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 윤석열, '빠진' 이재명…"민심, 언제든 돌아선다"
입력: 2022.01.13 00:00 / 수정: 2022.01.13 00:00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최근 발표된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오차범위 안에서 앞서며 지지율 하락의 늪에서 벗어났다. 특히 20대 지지율 회복이 가장 눈에 띈다. 다만 전문가들은 남은 대선 기간 어떤 메시지를 내놓는지가 중요하다며 향후 추이를 지켜봐야 한다고 했다. /국회사진취재단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최근 발표된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오차범위 안에서 앞서며 '지지율 하락'의 늪에서 벗어났다. 특히 20대 지지율 회복이 가장 눈에 띈다. 다만 전문가들은 "남은 대선 기간 어떤 메시지를 내놓는지가 중요하다"며 "향후 추이를 지켜봐야 한다"고 했다. /국회사진취재단

尹, '이대남' 겨냥한 정책 행보가 지지율 상승 배경

[더팩트ㅣ국회=곽현서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최근 발표된 각종 지지율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오차범위 내에서 앞서며 지지율을 회복하는 모양새다. 윤 후보 지지율 상승 요인으로는 이준석 대표의 선거대책본부 합류로 인한 '이대남(20대 남자)'의 지지 회복이 가장 큰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당 내홍 과정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보수권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어 윤 후보가 지지율을 유지할지 여론의 관심이 쏠린다.

여론조사기관 한길리서치가 12일 발표한 '대선 후보 지지율' 결과에 따르면 윤 후보는 38.0%, 이 후보는 35.3%의 지지율을 얻었다. 두 후보 간 격차는 2.7%포인트 차로 오차범위 내 접전을 보였다.(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특히, 이 후보는 직전 조사(지난해 12월 25~27일)보다 7.1%포인트 하락했지만, 윤 후보는 3.1%포인트 상승해 분위기 반전을 이뤄냈다.

같은 날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 정례조사에서도 윤 후보는 39.2%를 기록해 36.9%를 기록한 이 후보를 오차범위 안에서 앞섰다.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 결과의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번 조사들은 국민의힘 내홍이 봉합된 이후 처음 발표된 조사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특히, 이 대표와의 갈등으로 2030을 지지층 이탈 현상이 극대화됐지만, 최근 이들을 겨냥한 잇단 공약 발표에 힘을 주면서 지지층 재결집에 나선 점이 이번 표심에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리얼미터 조사를 연령별로 살펴보면 윤 후보는 만 18세~29세 계층에서 41.3%를, 이 후보는 19.7%를 얻었다. 지난 10일 직전 조사에서 윤 후보는 25.9%, 이 후보는 29.7%를 기록했었다. 일주일도 되지 않아 윤 후보는 15.4%포인트(25.9%→41.3%)가 올랐고, 이 후보는 10%포인트(29.7%→19.7%)가 하락한 셈이다.

전문가들은 당내 갈등 봉합과 2030 지지층 회복이 윤 후보 지지율 회복의 주요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배철호 리얼미터 전문위원은 <더팩트>와 통화에서 "당내 갈등이 끝난 것과 이 대표의 합류, 정책 공약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상황"이라며 "안정화된 상황에 대해 지지자들이 반응을 보인 결과"라고 분석했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은 "이 대표의 한 줄 메시지 전략과 여성가족부 폐지 등 '이대남' 중심의 선거 전략으로 지지율 반등으로 이어진 것 같다"고 했다. 이은영 휴먼앤데이터 소장도 "생각보다 지지율 하락이 빠르게 복구되고 있다"며 "이 대표의 역할이 매우 크다"고 했다.

윤 후보는 이날도 "게임 시장 불공정을 해소하겠다"며 확률형 아이템 정보 완전 공개 등을 포함한 게임 관련 공약을 발표했다. 앞서 '여성가족부 폐지', '군 장병 월급 200만 원 인상' 등 2030대 남성을 겨냥한 공약에 이어, 게임 주 이용층인 2030 남성의 표심 겨냥 행보로 해석된다.

단기간 내 지지율 회복을 이루자 윤 후보 측도 "예상하지 못했다"는 반응을 내놨다. 선대본부 공보팀 관계자는 "최근 내놓은 공약들이 지지율 상승을 위해 발표한 것은 아니지만, 이대남 중심으로 긍정적 반응이 있었던 것 같다"고 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마의 지지율 10%를 넘고, 15%에 육박하면서 보수권 대안으로 급부상했다. 안 후보가 대선 레이스에 본격 합류하면서 3자구도가 형성 되자 이 후보 지지율 하락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온다./이선화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마의 지지율 10%를 넘고, 15%에 육박하면서 '보수권 대안'으로 급부상했다. 안 후보가 대선 레이스에 본격 합류하면서 '3자구도'가 형성 되자 이 후보 지지율 하락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온다./이선화 기자

반면, 이 후보는 40% 천장을 뚫지 못하고 지지율 하락세를 보이며 다소 주춤하고 있다. 홍 소장은 "최근 이 후보 지지율 상승은 윤 후보 이탈 세력으로 인했던 것"이라며 "윤 후보가 '가족 리스크', '당내 갈등' 문제를 정리하자 자연스럽게 돌아가게 된 것"이라고 했다.

안 후보의 지지율 상승으로 인한 '3자 구도'도 이 후보 지지율 하락 원인으로 지목된다. 안 후보는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마의 구간'으로 불리는 10%를 돌파하고, 15%에 육박하는 등 독보적 존재감을 보이고 있다.

이 소장은 "이 후보의 여성·중도 표를 안 후보가 상당 부분 가져가면서 지지율 하락으로 이어졌다"면서 "서울·경기 등 수도권뿐만 아니라 호남·부·울·경 등 이 후보, 윤 후보의 '표밭'으로 여겨지는 지역에서도 골고루 지지층을 확보해 '반사이익'을 얻었다"고 했다.

다만, 안 후보의 지지율 유지에 대해선 "윤 후보가 당내 갈등으로 지지율 하락세를 겪는 동안 안 후보가 뚜렷한 정책 메시지나 선거 캠페인을 진행하지 못했다"며 물음표를 던졌다.

비록 윤 후보가 이른 시간 안에 지지율 하락세에서 벗어나 안정 궤도에 진입했지만, 현안에 대한 지지율 변동이 매우 심한 만큼 전문가들은 '향후 추이가 더 중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이번 국민의힘 사건을 통해 유권자들이 얼마든지 마음 돌릴 수 있는 것을 확인했다"며 "주요 후보에 대한 비호감이 매우 높은 상황에서 남은 대선 기간 어떤 정책과 메시지를 내놓을지가 매우 중요해졌다"고 했다.

zustj9137@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