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위이력 의혹' 김건희…반응 없는 윤석열
입력: 2021.11.15 00:00 / 수정: 2021.11.15 00:00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에 대한 검증이 본격적으로 시작 되면서 부인 김건희씨의 학력 위조 의혹도 다시 수면위로 떠올랐다. 하지만 계속되는 의혹 제기에도 윤 후보 측은 마땅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지 않다. 지난 검찰총장 임명장 수여식 윤 전 총장의 옷매무새를 다듬어 주고 있는 김 씨. /국회사진취재단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에 대한 검증이 본격적으로 시작 되면서 부인 '김건희'씨의 '학력 위조' 의혹도 다시 수면위로 떠올랐다. 하지만 계속되는 의혹 제기에도 윤 후보 측은 마땅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지 않다. 지난 검찰총장 임명장 수여식 윤 전 총장의 옷매무새를 다듬어 주고 있는 김 씨. /국회사진취재단

윤 후보 측 "선대위 구성이 먼저"

[더팩트ㅣ곽현서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검증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여당은 윤 후보 부인 김건희 씨를 둘러싸고 제기된 '허위이력', '논문검증'을 두고 강력한 공세를 퍼붓고 있다. 하지만 윤 후보 측과 국민의힘은 사실상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 이달 중순 선거대책위원회가 출범하면 본격적인 방어 태세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김 씨는 그간 2001년 한림성심대 시간강사, 2004년 서일대 시간강사, 2013년 안양대 겸임교원 때 제출한 이력서 등 총 3건의 '허위 경력' 의혹을 받아왔다.

하지만 최근 허위 경력 의혹은 총 5건으로 늘어났다. 권인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0일 국회 교육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건희 씨의 대학 임용 서류를 분석한 결과 또 다른 허위 경력을 추가 확인했다"며 추가로 수원여대(2007년)와 국민대(2014년) 이력서에도 허위 이력 의혹을 제기했다.

권 의원에 따르면 김 씨는 수원여대 겸임교원 이력서 경력 사항에 '영락여상 미술강사'를 '영락여고 미술교사(정교사)'로, 2014년 국민대 겸임교수 임용 당시 제출한 이력서 경력 사항에는 '한국폴리텍1대학 강서캠퍼스 시간강사·산학겸임교원'을 '부교수(겸임)'로 허위 기재했고, 학력사항에 '서울대 경영전문대학원 경영전문석사'를 '서울대 경영학과 석사'로 기재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1일 비경제부처 예결위 심사에서도 민주당은 김 씨의 허위이력 논란에 다시 한번 불을 지폈다. 유정주 민주당 의원이 "계속해서 허위 경력을 기재할 경우 교육부 차원에서 징계 혹은 처분할 수 있냐"라고 묻자 유은혜 교육부 장관은 "국민대에 대한 특정 감사가 진행 중"이라며 "감사 결과 의혹이 확인되면 대학이 어떤 처분을 할 수 있도록 조치할 생각"이라고 답했다.

추가로 발생하는 김 씨의 '허위이력' 논란에 당 안팎에선 비판의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는 "김건희라는 분이 과거에 사회생활 하면서 낸 이력서가 있는데 그게 다 하나씩 허위경력인 걸로 공식적으로 확인되고 있다"며 "수법과 방식이 아주 교묘하다"고 비판했다.

당 내부에서도 '김 씨 관련 리스크를 털고 가야 한다'는 입장이다. 윤 후보 대선 영입 작업을 맡았던 국민의힘 권영세 의원은 10일 CBS라디오 '한판 승부'에 출연해 "김건희 씨 경력 과장이 상당히 의도적인 것 같다'는 질문에 "인정할 건 확실하게 인정을 하고 가야 되는 게 맞다"고 말했다.

지난 4일 국민대학교 졸업생 113명은 국민대 동문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국민대학교 법인 국민 학원에 1인당 30만 원씩 정신적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사진은 앞서 지난달 1일 국민대학교 민주동문회 대표단이 김건희 논문 재심사 촉구와 국민대학교 명예회복을 위한 동문 졸업장 반납을 위해 이동하고 있는 모습. /국회사진취재단
지난 4일 국민대학교 졸업생 113명은 '국민대 동문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국민대학교 법인 '국민 학원'에 1인당 30만 원씩 정신적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사진은 앞서 지난달 1일 국민대학교 민주동문회 대표단이 '김건희 논문 재심사 촉구'와 '국민대학교 명예회복을 위한 동문 졸업장 반납을 위해 이동하고 있는 모습. /국회사진취재단

김 씨는 이미 국민대에서 받은 박사학위 논문과 학술논문 등의 논란이 불거진 상태다. 여기에 국민대가 검증에 소극적인 태도가 이어지가 비판 여론이 확산했다. 국민대는 여론을 의식한 듯 김 씨의 학위논문 1편과 학술논문 3편 등 모두 4편의 논문 검증 재조사위원회를 구성, 내년 2월 15일까지 검증 완료하겠다는 입장을 교육부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대 동문들도 나섰다. 국민대학교 졸업생 113명은 지난 4일 '김 씨 논문을 제대로 검증하지 않아 졸업생들의 명예가 훼손됐다'며 학교법인 국민학원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이들은 '김건희 논문 심사 촉구 국민대 동문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를 구성하고 국민 학원을 상대로 1인당 30만 원씩 정신적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소송을 서울남부지법에 냈다.

국민대학교 졸업생 A 씨는 <더팩트>에 "논란이 계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가 명확한 입장을 내고 있지 않는다"며 "내 추억이 담긴 모교가 불명예스럽게 이름이 거론되는 것에 대해 안타깝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김 씨의 '허위 이력' 기재 의혹이 쏟아지고 있지만, 당사자는 물론 당과 윤 후보 측은 침묵 중이다. 정치권에선 무대응의 배경에 주목하고 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지난 12일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김 씨 '허위이력'에 대한 입장 표명 여부를 묻자 "잘 모르는 내용"이라고 답하며 말을 아꼈다.

윤 후보 측은 선대위가 먼저 구성된 뒤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윤 후보 측 관계자는 "기존 캠프가 해산됐고, 현재 선대위 구성이 안 됐기 자세한 답은 드릴 수 없다"고 말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당 대표 측 관계자도 "후보 부인 관련 원내에서도 정확한 정보가 없다"고 밝혔다. 다만 김 씨의 '허위 이력'과 관련해선 "여당이 정치적 공세로 무리하게 사용할 경우 이에 대한 입장은 있을 수 있겠지만 검찰수사를 통해서 밝혀져야 한다"며 "정치적 논쟁으로 소모하기보다는 앞으로 우리 측 후보와 함께 여당의 공격에 잘 대응 하겠다"고 했다.

zustj9137@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