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합천, '탄소중립 시대' 대한민국 에너지 전환 중심"
입력: 2021.11.24 20:23 / 수정: 2021.11.24 20:23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후 경남 합천댐 물문화관에서 열린 합천댐 수상태양광 발전개시 관련 열린 간담회에 참석해 지역주민 및 전문가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후 경남 합천댐 물문화관에서 열린 합천댐 수상태양광 발전개시 관련 열린 간담회에 참석해 지역주민 및 전문가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 대통령, 세계 10위 규모 '합천댐 수상태양광' 현장 방문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오후 경남 합천군 합천댐을 찾아 오늘부터 발전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합천댐 수상태양광 현장을 시찰하고, 그간 공사에 참여한 지역주민과 현장 관계자를 격려했다.

합천댐은 2011년 소규모 실증연구를 거쳐 2012년 세계 최초로 댐 내 수상태양광을 상용화한 곳이다. 당시에는 0.5MW 수준에 머물렀으나 이번에 발전을 시작한 합천댐 수상태양광은 설비용량 41MW의 국내 최대, 세계 10위 규모다.

767억 원의 사업비(주민참여 금액 30억7000만 원)가 투입된 합천댐 수상태양광이 매년 생산하는 전력량은 연간 6만 명이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합천군민 4만3000명이 가정용으로 사용하고도 남는 전력량이다.

또한 석탄화력발전을 대체함으로써 연간 미세먼지 30톤과 온실가스 2만6000톤을 감축할 수 있는 환경적으로도 매우 의미 있는 시설이다.

특히 오늘부터 발전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합천댐 수상태양광 사업은 주민이 참여하고 그 수익을 공유하는 재생에너지 사업의 새로운 모델을 구현하였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매우 크다.

댐 인근 봉산면 20여 개 마을 주민 1400여 명이 마을 공동체를 구성하고, 이를 통해 약 31억 원을 사업에 투자해 앞으로 매년 발전수익의 일부를 공유하게 된다.

문 대통령은 수상태양광 시찰 현장에서 합천댐 수상태양광은 지역주민도 함께 사업에 투자하고 공사 과정에 참여한 민주적 재생에너지 사업모델의 성공 사례라고 평가하고, 앞으로 주민참여형 재생에너지 사업모델이 더욱 확산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24일 오후 경남 합천댐 수상태양광 발전 개시를 기념해 현장을 찾아 박재현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으로부터 수상태양광 관련 보고를 받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 대통령이 24일 오후 경남 합천댐 수상태양광 발전 개시를 기념해 현장을 찾아 박재현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으로부터 수상태양광 관련 보고를 받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 대통령은 현장 시찰 후 합천댐 물문화관으로 이동해 지역주민, 수상태양광 관련 전문가, 공사 관계자 등 20여 명과 함께 현장 간담회를 가졌다.

현장 간담회는 합천댐 주민참여형 수상태양광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생각과 앞으로 수상태양광을 더욱 확산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국내 기업들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듣고 발전 방안을 함께 논의하는 목적으로 개최됐다.

문 대통령은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황매산 세 봉우리가 만들어낸 합천호 수중매 위로 한 폭의 수묵화처럼 수상 태양광 매화가 펼쳐졌다. 정부와 기업, 지역주민과 지자체가 함께 새로운 민관 협력 모델인 수상태양광을 피워냈다"라며 "드디어 국내 최대이자 세계 10위의 부유식 수상태양광 발전이 시작됐다. 함께해 주신 경남도민과 합천군민 여러분께 축하의 인사를 올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세계적으로도 다목적댐 수상태양광 개발이 시작되고 있다. 지난달 영국에서 열린 COP26(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도 인도네시아·중국·베트남을 비롯한 여러 국가가 우리 수상태양광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라며 "인도네시아와는 공동 협력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앞으로 합천댐 수상태양광을 직접 보고 배우기 위해 많은 나라가 찾아올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합천은 '2050 탄소중립' 시대, 대한민국 에너지 전환의 중심이 될 것"이라며 "정부는 합천댐 수상태양광의 사례를 확대하겠다. 우리 환경에 맞는 친환경 에너지를 확대해 205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최대 70%까지 높여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