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유영민 "코로나 병상 부족 '정부 책임'…병상 문제 해결에 총력"
입력: 2021.12.24 19:15 / 수정: 2021.12.24 19:15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 국무총리 공관에서 열린 병상 확충 태스크포스 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 국무총리 공관에서 열린 병상 확충 태스크포스 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대통령비서실장 주재 병상 확충 TF 1차 회의 개최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문재인 대통령 지시로 코로나19 병상 확보를 위해 마련된 범정부 코로나 병상 확보 태스크포스(TF)가 24일 첫 회의를 열고 공식 활동에 들어갔다.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 국무총리 공관에서 △김연수 서울대병원장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권덕철 복건복지부 장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안도걸 기획재정부 2차관 △박재민 국방부 차관 △이호승 청와대 정책실장 △이태한 청와대 사회수석 △이진석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첫 TF 회의를 주재했다.

유 실장은 회의 모두발언에서 "우리 정부 이후에 비서실장이 범부처 또 민관 합동 위원회나 TF를 책임지고 운영했던 것은 아마 남북 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이후 처음인 것으로 알고 있다. 그만큼 지금 정부와 청와대는 병상 문제 해결을 절체절명의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라며 "병상 문제는 전적으로 정부의 책임"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정부가 노력을 하지 않았던 것은 아니다. 작년 말과 비교하면 코로나 병상을 2배가량 늘렸고, 또 추가 확충 노력도 계속하고 있다"라며 "2차 접종 이후의 빠른 백신 효과 감소를 예상하기 어려웠던 것도 사실이지만, 이것이 변명과 핑곗거리가 될 수는 없다.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정부의 병상 준비가 부족했던 것이고, 이 때문에 일상회복을 잠시 멈추는 상황까지 야기되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유 실장은 "병상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일상회복을 안정적으로 다시 시작하기 힘들다"라며 "국민의 삶을 지키고, 생계가 절박한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을 살리기 위해서 병상 문제 해결에 절박한 마음으로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최근에 겪고 있는 병상 문제를 반면교사로 삼고, 오미크론 확산 등 불확실한 상황에 철저히 대비하기 위해서 확보 병상을 비워놓는 한이 있더라도 미리 충분한 병상을 확보해야 한다"라며 "이를 통해 국민과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안심하고 일상회복을 할 수 있도록 정부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신혜현 청와대 부대변인에 따르면 유 실장의 모두발언 이후 참석자들은 지난 22일 중대본을 통해 발표한 △병상 확충 비상계획 이행 방안 △국립대병원 중증 병상 확충 이행 방안 △군 의료인력 지원 방안 등을 심도 있게 논의했고, 이와 함께 서울대병원의 '국립대학병원 병상 확충 관련 건의사항'을 경청하고 토론했다.

특히 국립대병원들은 코로나 중증환자 치료에 의료 역량을 집중하기로 하면서, 내년 1월 중순까지 중증 병상을 485개에서 834개로, 총 349개를 추가 확보키로 했다.

이와 관련 김연수 서울대병원장은 "추가 확보하는 중증 병상의 운영을 위해서는 의사와 간호사 등 의료인력 확보가 필수적"이라며 수시 증원 등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 지원을 요청했다.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은 중증 병상을 확충하더라도 병원 내, 전체 의료기관 간에 병상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져야 병상의 효율적 사용이 가능함을 강조했다.

유 실장은 "그동안 현장에서 작동하지 않은 정부 대책들이 있다면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TF에서 논의해 실행력을 확실히 제고하자"며 "보건복지부 장관이 실무 TF에서 병상 확충을 위한 과제별 진도표를 만들어 직접 진도 체크를 하고, 부처들이 실무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게 있으면 즉각 TF에 보고해 빠르게 결정하자"고 독려했다.

병상 확충 TF는 이날 첫 회의를 시작으로 일주일에 최소 1회 정례 회의를 통해 병상확충 이행 계획과 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병상확충 추진에 있어 발생하는 부처 간 어려움도 TF 회의에서 조율할 방침이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