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이재명 "100만 디지털 인재 양성…135조 원 투자"
입력: 2022.01.11 14:58 / 수정: 2022.01.11 14:58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1일 100만 디지털 미래 인재를 양성하겠다고 약속하며 디지털 대전환 공약을 발표했다. /국회=이선화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1일 '100만 디지털 미래 인재'를 양성하겠다고 약속하며 디지털 대전환 공약을 발표했다. /국회=이선화 기자

디지털 대전환 공약 발표

[더팩트ㅣ송다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11일 '100만 디지털 미래 인재'를 양성하는 등 디지털 대전환을 위해 총 135조 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2시 서울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열린 '디지털·혁신 대전환위원회 정책 1호 발표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는 디지털 공약으로 △'휴먼캐피탈 제도' 도입을 통한 향후 5년 디지털 인재 100만 명 양성 △ 정부의 디지털 교육비 선 지원과 취직 후 후 상환 △SW(소프트웨어) 중심대학 및 계약 학과 확대 △지방대학 SW 인재 양성 거점 추진 △전국민 디지털 전환 교육 확대 △디지털 교육 관련 5만 개 일자리 창출 △매년 예산의 3%를 디지털 전환 분야에 투자하는 공약 등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디지털 대전환을 위해 총 135조 원을 과감히 투자하겠다며 "디지털 대전환은 피하고 싶어도 피할 수 없고, 내가 하기 싫다고 안 해도 되는 것이 아니다. 먼저 경험하고 준비하는 이재명정부가 되겠으며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든든한 방파제가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후보 디지털대전환위원회 출범식 및 공약 발표문 전문.

# 1코로나 펜데믹으로 유발된 비대면사회는 디지털화의 가속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디지털화에 대응하지 못한다면, 우리 경제는 추락할 것입니다.

디지털 대전환은 디지털 인재로 대비해야 합니다.디지털 시대를 대비하기에는 디지털 인력 자체가 매우 적습니다. 기업들은 그마저도 필요로 하는 수준을 갖춘 인재를 찾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역량을 갖춘 인력을 키워내는 것이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에 도약의 기회를 만드는 첫 걸음입니다.

디지털 대전환의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한 이재명의 디지털 미래인재 양성 공약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첫째, ‘(가칭)휴먼 캐피털’ 제도를 도입해 디지털 미래인재 100만명을 양성하겠습니다.

디지털대전환 시대에 필요한 소양을 갖춘 100만 미래인재양성을 위해 기존의 학교교육과 직업훈련 제도를 뛰어넘어 새롭게 '한국식 휴먼캐피털 제도'를 도입하겠습니다.

#3휴먼 캐피털 제도는 인재에 선투자하는 이재명 정부의 핵심적인 인재양성 프로그램이 될 것입니다. 휴먼캐피털은 SW, AI 등 디지털 역량 확충을 위한 교육비를 정부가 선지원하고, 취직 후 일부를 갚는 것입니다. 취직 후 일부를 상환하게 하는 만큼 교육훈련 과정을 마치고 바로 취업이 가능하도록 수준 높은 기업맞춤형 교육훈련이 될 것입니다.

#4 연 20만 명씩 총 100만 명을 양성합니다.

#5교육비도 최대 1천5백만원 범위내에서 충분히 지원하겠습니다. 그리고 이 교육과정을 마치고 취업이나 창업을 하여 일정 수준 이상의 소득이 발생하면 교육비의 일정비율(약 70%)을 상환하도록 하겠습니다. 휴먼캐피탈은 취직후 일부를 갚는 자기 책임의 원칙하에 작동되기 때문에 교육의 효과성과 재정부담 완화 측면에서도 기존의 무상 직업훈련교육 제도와는 다른 장점이 있습니다.

#6둘째, 백만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국가가 책임지겠습니다.

#7현재 41개 수준인 'SW중심대학'을 두 배 이상으로 확대하고, SW, AI, 사이버보안 등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맞춤형으로 육성할 수 있는 계약학과 확대를 위해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SW중심대학이나 디지털 관련 계약학과는 지방 인재 육성을 위해 지방대학을 거점화하겠습니다. 지방대학이 디지털 크리에이터의 거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8SW 교육은 초등학생때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빨리 시작할수록 자신의 잠재 능력 개발이나 진로 개발에 도움이 됩니다. 초중고등학교에서 SW 교육을 정규교육 또는 방과 후 교실을 통해 최소 주 1시간 이상 대폭 확대하여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겠습니다.

