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김건희 씨, 인생을 위조한 수준"
입력: 2021.12.15 11:41 / 수정: 2021.12.15 11:41
더불어민주당 5차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지난 14일 관훈토론회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얘기한 150만원 발언을 맹비난했다. 이어 윤 후보 배우자 김건희씨 허위 경력 논란 등에 대해서도 윤로남불이라며 직격했다. /국회=남윤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5차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지난 14일 관훈토론회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얘기한 '150만원' 발언을 맹비난했다. 이어 윤 후보 배우자 김건희씨 '허위 경력' 논란 등에 대해서도 '윤로남불'이라며 직격했다. /국회=남윤호 기자.

"尹, 마이크는 셔틀해도 국정은 셔틀 못 해" 맹비난

[더팩트ㅣ국회=송다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15일 "이준석, 김종인, 프롬프터, AI 윤석열 뒤에 숨은 허수아비가 아니라면 국민이 원하는 TV 토론회에 당당히 나서라"며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에게 대선 후보 토론 참여를 촉구했다. 윤 후보 배우자 김건희 씨의 과거 경력 위조 논란을 두고는 "착오가 아니라 이쯤 되면 인생을 위조한 수준"이라며 맹비난을 퍼부었다.

윤호중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공동선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윤 후보를 겨냥해 작심 발언을 퍼부었다. 그는 "어제 토론에서 윤 후보는 '월 150만 원만 줘도 일하겠단 사람 많다, 그걸 못하게 하면 어떻게 하냐'며 헌법이 정한 최저임금제 위협했다"며 "'(주)120시간 노동에 150만 월급'이 윤 후보가 말하는 대한민국이냐. 최저임금제는 노동자를 보호하는 최소한의 울타리다. 윤 후보가 대통령 후보로서 과연 상식이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강병원 민주당 최고위원도 "윤 후보의 반노동 가치관은 절망적이다. '150만 원 발언'은 '없는 사람은 부정식품이라도 먹게 해 줘야 한다'는 발언과 완벽한 데칼코마니이고 최저임금제 파괴를 예고하는 것"이라며 직격했다.

김영배 의원은 윤 후보의 인식을 두고 "('150만 원' 발언으로) 노동 착취, 임금착취를 약속하는 윤 후보, 이건 윤 후보가 말하는 '약자와의 동행'이 아니다"라고 지적하며 "김종인, 이준석 뒤에 숨어 존재감 없던 윤 후보가 토론회에서 실토한 본심에 국민의 한숨과 주름이 늘어난다. '오합지왕(오합지졸+왕)'의 왕들에 둘러싸인 허수하비 윤 후보를 보며 과연 누가 후보인지 궁금하다. 마이크 셔틀은 할 수 있을지 몰라도 국정은 셔틀 못한다"고 맹비난했다.

민주당은 윤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 씨와 관련한 경력 관련 사문서위조 혐의와 관련해서도 2030 청년들에게 절망을 주는 행위라며 비난을 이어갔다.

윤 원내대표는 "우리나라 국민들은 대통령 부인에 대해 굉장히 엄격한 도덕적 기준을 가져왔다. 과연 연 김건희 씨가 퍼스트레이디가 된다면 우리 국민은 그분을 보고 무엇을 생각하겠나"며 청년들은 '(앞으로)실업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서 허위 이력서를 작성하는 법을 배워야 하는 거 아닌가'하고 생각할 수도 있다. 정말 말도 안 되는 상황이고, 상황을 막으려면 윤 후보의 결단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백혜련 의원도 "윤 후보는 '부분적으로는 모르겠으나 전체적으로는 허위경력이 아니다'라는 기적의 논리를 펼쳤다. 그야말로 윤석열 표 '선택적 정의' '선택적 공정'이다"라며 "만약 여당 대선 후보의 배우자가 그런 일(사문서위조)을 벌였다면 윤 후보는 당장 수원여대를 압수수색하라고 주장했을 것"이라며 비판했다.

이어 백 의원은 "'본부장'(본인, 부인, 장모) 리스크는 과거 일만 아니라 지금 바로잡지 않으면 미래엔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헌정을 위협할 수 있는 엄청난 '시한폭탄'이 될 것이므로 제대로 된 수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민주당은 선거대책위원회 산하의 코로나19 상황실을 코로나19 비상대책본부로 확대 개편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대책과 관련해서는 소상공인 손실보상과 금융지원, 지역 화폐 등 총 100조 원 규모의 코로나 재정 대책을 세우겠다며 국민의힘의 국회 일정 협의를 촉구했다.

윤 원내대표는 전날 이 후보의 긴급 성명 발표와 관련해 당을 비상 대응 체계로 전환하겠다며 "위중증 환자 발생 현황과 의료인력, 병상 확보 상황 등을 살피고 일일 점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병원과 소상공인의 손실보상 등을 위한 감염병 긴급대응 기금을 조성해 소상공인 손실보상, 금융지원, 지역 화폐 등 내년에 총 100조 원 규모의 코로나 재정 대책을 세우겠다. 이런 방안을 국회에서 논의하기 위해 국가재정법과 감염병예방법 개정안을 곧 발의할 예정"이라며 당론 추진 절차도 곧 밟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와 함께 "백신 부작용에 대한 국민적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백신 국가책임제도 논의할 계획"이라며 "12월 임시국회는 민생회복, 방역 국회가 돼야 하는데, 국민의힘이 계속 국회 일정 협의에 협조하지 않고 있어 민생과 방역에 발목을 잡고 있는 것"이라고 빠른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야당을 비판했다.

many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