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사 찾았다가 발길 돌린 송영길·정청래…"李 정부, 종교편향 없게 하겠다"
입력: 2022.01.21 17:14 / 수정: 2022.01.21 17:14

與 불심 회복 총력전에도 파장 이어질 듯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조계사 연단에 올라 발언할 예정이었으나 거부됐다. 2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전국승려대회에서 사과 발언을 위한 자리가 무산되지 조계사 후문에서 입장문을 낭독하고 있는 송 대표. /남용희 기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조계사 연단에 올라 발언할 예정이었으나 거부됐다. 2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전국승려대회에서 사과 발언을 위한 자리가 무산되지 조계사 후문에서 입장문을 낭독하고 있는 송 대표. /남용희 기자

[더팩트ㅣ종로=박숙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부랴부랴 불교계 분노 달래기에 나섰지만, 파문이 확산하는 모양새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21일 조계사를 찾아 연단에 오를 예정이었으나, 현장에서 거부당하면서 발길을 돌렸다. 논란의 당사자인 정청래 의원은 행사 참석도 못한 채 국회로 돌아와 사과했다. 민주당은 "이재명 정부에서는 특정 종교 편향이라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리는 '종교편향, 불교왜곡 근절과 한국불교 자주권 수호를 위한 전국승려대회'에 참석해 종단이 비판해온 문재인 정부의 종교편향과 정 의원의 '봉이 김선달' 발언 등에 대해 사과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현장에서 반발 목소리가 거세지면서 무산됐다.

주무 부처 장관으로서 종교편향 지적에 대해 거듭 사과하는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영상 메시지가 나오면서 참석자들 사이에선 "영상 꺼라" "나가자" 등의 목소리가 나왔다. 이어 예정됐던 송 대표의 발언 순서도 현장에서 취소됐다.

이에 송 대표는 조계사 후문으로 나와 "조계종에 와서 사과의 말씀을 할 기회를 주겠다고 해서 준비를 했는데, 분위기가 이렇게 돼서 기자들 앞에서 의사 표시를 하고 가겠다"며 입장문을 낭독했다.

입장문에서 그는 "최근 1700여 년 한국불교의 역사와 전통을 헤아리지 못하고 불교계와 국민 여러분께 상처와 심려를 끼쳐 드린 점에 대해 여당의 대표로서 깊이 사과드린다"며 "한국불교가 수호하고 있는 전통문화와 유물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관리와 전승을 위해 불교계와 더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다양한 정책 대안을 마련하는 데 노력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했다. 이어 "민주당과 정부는 앞으로 대통령과 정부의 각종 행사와 의전에 있어서 더욱 신중하고 철저하게 말과 행동을 삼가해서 특정 종교 편향이라는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하겠다"고했다. 그러면서 "특히 이재명 후보가 당선되어 정부를 구성할 때 더욱 이런 원칙이 잘 지켜져서 특정 종교 편향이라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송 대표는 또 "민주당은 이번 대통령선거를 맞이하여 불교계가 제안한 20여 가지 정책 제안사항에 대해 이후보의 뜻을 받아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문화재 관람료 문제를 비롯한 국립공원 문제와 국가 지정 불교 문화재 보호, 전통 사찰의 규제 개선 등을 해결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입법적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봉이 김선달 발언으로 불교계에 항의를 받은 정청래 의원은 행사에 참석도 못하고 발길을 돌렸다. /남용희 기자
'봉이 김선달' 발언으로 불교계에 항의를 받은 정청래 의원은 행사에 참석도 못하고 발길을 돌렸다. /남용희 기자

정 의원도 이날 같은 행사에 참석해 직접 사과 의사를 밝히려 했으나, 주최 측의 거부로 발길을 돌려야 했다.

국회로 돌아온 정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지난 몇 달간 저 스스로 많은 성찰과 사색의 시간을 가졌다. 불교계의 고충과 억울한 점도 인식하게 됐다"며 ""저로 인해 불교계에 심려를 끼쳐 드린 데 대해서 참회와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어 "이번 일을 계기로 더 낮은 자세로 경청하고 국민과 불교계의 상생발전을 위해 더욱 정진하겠다"면서 "소중한 문화재를 지켜오신 불교계와 스님들의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법과 제도를 정비하는데 미력하게나마 제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정 의원은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해인사 문화재 관람료를 '통행세'로, 징수하는 주체를 '봉이 김선달'에 빗대 불교계의 거센 반발을 샀다. 이후 약 한 달 만에 SNS로 사과한 데 이어 지난 17일에도 108배를 하는 등 불심 달래기에 주력해왔다. 하지만 상황이 갈수록 악화하자 재차 고개를 숙인 것이다.

정 의원은 이 후보의 측근이 자신의 탈당을 권유했다는 발언도 하면서 논란이 일었다. 하지만 정 의원은 ' 누가 자진 탈당 얘기를 했느냐' 등의 질문에 답하지 않고 기자회견 자리를 떴다.

종단은 문재인 정부의 종교 편향 등을 지적하며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와 대책을 촉구했다. /박숙현 기자
종단은 문재인 정부의 '종교 편향' 등을 지적하며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와 대책을 촉구했다. /박숙현 기자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현 정부에 대한 불만이 쏟아져 나왔다. 종단 측은 결의문에서 현 사태에 대한 문 대통령 사과를 비롯해 정부와 여당의 종교편향·불교왜곡 방지를 위한 차별금지법 제정 등 근본 대책 마련, 전통문화유산 보존·계승을 위한 특단 대책 등을 세울 것을 요구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