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방 장관 민간인 임명할 것…미국도 그렇게 해”
입력: 2022.01.29 16:38 / 수정: 2022.01.29 16:38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국방개혁 1호 조치로 국방부 장관을 민간인으로 임명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26일 서울 마포구 서울가든호텔에서 열린 국민의당 대선필승 전국결의대회에서 안 후보가 발언하는 모습. /국회사진취재단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국방개혁 1호 조치로 국방부 장관을 민간인으로 임명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26일 서울 마포구 서울가든호텔에서 열린 국민의당 대선필승 전국결의대회에서 안 후보가 발언하는 모습. /국회사진취재단

[더팩트ㅣ주현웅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국방개혁 1호 조치로 국방부 장관을 민간인으로 임명하겠다"고 밝혔다.

29일 안 후보는 페이스북에서 "군과 정치의 유착을 막겠다"며 이렇게 전했다.

그는 "대통령의 위상과 인식을 전환하고 국정운영의 많은 부분이 혁신되어야 한다"면서 "그 연장선에서 우리 군 수뇌부에 대한 인사 관행도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우리 군은 정권과 친분이 있는 일부 장성급이 특정 보직들을 엘리트 코스처럼 독점하다 국방부 장관으로 영전하는 관행이 있다"며 "기존 방식대로라면 정치와 별개로 군 본연의 임무를 수행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 "민간인 국방부 장관을 임명하면 군 내부의 불필요한 인맥 형성과 알력 싸움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면서 "육·해·공군 출신에 따른 ‘자군 이기주의’와는 무관한 제대로 된 국방개혁을 추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미국도 국방 장관은 민간인으로 임명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며 "군에 대한 문민통제를 확립하는 지극히 당연한 조치였지만 그동안 우리는 그렇게 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안 후보는 "민간인 장관 임명을 통해 군의 각종 악습과 폐단에 대한 자정능력을 키울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여, 국민이 바라는 국방개혁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을 맺었다.

chesco12@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