부터), 심상정 정의당 대통령선거 후보가 11일 매경미디어센터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주최‧방송 6개사 공동 주관 2022 대선후보 초청 토론회 시작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 후보는 안 후보를 향해서는 '통합정부·국민내각'을 언급하며 "원팀이 되자"고 구애했다. 민주당은 최근 국민의힘-국민의당 간 단일화 논의가 정체된 틈을 타, 최근 안 후보 측에 적극적으로 '연대'를 타진하고 있는 분위기다. 이런 가운데 TV토론에서 공개적으로 안 후보의 '다당제' 지론을 추켜세우고, 통합정부 구성을 제안하며 러브콜을 보낸 것으로 풀이된다.

이 후보는 "양당독점체제 때문에 상대가 실수하면 나한테 기회가 오니까, 잘하려고 하는 게 아니고 상대가 못 하게 만드는 게 우리나라 정치 현실"이라며 "양당독점체제를 깨서 국민이 제3의 선택이 가능하도록 여지를 만드는 선거제도 개혁, 정치개혁이 있어야 양당도 잘하기 경쟁할 것이다. 그래서 국민이 더 잘사는 나라를 만드는 데 정치가 기여할 거라고 생각하는데 안 후보의 지론이죠?"라고 물었다.

이에 안 후보는 "저는 10년 전 정치를 처음 시작할 때부터 우리나라 정치가 다당제가 돼야 한다(고 말해왔다). (다당제는) 정치가 발전하고 또 서로 힘을 합치고 서로 대화하고 정책도 교환하면서 거기에 맞는 일종의 동맹을 만드는 정치가 이뤄지는 제도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공감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최근 정치권에 파장을 일으킨 윤 후보의 '적폐청산 수사' 발언이 양당체제의 부작용이라며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그는 "윤 후보 같은 경우는 자기를 중용해준 대통령에 대해서도 공공연하게 정치보복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하고 위협까지 하는 상황이 벌어진다"고 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와의 차별화 전략에 대해서도 선을 그었다. 이 후보는 "저한테도 '정치 차별화해라, 그럼 표 된다' 이런 주장이 많긴 하지만 저는 그렇게 할 생각은 전혀 없다"며 "저는 문재인 정부, 민주당 정부 일원이기 때문에 잘한 건 승계하고 부족한 건 채우고 잘못된 건 고치고, 필요한 건 더해서 더 진화된 정부를 만들겠단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안 후보에 "진영을 가리지 말고 유능한 사람, 유능한 정책, 좋은 정책, 필요한 물적 자원을 최대한 동원해서 국민을 잘 살게 해야 하는데 그러려면 모두 역량 중심으로 진영 관계없이 쓰는 국민내각·통합정부·연합정부가 꼭 필요하다"며 "선거 때는 원수가 돼서 싸우더라도 나중에 '선거가 끝나면 원팀이 되자'는 이야기도 드리고 싶다"고 했다. 이에 안 후보는 "제가 제일 먼저 한 이야기"라고 웃으며 화답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