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PI 대표 만난 문 대통령 "글로벌 백신·바이오 인력 양성 허브 유치 지지해 달라"
입력: 2021.11.16 15:07 / 수정: 2021.11.16 15:07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전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리처드 해쳇 감염병혁신연합 대표를 접견,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전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리처드 해쳇 감염병혁신연합 대표를 접견,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해쳇 대표 "한국, 백신 관련 글로벌 선도국가 조건 두루 갖췄다"

[더팩트ㅣ청와대=허주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전 청와대에서 리처드 해쳇 감염병혁신연합(Coalition for Epidemic Preparedness Innovations, 이하 CEPI) 대표를 접견, 개발도상국의 백신 전문인력 양성에 기여하기 위한 우리나라의 글로벌 백신·바이오 인력 양성 허브 유치 구상에 대한 지지를 요청했다.

CEPI는 신종 감염병 백신 개발 등을 위한 재원 마련을 목적으로 2017년 출범한 보건 전문 기구다. 코로나19와 관련해서는 모더나사, 아스트라제네카사 등 총 9개 백신 후보물질 개발을 지원 중이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11월 CEPI에 가입, 2020~2022년 3년간 매년 300만 달러씩 총 900만 달러를 CEPI에 지원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해쳇 대표를 접견한 자리에서 "이번 코로나 팬데믹 대응 과정에서 CEPI가 정말 중요하고 큰 공로를 했다"라며 "백신 개발에 대한 과감한 지원, 그렇게 한 CEPI와 대표님의 결단 덕분에 전례없이 빠른 백신 개발에 성공했고, 그것으로 인류의 생명을 많이 보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감염병에 관한 글로벌 협력의 모범사례라고 생각한다"라며 "한국도 작년에 CEPI에 가입해서 적극 협력하고 있다. 한국은 여러 종류의 백신을 위탁생산함으로써 기여를 하고 있는데, 거기에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 또 새로운 어떤 감염병에 대비하는 차원에서라도 이번에 반드시 우리 기술로 우리의 백신을 개발, 생산해 내는 것을 국가적인 목표로 삼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CEPI와 한국 정부가 함께 지원하는 SK바이오사이언스사의 백신 개발이 지금까지 나온 최근의 임상 2상 시험 결과를 보면 대단히 성공적으로 보여서 기대가 크다"라며 "앞으로 3상 실험이 남아 있는데, 마지막까지 개발에 성공할 수 있도록 CEPI가 끝까지 관심을 가져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 이후 비공개로 진행된 CEPI 대표 접견에서 "한국은 개도국의 백신 전문인력 양성에 기여하기 위해, WHO의 글로벌 백신·바이오 인력 양성 허브를 유치하고자 한다"면서 한국의 인력 양성 허브 구상에 대한 CEPI의 관심과 지지를 요청했다.

이에 대해 해쳇 대표는 "한국의 글로벌 백신 허브 계획을 잘 알고 있으며, 한국은 우수한 백신 생산 능력과 우수한 과학기술 인력, 감염병에 대한 깊은 이해, 정부의 적극적 지원 등 백신 관련 글로벌 선도국가가 될 조건을 두루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후발 제약사들은 비교 임상 방식으로 백신을 개발 중이므로, 대조 백신 확보가 필수적인 만큼 백신 개발사의 대조 백신 확보에 큰 관심을 가져 달라"고 당부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