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박병석 국회의장에 "가짜뉴스 엄정히 책임 물어야"
입력: 2021.11.01 16:59 / 수정: 2021.11.01 16:59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박병석 국회의장을 예방해 악수를 하고 있다. /이선화 기자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박병석 국회의장을 예방해 악수를 하고 있다. /이선화 기자

"일부 언론이 가짜뉴스 유포"

[더팩트ㅣ곽현서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일 박병석 국회의장을 만나 "가짜뉴스는 엄정하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조속한 언론중재법 처리를 촉구했다.

이 후보는 이날 박 의장을 예방한 자리에서 "국민은 정보를 통해서 판단할 수밖에 없는데, 정보가 왜곡되면 제가 아주 어릴 때 광주 민주화운동을 폭도라고 알았던 것처럼 국민이 잘못 판단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는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이 제기한 금품 수수 의혹을 겨냥하며 "(왜곡은) 개인이나 일부 언론도 하고 심지어 국회의원들께서도 많이 하시더라"라며 "이상한 사진 내놓고 저한테 준 뇌물이라고 (한다)"고 했다.

이 후보는 또 "정보를 왜곡해서 자신의 사적 이익을 추구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엄정한 책임을 물어야겠다는 생각을 좀 한다"며 재차 강조했다.

이에 박 의장은 "양당 원내대표에게 언론중재법 특위 구성을 조속히 논의해달라고 했다"면서 "여야와 언론중재법을 협상할 때 큰 틀에서 언론 표현의 자유를 지키되 개인의 피해 구제에 대해서는 엄격히 하라, 특히 가짜뉴스에 대한 정정보도에 대해선 잘 합의해 달라고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그러자 이 후보는 "의장님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다"며 "문책 범위를 최소화하되 문책 강도는 올려야 한다. 고의로 특정한 목적을 위해서 정치인이든, 개인이든 언론이든, 민주주의 질서를 침해하는 것은 중대한 반칙행위"고 재차 강조했다.

이 후보는 의장실을 나온 뒤 기자들과 만나 최근 불거진 '로봇 학대' 논란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그는 "극히 일부 언론이 나를 난폭한 사람으로 만들기 위해 로봇을 학대했다는 식의 가짜뉴스 퍼트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전체 영상을 보셔서 아시겠지만, 요청에 따라 테스트를 했을 뿐인데 앞부분만 잘라서 로봇을 학대했다고 한다"며 "이것이야 말로 국민들의 판단 흐리는 민주주의의 훼손"이라고 했다.

zustj9137@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