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조해주 물러나자 '野추천' 문상부도 후보 자진사퇴
입력: 2022.01.22 17:06 / 수정: 2022.01.22 17:06

"선관위 다시 살아나 이미 목적 달성"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의 중립성 훼손 논란 속에 야당 몫 문상부 후보자도 스스로 물러났다. 2019년 1월 24일 조해주(오른쪽) 신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에게 임명장 수여식을 마치고 환담장으로 이동하는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의 중립성 훼손 논란 속에 '야당 몫' 문상부 후보자도 스스로 물러났다. 2019년 1월 24일 조해주(오른쪽) 신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에게 임명장 수여식을 마치고 환담장으로 이동하는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이 선관위 내부의 집단 반발로 연임 시도를 거두고 사퇴하자, 야당 몫 추천 중앙선관위원 후보자인 문상부 전 중앙선관위 상임위원도 22일 후보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문 후보자는 이날 입장문에서 "저는 후배들의 비난을 감수하고 선관위를 살리기 위해 선관위 위원으로 복귀하고자 했으나, 용기 있는 후배님들 덕분에 선관위가 다시 살아난 지금 이미 그 목적이 달성되었기에 기쁜 마음으로 위원 후보직을 사퇴하고자 한다"며 "후배님들이 한없이 고맙고 자랑스럽다"고 밝혔다.

문 후보자는 박근혜 정부에서 중앙선관위 상임위원을 지내고 퇴임했지만, 국민의힘이 지난해 말 문 후보자를 야당 몫 선관위원 후보자로 다시 추천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문 후보자가 지난해 국민의힘 대선 경선에서 당 선거관리위원으로 참여한 전력 등을 문제 삼아 그의 인준을 반대해왔다.

대통령 몫으로 임명된 조 상임위원의 임기 연장 논란 후폭풍을 의식해 문 후보자도 스스로 물러난 것으로 보인다.

선관위 상임위원은 임기가 만료되면 모든 선관위원직에서 물러나는 게 관례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조 상임위원의 임기 만료를 앞두고도 청와대가 그의 사표를 반려하면서 비상임위원으로 3년간 더 활동할 예정이었다. 이에 3월 대선과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선관위의 정치 편향과 중립성 훼손 논란이 일었고, 내부에서도 직원들이 집단행동으로 반발하면서 결국 조 의원은 사퇴했다.

조 상임위원에 이어 문 후보자까지 사퇴하면서 당분간 중앙선관위는 '7인 체제'로 유지될 전망이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