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순방' 마친 文대통령, 복귀 첫날 '요소수 사태' 대책 주문
입력: 2021.11.09 00:00 / 수정: 2021.11.09 00:00
7박 9일간의 유럽 순방을 마치고 지난 5일 귀국한 문재인 대통령은 업무 복귀 첫날인 8일 공식 일정 없이 요소수 품귀 사태 등 국정 현안 파악 및 해법 모색에 주력했다. 문 대통령 내외가 5일 경기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한 모습. /청와대 제공
7박 9일간의 '유럽 순방'을 마치고 지난 5일 귀국한 문재인 대통령은 업무 복귀 첫날인 8일 공식 일정 없이 요소수 품귀 사태 등 국정 현안 파악 및 해법 모색에 주력했다. 문 대통령 내외가 5일 경기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한 모습. /청와대 제공

공식 일정 없이 순방 기간 발생한 국정 현안 점검 주력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7박 9일간의 '유럽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문재인 대통령은 업무 복귀 첫날인 8일 공식 일정 없이 국정 현안 점검에 주력했다. 통상 월요일은 문 대통령 주재 수석·보좌관회의(이하 수보회의), 총리와의 주례회동이 열리지만, 이날은 둘 다 열리지 않았다.

김 총리는 이날 오전 10시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 출석해 물리적으로 대통령-총리 주례회동은 열리기 어려웠다. 수보회의가 열리지 않은 것은 오는 9일 문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가 예정된 만큼 대국민 메시지 중복을 피하면서, 순방 기간 발생한 국내 현안 점검에 집중하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실제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비공개 청와대 참모회의에서 최근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요소수 품귀 사태에 대한 신속한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이와 관련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오늘 오전 참모회의에서, 요소수 수급 안정을 위해 가용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국내외적으로 발 빠르게 대응할 것을 주문했다"라며 "매점매석에 대한 철저한 단속과 함께 공공부문 여유분을 활용하는 등 국내 수급물량 관리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해외 물량 확보를 위한 외교적 노력에 총력을 다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 지시가 나온 날 정부는 요소수 불법 유통 점검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매점매석 행위가 적발되면 무관용 원칙으로 고발 조치되며, 경찰은 위반 사항을 즉각 수사할 방침이다.

또한 국방부는 군이 비축 중인 요소수 일부를 민간에 제공하기로 했다. 군이 제공을 검토 중인 물량은 최대 20만 리터(ℓ)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정부는 이번 주 군 소송기를 동원해 호주에서 요소수 2만7000ℓ를 들여올 예정이며, 베트남으로부터 다음 주 중 차량용 요소 200톤(t)을 들여오는 방안을 확정했다.

또한 베트남으로부터 추가 도입과 여타 다양한 국가를 대상으로 약 1만t 정도의 물량을 수입하는 것을 협의 중이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한 '요소수 수급 관련 범부처 합동 대응 회의'에서 "정부는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당분간은 매일 일일 점검회의를 개최해 요소 및 요소수 수급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모든 조치를 적극 강구하겠다"라며 "각 부처는 각별한 경각심을 갖고 소관 분야 대책 마련 및 현장 애로 해소에 전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