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율 하락세' 尹, '선대위 해체'로 반등 가능할까?
입력: 2022.01.04 00:01 / 수정: 2022.01.04 00:01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선거대책위원회가 3일 후보와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을 제외한 대규모 인적 쇄신을 결정했다. 지난 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당사에서 ‘윤석열의 정부혁신-디지털플랫폼정부’ 공약을 발표하고 있는 윤 후보. /이선화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선거대책위원회가 3일 후보와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을 제외한 대규모 인적 쇄신을 결정했다. 지난 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당사에서 ‘윤석열의 정부혁신-디지털플랫폼정부’ 공약을 발표하고 있는 윤 후보. /이선화 기자

윤석열·김종인 제외 선대위, 대대적 인적 쇄신 돌입

[더팩트ㅣ국회=곽현서 기자] "오롯이 후보인 제 탓이고 제가 부족한 것이고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정말 깊이 사과를 드리고 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최대 위기에 봉착했다. 3일 윤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쇄신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김한길 새시대위원장과 현역 의원 전원이 당직 사의를 표명하면서 사실상 기존 선대위 해체 수준이다.

가족 리스크, 당대표와 대선 후보 간 갈등, 선대위 인선 잡음 등 잇단 악재로 대선이 두 달 남짓 남은 시점에 윤 후보 지지율 하락세가 지속되자 국민의힘은 대대적 인적 쇄신을 통한 반전을 모색하고 나섰다. 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은 3일 선대위 회의에서 선대위를 전면 개편하겠다고 칼을 뽑았다. 그간 선대위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침을 취하며 조직 개편에 부정적이었으나, 윤 후보의 지지율 추락을 더는 방치해선 안 된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여론조사기관 한국사회여론조사연구소(KSOI)가 TBS 의뢰로 지난달 31일부터 이달 1일까지 이틀간 전국 18세 이상 1002명을 대상으로 차기 대선 후보 지지도를 조사한 결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41.0%를 기록해 윤 후보(37.1%)를 오차범위 내에서 앞섰다(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참조).

'2030세대 표심 이탈'이 윤 후보의 지지율 하락 원인으로 꼽힌다. 강성 페미니스트로 알려진 신지예 전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 대표를 새시대위원회 수석부위원장에 임명, 이 대표와 윤 후보의 반복된 갈등이 국민의힘과 윤 후보를 지지하던 2030 남성의 이탈을 초래했다는 분석이 대체적이다.

결국 당내 반발에 부딪혔던 신 부위원장은 이날 전격 자진 사퇴했지만, 일각에선 사실상 '이대남' 표심을 다시 끌어들이기 위한 대대적인 인적 쇄신 신호탄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실제 국민의힘은 윤 후보를 제외하고 모두 바꾸겠다는 방침이다. 전주혜 원내대변인은 "한 사람 한 사람 각자 자리에서 사선을 지킨다는 각오로 뛸 것"이라며 "오직 윤석열 후보를 통한 정권교체를 위해 온 힘을 모으고 후보가 전권을 갖고 당과 선대위를 이끌어 나가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고 말했다.

자진 사퇴도 잇따랐다. 김한길 위원장과 김기현 원내대표, 김도읍 정책위의장을 비롯한 모든 현역 의원들은 선대위 쇄신을 위해 당직을 내려놨다. 상임선대위원장, 공동선대위원장, 총괄본부장까지 모두 직에서 물러났다.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도 사퇴 표명 대상에 이름을 올린 공지가 나왔지만, 이후 번복됐다.

선대위 핵심 관계자는 <더팩트>와 통화에서 "지지율 하락으로 선대위 개편 카드를 꺼낸 것은 맞다"며 "대상자는 선대위 내부 관계자들 모두를 포함한다"고 했다. 이 과정에서 윤 후보는 김 위원장에게 권한을 일임한 것으로 알려졌다. 선대위 관계자는 "지난해 연말부터 김 위원장과 후보가 꾸준히 논의하고 있던 사안이 오늘 터지게 된 것"이라고 했다.

윤석열 후보 선대위가 전면 개편에 들어서자 이준석 대표의 거취에 관심이 쏠린다. 그간 해체 수준의 선대위를 고수한 만큼 복귀 가능성도 제기된다. 하지만 윤 후보 지지율 하락에 이 대표의 책임론이 불거지면서 당내 평가는 엇갈린다. 임인년(壬寅年) 새해 첫날인 1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하며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는 이 대표와 윤 후보. /이선화 기자
윤석열 후보 선대위가 전면 개편에 들어서자 이준석 대표의 거취에 관심이 쏠린다. 그간 '해체' 수준의 선대위를 고수한 만큼 '복귀' 가능성도 제기된다. 하지만 윤 후보 지지율 하락에 이 대표의 책임론이 불거지면서 당내 평가는 엇갈린다. 임인년(壬寅年) 새해 첫날인 1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하며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는 이 대표와 윤 후보. /이선화 기자

국민의힘이 해체 수준의 선대위 개편에 착수하자 이 대표의 복귀 가능성도 거론된다. 이 대표가 '선대위 전면 쇄신'을 내걸고 상임선대위원장직에서 사퇴했던 만큼 복귀할 명분이 만들어졌다는 관측이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선대위 개편 작업에 착수하기 직전, 김 위원장과 회동해 선대위 운영 방안에 대해 논의했고, 상당수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이 대표의 거취를 두고 적지 않은 진통도 예상된다. 당내 일각에선 정권교체론이 우세한 상황에서 집안싸움으로 유권자들의 표심을 사로잡지 못한 것을 두고 이 대표에게도 책임을 묻고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선 작금의 상황이 오기까지 이 대표의 책임이 크다는 것에 동의해 '사퇴론'도 거론됐다.

이 대표 측 관계자는 "김 위원장과 선대위 해체, 재구성 관련해서 공감대를 같이한 것은 사실이지만, 구체적으로 요청하거나 방법론적인 제안을 한 것은 없다"고 했다. 선대위 합류 가능성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이 관계자는 "아직 선대위 복귀에 대해서는 기존 입장을 확인한 것이 전부"라면서도 "상황이 진행 중인 만큼 확실히 단정 지어 얘기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다"라고 했다.

현역 의원들과 선대위 주요 위원장들이 사의를 표명했지만, 사퇴 시기와 후임자 결정을 두고 논의 중인 만큼 '재신임' 가능성도 거론된다. 이양수 수석대변인은 "전원이 사의 표명 했지만, 전원 재신임할지 선택적으로 재신임할지 아직 결정된 바는 없다"고 했다. 이어 "후임자 결정, 인수인계 부분까지 마무리되어야 하기 때문에 그때까지는 (사의 표명한 분들이) 정상 업무를 하지 않을까 한다"고 했다.

윤 후보가 당초 구상했던 '3金(김종인·김한길·김병준) 체제'도 사실상 붕괴하면서 김 위원장에게 더욱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인다. 선대위 개편에 윤 후보가 아닌 김 위원장이 진두지휘에 나서자 '윤 후보 패싱'도 제기된다. 김 위원장은 이같은 지적에 내가 (윤 후보) 동의를 구할 필요는 없다"며 "내가 판단한 기준에 의해 내가 얘기 하는 것"이라고 되받았다.

대선 승리와 정권교체를 위해 대대적인 개편이 진행되자 내부에선 '이참에 새롭게 시작하자'는 목소리도 나온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결과적으로 선대위 쇄신은 꼭 필요했다"며 "이제 이 대표를 비롯한 주요 인원들이 승리를 위해 힘을 뭉치기만 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zustj9137@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