청년들은 군 복무가 교육의 중단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교육훈련의 중단 방지를 위해 군 SW 및 AI 분야 전문 복무를 더욱 확대하여, 군의 디지털 역량 강화와 우수한 인재양성의 요람으로 크게 키우겠습니다.

#9셋째, 원하는 누구나 코딩 등 소프트웨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SW와 코딩은 읽기, 더하기, 빼기 같은 필수소양이자 도구입니다. 키오스크에서 뒤돌아서는 어르신이 없도록, 디지털전환의 혜택을 국민 누구나가 골고루 누릴수 있도록, SW와 코딩 등 전국민 디지털교육을 확대하겠습니다.

자율자동차주행 시대가 열리게 되면 자동차 정비도 기계만 알아서는 안되고, SW를 알아야 직업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해당 분야의 기술만으로는 디지털 시대를 살아나가기가 어려운 시대가 되었습니다.기존 직업훈련 프로그램 전영역에 디지털역량 교육을 포함하여, 디지털 시대에 소외되는 국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10넷째, 디지털 전환을 도와주는 디지털 멘토, 디지털 매니저, 디지털 튜터 5만 개의 일자리를 만들겠습니다.

디지털 소양을 갖춘 은퇴자, 경력단절자, 그리고 대학생과 대학원생 및 취업준비생들을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도와주는 디지털 멘토로,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한 디지털 매니저로 육성하여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겠습니다. 디지털 튜터를 통해 초등학교에서의 SW 교육을 지원하고, 지역의 디지털 배움터에서 SW 교육이 필요한 분들의 교육 훈련을 담당하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 멘토와 매니저 그리고 튜터 총 5만명의 디지털 사회적 일자리도 만들고, SW와 디지털 교육이 필요하신 분들을 도와서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11다섯째, 디지털 전환시대, 이재명의 메타버스정부(메타정부)가 준비합니다.

디지털과 인터넷은 기본적으로 연결을 통한 ‘협업’의 도구입니다. 마스크 앱 개발이나 백신 예약 시스템 등은 좋은 민관 협업의 예입니다. 이재명정부는 일방통행식의 디지털 정부를 넘어서 민관 협업과 민간 참여 기반의 메타버스 정부로 나아갈 것입니다.

메타버스 정부를 통해 인재와 기업이, 기업과 소상공인이, 시민은 공공기관들과 연결될 것입니다.

#12여섯째, IT 거버넌스 강화를 위해 CIO(최고정보관리책임자) 제도를 전 공공기관으로 확대하겠습니다.

민간에서 이미 적용하고 있는 CIO 제도를 전 공공기관으로 확대하여, 정책결정과 집행단계에서 디지털 기술에 대한 배려와 이해가 적절하게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 대전환의 성패는 과거의 질서와 기득권과의 충돌을 어떻게 합리적으로 설득하고, 미래지향적 정책결정을 이끌어 내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CIO를 통해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를 미리 준비하는 공공기관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3일곱째, 디지털 대전환을 위해 정부 주도로 충분한 투자가 이루어지게 하겠습니다.

디지털 대전환은 우리사회의 근본적인 변화를 만드는 일입니다. 매년 예산의 3%를 디지털 전환에 투자합니다.

이재명 정부는 물적, 제도적, 인프라 투자에 30조원, 전통산업의 디지털 전환, 신산업 영토확장, 창업기업 성장지원에 40조원, 디지털 주권 보장에 15조원 총 85조원의 국가 재정 투자를 하겠습니다. 그리고 지방자치단체도 디지털 전환 준비를 위해 20조원 정도의 대응투자를 하도록 할 것이며, 민간에서도 30조원 이상의 투자를 이끌어 내겠습니다.

#14디지털 대전환을 위해 총 135조원 이상의 과감한 투자로 준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

디지털 대전환은 피하고 싶어도 피할 수 없고, 내가 하기 싫다고 안해도 되는 것이 아닙니다.

먼저 경험하고 준비하는 이재명정부가 되겠습니다.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든든한 방파제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 대전환 앞으로,디지털 대전환 제대로,나를 위한 디지털 대전환, 이재명이 합니다 !

many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