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박수현 "집값 잡히기 시작했다는 확신 가까운 생각"
입력: 2022.01.04 10:29 / 수정: 2022.01.04 10:29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4일 청와대 판단은 집값이 잡히기 시작했다 확신에 가까운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자신했다. /뉴시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4일 "청와대 판단은 집값이 잡히기 시작했다 확신에 가까운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자신했다. /뉴시스

"부동산은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대책"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4일 "청와대 판단은 집값이 잡히기 시작했다 확신에 가까운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박 수석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전화 인터뷰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사 중 부동산 문제를 밝힌 것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서 대통령께서 여러 차례 사과의 말씀을 드렸다. 그동안 코로나로 인한 경제 상황의 변화가 있었다. 다시 말해서 유동성이 최대였고 금리는 초저금리였다"라며 "이런 경제상황이 부동산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고, 또 지적받는 대로 공급이 부족했다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런 경제상황과 공급 부족이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국민께 고통을 드렸고, 2030대에게 영끌이란 용어가 나올 만큼 고통을 드린 점에 대해서 저희들이 너무 죄송하게 생각하는 것 틀림없다"고 했다.

박 수석은 다만 "부동산은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대책"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주택을 만들어지는 과정이 최하 5~6년에서 10년까지 걸리는 현실을 지적한 것으로 풀이된다.

사회자가 '대통령께서 어제 부동산 문제가 다음 정부까지 어려움이 넘어가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씀하셨는데 어려움이란 게 무슨 뜻입니까?'라는 질문에 박 수석은 "공급을 많이 확대하려면 택지를 많이 확보해야 한다"라며 "당장 문재인 정부에서 사용을 못하겠지만, 다음 정부에서는 이런 부동산 공급 부족이 일어나지 않도록 택지를 많이 마련해야 되는데 205만 가구를 공급할 수 있는 택지를 정부 내내 만들어 다음 정부에게 물려줄 수 있는 공급기반을 마련했다라는 뜻도 포함돼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수석은 "금융이나 세제 등 여러 가지 정책 수단을 동원하게 되는데 그것이 어떻게 확실한 효과가 나는지 단기적으로 날 수도 있고, 중장기적으로 날 수 있다"라며 "현재 그 하향 안정세가 공급의 확충과 금융세제 등 정책수단 동원 효과인지 모르겠습니다만 현재는 그런 추세로 가고 있지 않습니까?"라고 부동산 정책이 효과를 내고 있다고 판단했다.

그러면서 "다음 정부에는 이런 것들이 면밀하게 이어져서 성과는 성과대로 저희가 잘못한 건 잘못한 것대로 물려줘서 다시는 국민에게 이 문제를 가지고 고통 드리지 않기 바라는 마음"이라면서 "저희는 임기 마지막까지 물려줄 자산을 만들기 위해서 끝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