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설 연휴 고향방문 자제해달라" 간곡히 요청
입력: 2022.01.24 14:23 / 수정: 2022.01.24 14:23

"'연대와 협력'의 정신으로 다시 한번"

김부겸 국무총리는 24일 대국민담화를 통해 이번 설 연휴 동안 많은 사람들이 지역 간에 활발히 이동하고 서로 만나게 된다면 타오르는 불길에 기름을 붓는 것과 다를 바 없다며 고향 방문 자제를 요청했다. /임영무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24일 대국민담화를 통해 "이번 설 연휴 동안 많은 사람들이 지역 간에 활발히 이동하고 서로 만나게 된다면 타오르는 불길에 기름을 붓는 것과 다를 바 없다"며 고향 방문 자제를 요청했다. /임영무 기자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24일 대국민담화를 통해 설 연휴 고향 방문 자제를 간곡히 요청했다. 부득이하게 고향을 방문할 경우 3차 접종을 마쳐줄 것을 당부했다.

김 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대국민담화를 발표하고 "이번 설 연휴 동안 많은 사람들이 지역 간에 활발히 이동하고 서로 만나게 된다면 타오르는 불길에 기름을 붓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우려했다.

그는 이어 "지난 주말부터 우리나라에서도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이 됐다. 주말임에도 확진자 수가 줄지 않고, 오히려 늘고 있다. 우리보다 먼저 오미크론을 경험한 나라들의 경우, 그 비율이 60%를 넘는 순간부터 확진자가 폭증하는 경향을 뚜렷이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김 총리는 "지난해 추석만 해도 연휴가 끝나자마자 확진자 수가 38%나 급증했던 일을 우리는 생생히 기억한다"며 "이웃 일본을 비롯한 미국과 유럽 여러 나라에서는 한 달여 만에 확진자가 200배나 급증하기도 하고, 역대 최고치의 확진 기록을 연일 갈아치울 정도로 오미크론이 맹위를 떨치고 있다. 오미크론은 델타 변이에 비해 중증화율이 다소 낮지만, 전파력은 두세 배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위험도가 낮아진다 하더라도 짧은 시간 동안 확진자가 폭증하면, 의료현장에 심각한 과부하가 걸리게 된다"고 우려했다.

김 총리는 "이번 설 연휴를 안전하게 보내야만 우리는 오미크론과의 싸움에서 승기를 확보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국민 여러분께 세 가지를 요청드린다"면서 "첫째, 고향 방문 자제, 둘째, 불가피하게 고향을 방문해야 한다면, 설 연휴가 시작되기 전 3차 접종 및 출발 전 진단검사, 마스크는 KF-80 이상으로 써주실 것"을 강력히 권고했다.

그는 이어 "셋째, 집으로 돌아온 이후에는 다중이용시설 방문을 자제하고, 일상으로 복귀하기 전에 반드시 진단검사를 받아 주시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김 총리는 "오미크론에 맞서 '연대와 협력'의 정신으로 다시 한번 힘을 모아 주십시오"라며 "고향방문을 자제하고,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조용한 명절을 보내는 것이, 그리고 백신 접종에 동참하는 것이 지금 우리 스스로를 지켜내기 위해 너무나 중요하다. 차분하고 조용한 명절을 보내주실 것을 다시 한번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강조했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