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오 "이준석, 일탈 행위로 사람들 짜증 나게 해"
입력: 2022.01.04 09:34 / 수정: 2022.01.04 09:34
김형오 전 국회의장이 국민의힘 내홍과 관련해 이준석 당대표를 직격했다. 그는 3일 블로그를 통해 선대위 활동에는 발을 빼면서 대표직은 유지·행사하겠다고 한다. 낯이 참 두껍다며 그를 아끼던 사람들을 실망시키고 짜증 나게 하고 있다고 힐난했다. /이선화 기자
김형오 전 국회의장이 국민의힘 내홍과 관련해 이준석 당대표를 직격했다. 그는 3일 블로그를 통해 "선대위 활동에는 발을 빼면서 대표직은 유지·행사하겠다고 한다. 낯이 참 두껍다"며 "그를 아끼던 사람들을 실망시키고 짜증 나게 하고 있다"고 힐난했다. /이선화 기자

"윤석열 지지율 하락 귀책 사유 이준석에게 있는 게 사실"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김형오 전 국회의장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지지율 하락과 이준석 대표의 일탈 행위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는 "당대표의 일탈 행위는 그를 아끼던 사람들을 실망시키고 짜증 나게 하고 있다"고 직설했다.

김 전 의장은 3일 자신의 블로그에 '이준석은 젊은이를 대표하고 있는가'라며 "이준석은 자기 생각에 아니다 싶으면 참지 못한다. 직책·나이·관례를 따지지 않는다. 어른들 눈에는 '삐지는' 거지만 그에겐 중대 사유에 대한 최소한의 저항"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이어 "선거 기간 내내 '중대사'는 생기게 마련이고, 그때마다 '이준석 변수'가 어떻게 돌출할지는 미지수다"라고 우려했다.

김 전 의장은 "단도직입적으로 말해보자. 후보의 지지율이 떨어진 가장 큰 요인이 당내 불협화음 때문이고, 귀책 사유가 대표인 이준석에게 있다면 본인은 서운하겠지만 사실"이라며 "당을 추스르고 화합하고 전열을 가다듬고 활기차게 움직여야 할 책임이 당대표에게 있지 않은가. 그 바쁜 후보에게 당내 문제까지 책임을 떠넘기니 당을 잘 모르는 후보의 리더십은 타격받을 수밖에 없다"고 했다.

그는 이 대표가 지목한 '윤핵관'에 대한 생각도 밝혔다. 김 전 의장은 "'윤핵관'을 옹호할 생각은 전혀 없다. 그러나 대표의 문제 제기 방식이나 행동엔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후보와 담판을 하거나 치열한 내부토론을 거쳤다면 대표로서 리더십도 살렸을 텐데 당과 후보에게 상처만 남긴 채 이준석은 '싸움꾼'이 돼버렸다"라며 "이게 해소되면 다른 문제로 또 삐지지 않겠나. 리더의 요건인 설득·포용의 모습은 날아가 버렸다. 한 표가 아쉬운 선거에서 아군끼리 내 편 네 편 편 가름이나 해대니 어떻게 지지율이 올라가겠나"라며 이 대표를 직격했다.

김 전 의장은 "대표로서 후보의 지지율 상승을 위해 그동안 한 일이 무엇인가"라며 "윤석열 입당 전엔 당에 들어와야 보호한다더니 정작 입당 후 후보 보호를 위해 어떤 일을 했는가. 어떤 이유에서건 당 대표가 자당 후보와 선대위를 공개 비판하는 일이 과연 온당한가"라고 따졌다.

이어 "이준석이 당대표로 뽑혔을 때 많은 이들이 우려했지만, 나는 진심으로 반겼다. 그러나 대표직을 가진 채 잠적·잠행하고 돌출행동하며 자기 뜻을 관철하는 행태를 보고는 적잖이 실망했다. 기성 정치인 뺨치는 수법이다. 젊은 꼰대가 따로 없다"고 비판 수위를 높였다.

김 전 의장은 "12월 초 울산 회동, 연말 빈손 회합으로 대표직 유지라는 실리는 챙겼는지 모르지만 잃은 것은 치명적"이라며 "후보를 무력화시켰으며, 공당(公黨)이 몇 사람의 사당(私黨)처럼 돼버려 당도 활기를 잃었다. 권한을 가장 크게 가진 사람이 불만을 쏟아낸다. 선대위 활동에는 발을 빼면서 대표직은 유지·행사하겠다고 한다. 낯이 참 두껍다. (나름대로 선거운동 하겠다는 건 궁색한 변명이다.)"라고 힐난했다.

그는 또, "이준석 대표에게 묻고 싶다. 선거 중의 선거인 대선에 역할을 하지 않는 당대표를 세계 정당사에서 본 적이 있는가. 자기 뜻대로 안 된다고 당 대표가 태업한 경우는 또 있었던가"라며 "언론 노출증이 아무리 심하더라도 할 말 안 할 말이 있다. 대표가 '내부 고발'하는 정당이 어찌 온전할 수 있겠는가. 공인의식·책임 의식이 무엇보다 요구된다"고 변화를 촉구했다.

김 전 의장은 "이준석 체제에서 가장 잘하리라 생각했던 2030 세대 지지율이 미흡한 것은 후보만의 책임이 아니다"라면서 "이런 식으로 간다면 국민의 여망인 정권교체가 물거품이 될 수 있다. 그 책임의 90%는 이준석 대표와 선대위 주요 관계자에게 있다. 더는 후보에게 덮어씌우지 마라. 자기 책임을 회피하지 마라. 몸을 던지고 앞장서야 할 사람은 바로 당신(들)"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밤을 꼬박 새우며 쓰고 지우기를 반복했다. 가장 기대하고 희망했던 사람에게 싫은 소리를 한다는 게 정신적·육체적으로 고통이었다"고 덧붙였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