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사시 일부 부활·수능 정시 및 공정채용 확대"
입력: 2022.01.31 11:13 / 수정: 2022.01.31 11:13

"3대 공정정책으로 계층이동 사다리 확실히 보장할 것"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사법시험 일부를 부활하고 대학수학능력시험 정시를 확대하는 한편 청년 공정채용을 늘리겠다고 3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밝혔다. /더팩트 DB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사법시험 일부를 부활하고 대학수학능력시험 정시를 확대하는 한편 청년 공정채용을 늘리겠다고 3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밝혔다. /더팩트 DB

[더팩트ㅣ박경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사법시험 일부를 부활하고 대학수학능력시험 정시 확대하는 한편 청년 공정채용을 늘리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3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청년들 간의 지역갈등과 젠더갈등을 없애야 한다. 청년을 위한 3대 공정정책으로 계층이동 사다리를 확실히 보장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는 △사시 부활 △정시 확대 △공정 채용을 '청년 3대 공정정책'으로 제시했다.

우선 이 후보는 "사시를 일부 부활시켜 로스쿨에 병행해 예외적으로 학력 제한 없이 법조인이 될 수 있는 기회를 열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정시와 수시 어느 것도 완전하지 않다"며 "입시방식이 과편향되면 제도 불신의 원인이 된다. 수시 비중이 과도한 학교, 학과는 정시 비중을 충분히 늘리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 후보는 수시전형 공정성 점검기구를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실력에 따른 공정채용 보장을 위해 학력, 출신, 성별, 신체조건과 가족관계 등을 이력서에 기재할 수 없도록 하는 공정채용제도를 공공영역부터 확대하겠다"며 "공정채용 시행 시 가산점 부여 등 인센티브 부여로 민간 확산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pkh@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