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文대통령 '선거 개입'"…靑 "식물대통령으로 죽은 듯 있어야 하나"
입력: 2022.02.10 17:29 / 수정: 2022.02.10 17:29

靑 vs 野, 尹 "민주당 정권, 검찰 이용 범죄" 발언에 정면충돌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오른쪽)가 최근 한 매체 인터뷰에서 더불어민주당 정권이 검찰을 이용해 많은 범죄를 저질렀고, 그게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발언한 것을 두고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까지 나서서 강한 분노를 표출했다. /더팩트 DB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오른쪽)가 최근 한 매체 인터뷰에서 "더불어민주당 정권이 검찰을 이용해 많은 범죄를 저질렀고, 그게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발언한 것을 두고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까지 나서서 강한 분노를 표출했다. /더팩트 DB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최근 한 매체 인터뷰에서 "더불어민주당 정권이 검찰을 이용해서 얼마나 많은 범죄를 저질렀나. 거기에 상응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발언한 것을 두고 청와대와 국민의힘 간 충돌이 격화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강한 분노를 표출하면서 윤 후보의 사과를 요구했다. 이에 국민의힘이 "청와대의 선거 개입"이라고 반박한 가운데 청와대는 재반박하면서 재차 사과를 요구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지난 9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언론에 윤 후보의 인터뷰 발언이 보도됐는데, 아무리 선거지만 서로 지켜야 할 선은 있는 것"이라며 "매우 부적절하고, 매우 불쾌하다"고 밝혔다.

다음 날(10일)에는 문 대통령이 직접 나서 강력한 분노를 표출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참모 회의에서 "서울중앙지검장, 검찰총장 재직 때에는 이 정부의 적폐를 있는 데도 못 본 척했다는 말인가? 아니면, 없는 적폐를 기획사정으로 만들어 내겠다는 것인가? 대답해야 한다. 그리고 현 정부를 근거 없이 적폐 수사의 대상·불법으로 몬 것에 대해 강력한 분노를 표하며 사과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자당 대선 후보의 사과를 요구한 대통령의 발언은 '명백한 선거 개입'이라고 강력하게 반발했다. 이양수 국민의힘 선대본부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문 대통령이, 불법이 드러나는 사안에 대해서는 철저하고 공정하게 수사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원론적 의견을 피력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를 향해 사과를 요구한 것은 명백한 선거 개입 시도"라며 "윤 후보는 평소 소신대로 검찰의 정치적 중립과 법과 원칙 그리고 시스템에 따른 검찰의 엄정한 수사 원칙을 강조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이어 "윤 후보는 중앙지검장과 검찰총장을 거치면서 내편 네편 가리지 말고 성역 없이 수사하라는 문 대통령의 지시대로 수사했을 뿐이다. 그러나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을 포함한 대통령 주변 세력은 집요한 음해와 방해공작으로 검찰의 권력형 비리 수사를 막았고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을 식물총장으로 만들었다"며 "온 국민이 아는 바이고, 더 이상 설명이 필요 없을 것이다. 그 결과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 개입 사건, 월성 원전 서류 조작 사건, 라임 옵티머스 금융사기 사건 등 수많은 권력형 비리 사건 수사는 중단됐고, 묵묵히 수사하던 검사들은 옷을 벗거나 지방으로 좌천됐다"고 지적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0일 오후 서울 서초구 The-K호텔에서 열린 공정과 국민통합의 대한민국-전북과 함께! 재경전라북도민회 신년 인사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0일 오후 서울 서초구 The-K호텔에서 열린 "공정과 국민통합의 대한민국-전북과 함께!" 재경전라북도민회 신년 인사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그러면서 그는 "민주당이 온갖 막말로 윤 후보 발언을 곡해하고 정치 보복 프레임을 씌우려고 시도하더니 이제는 대통령과 청와대까지 가세한 형국"이라며 "문 대통령과 청와대의 억지 주장은 국민적 지탄을 받고 있는 이재명 후보와 배우자 김혜경 씨의 공무원 불법의전과 인사비리 직권남용, 법인카드 횡령 국고손실 사건을 덮으려는 국민 시선 돌리기이자 선거 개입 시도로 볼 수밖에 없다. 대통령과 민주당은 아무런 근거도 없이 야당 대선 후보에게 억지 사과를 요구한 행태에 대해 정중히 사과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윤 후보는 이날 서울 서초구에서 재경전라북도민회 신년인사회를 마친 뒤 '문 대통령의 사과 요구에 대해 어떻게 보는가'라는 질문에 "우리 문 대통령께서도 늘 법과 원칙에 따른 성역 없는 사정을 강조해오셨다"라며 "저 역시도 권력형 비리와 부패에 대해서는 늘 법과 원칙, 공정한 시스템에 의해서 처리돼야 한다는 말씀드려왔고, 그건 제가 검찰 재직할 때와 정치를 시작하고 오늘에 이르기까지 전혀 변화가 없다"고 사과할 의사가 없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어 윤 후보는 "그런 면에서 문 대통령과 저는 똑같은 생각이라고 할 수 있다"라며 "저 윤석열의 사전에 정치 보복이라는 단어는 없다. 이걸 확실하게 하기 위해 대통령에 당선되면 어떠한 사정과 수사에도 일절 관여 않겠다는 뜻에서 청와대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지난 여름부터 말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10일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민의힘 주장은) 예상했던 논리다. 왜 선거 개입인지에 대한 설명은 없다"라며 "윤 후보가 대통령을 겨냥해서 한 발언에 대해서 대통령이 반론권을 행사한 것인데, 거기에 대해서 선거 개입이라고 하면 대통령은 식물대통령으로 죽은 듯이 직무 정지 상태로 있어야 되나. 그렇게 얘기하려면 그런 발언을 안 했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선거에 대통령을 끌어들이지 않을 노력은 야당도 있어야 되는 것이고, 대통령 말씀대로 대통령의 질문에 답변하고 사과하면 깨끗하게 끝날 일"이라며 "대통령께서 구체적으로 주문한 것에 대해 답변하고 사과하면 깨끗하게 끝날 일이지, 구차하게 자꾸 선거 개입이다 이런 논리로 회피할 일은 아니라고 본다"고 재차 사과를 요구했다.

아울러 "선거 중립을 지키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해왔는데, 이런 사안으로 대통령을 선거판으로 불러낸 것에 대해서 정말 유감"이라며 "근래에는 오미크론 확산 때문에 사실 모든 행정력의 80~90%를 여기에다 지금 쏟아붓고 노력하고 있는데, 이렇게 대통령을 흔들고 선거판에 불러내서 소재로 삼는 것에 대해서는 대단히 유감이다. 이런 것이 일종의 정치 적폐이고 구태라고 생각한다"고 맹비난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