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개방적이고 공정한 무역질서 복원해야"
입력: 2021.11.01 10:59 / 수정: 2021.11.01 10:59
문재인 대통령이 31일(현지시간) 오후 이탈리아 로마 누볼라 컨벤션에서 열린 공급망 회복력 관련 글로벌 정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31일(현지시간) 오후 이탈리아 로마 누볼라 컨벤션에서 열린 공급망 회복력 관련 글로벌 정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바이든 주재 '공급망 회복력 관련 글로벌 정상회의' 참석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1일(현지시간) 오후 이탈리아 로마에서 개최된 '공급망 회복력 관련 글로벌 정상회의'에 참석했다.

이번 회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주재로 한국·영국·이탈리아·독일·캐나다·스페인·인도·인도네시아·호주·네덜란드·싱가포르·콩고민주공화국, 유럽연합 정상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회의에 참석한 정상들은 최근의 심각한 글로벌 수급난과 물류 차질 등의 문제가 코로나 이후 경제 회복에 타격을 가할 수 있다는 인식 아래, 공급망 회복력 강화를 위한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을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의 개회사에 이은 첫 번째 발언자로 나서 "일상 회복의 시간이 다가오면서 코로나로 억눌렸던 소비와 투자 수요가 빠르게 되살아나고 있지만, 글로벌 공급망의 회복은 아직 절반에 머물고 있다"라며 "완전한 경제 회복을 위해 글로벌 공급망 안정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어 "세계 경제는 글로벌 공급망을 통해 하나의 사슬로 긴밀히 연결되어 있다. 모든 나라의 경제활동이 정상 궤도로 복귀할 때까지 글로벌 공급망 불안은 계속될 수밖에 없다"라며 "기업들이 자유로운 교역과 투자를 통해 더욱 촘촘한 공급망을 구축할 수 있도록 개방적이고 공정한 무역질서를 복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먼저 글로벌 물류대란에 공동 대응해야 할 것"이라며 "최근 물류 차질이 한층 심각해지면서 세계 경제의 최대 불안 요인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했다. 또한 △임시선박과 항공기 투입 △컨테이너 신규 공급 △부산항 화물처리 공간 최대한 확대 △로테르담·바르셀로나·자바 등 글로벌 항만에 공동물류센터 구축 등 한국의 노력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공급망과 물류는 상호 연결과 흐름의 문제로 한 나라의 역량만으로는 해결하기 힘든 과제다. 우선 각국이 할 수 있는 비상조치를 총동원해 자국 내 물류 흐름의 속도를 높여야 한다"라며 "공항과 항만뿐만 아니라 철도와 도로 등 육상 물류망과 물류 인력과 컨테이너 운영을 극대화하고, 방역과 백신 접종에 있어서 물류거점을 최우선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제사회와 기업인들이 함께 대체 운송수단 마련, 운송 일정 조절과 같은 공동의 대응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며 "향후의 물류대란 가능성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도록 운송부터 통관, 유통까지 물류 관리 체계를 디지털화하고 관련 데이터와 정보를 긴밀히 공유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했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우리는 연대와 협력, 다자주의를 통해 코로나가 촉발한 수많은 문제에 해결책을 찾아왔다"라며 "오늘 회의도 공급망 회복을 위한 지혜를 모으고, 세계 경제의 완전한 회복을 앞당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회의 후에는 회복력 있는 공급망 구축을 위해 △투명성 △다양성과 개방성 및 예측 가능성 △안전성 △지속가능성 등 4개 핵심축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장 성명이 발표됐다.

청와대 측은 "금번 공급망 정상회의는 시급한 포스트 코로나 경제 회복 과정에서 발생한 공급망 불안정 상황에 대한 각국의 우려와 평가를 공유하고, 각국 정부와 기업이 연대와 협력, 다자주의 정신으로 함께 문제 해결을 위해 공동의 대응을 해나가야 한다는 데 있어 국제사회 전반의 관심과 지지를 확보하는 데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밝혔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