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아세안 국가들, '신남방 정책 플러스' 하에 미래지향적 협력 지속 추진 기대"
입력: 2021.10.26 18:27 / 수정: 2021.10.26 18:27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청와대 충무실에서 한-아세안 화상 정상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청와대 충무실에서 한-아세안 화상 정상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文대통령 참석 '제22차 한-아세안 정상회의'서 협력 방안 논의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화상으로 개최된 제22차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해 신남방 정책 협력 성과를 종합 점검하고, 코로나19 위기 극복 및 한-아세안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청와대 측은 아세안 국가들이 '신남방 정책 플러스' 하에 코로나19를 공동으로 극복하고 미래지향적 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했다고 밝혔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한-아세안 화상 정상회의 관련 서면 브리핑에서 "정상회의에서 아세안 정상들은 문 대통령이 아세안과의 협력 중요성을 강조하며, 지난 4년간 신남방 정책을 통해 한-아세안 실질 협력을 적극 추진해 왔음을 높이 평가했다"라며 "아세안 정상들은 한국이 코로나 위기 상황에서 연대와 협력의 정신을 바탕으로 백신‧보건 협력을 강화해 왔고, '코로나 아세안 대응 기금'에 500만 달러를 추가로 공여하는 등 아세안의 코로나 대응 노력을 적극 지원한 것에 대해 감사의 뜻을 표했다. 또한 신남방 정책을 한 단계 고도화한 신남방 정책 플러스를 발표해 아세안과 협력의 동력을 이어나가고 있는데 대해 사의를 표했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서 조정국인 베트남 팜밍찡 총리는 "'사람 중심의 평화와 번영의 공동체'를 반영한 '한-아세안 공동성명'을 통해 한국과 아세안 국가들 간의 상호 호혜적인 관계를 이어가자"고 말했다.

회의 말미 채택한 한-아세안 공동성명에는 △한-아세안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보다 실질적·역동적·상호 호혜적 관계로 발전 △아세안 공동체 구축을 위한 노력 지원 △사람 중심의 평화와 번영의 공동체 구축 △한-아세안 기관들이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통한 협력 강화 장려 △한-아세안 협력기금 증진·활용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캄보디아 훈센 총리는 "오늘 체결된 '한-캄보디아 FTA'를 통해 무역과 투자를 촉진하는 기폭제가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인도네시아 위도도 대통령은 "디지털경제와 지속가능한 녹색경제는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데, 이 분야의 협력을 적극적으로 강화함으로써, 제로섬이 아닌 윈윈 관계를 만들어 가자"고 했다.

필리핀 두테르테 대통령은 "한-아세안 협력은 모범적이었다"면서 "'한-필리핀 FTA' 타결을 환영하며 더 심화된 협력을 이루어 가자"고 했다. 싱가포르 리센룽 총리는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는데 한국이 ICT 기술을 이용해 역학조사와 확진자 동선을 확인한 사례에서 보듯이, 이 분야에 있어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태국 쁘라윳 총리와 말레이시아 이스마일 총리는 BTS가 유엔 SDG 모멘트(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 고위급 회의) 행사에 참여해 문화외교를 펼치며 전 세계에 강력한 메시지를 전한 사실을 축하하면서 "BTS의 연설에 깊이 공감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의제 발언에서 백신과 치료제 생산 능력 확충과 공평한 배분, 공중보건 체계 강화를 위한 '한-아세안 보건 백신 이니셔티브'를 제안하고, 지난해 최종 체결한 RCEP(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과 오늘 체결한 한-캄보디아 FTA와 오늘 타결을 선언한 한-필리핀 FTA가 조속히 발효되어 경제 교류가 더욱 활발해지고 글로벌 공급망 안정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평화와 안전 공동체'로 나아가기 위해 전통적인 국방 협력은 물론 사이버 범죄와 같은 초국가범죄, 기후변화와 재난 관리까지 공동의 대응 노력이 필요하며, 특히 올해 출범한 '한-아세안 기후변화·환경 대화'와 내년에 신설되는 '재난관리장관회의'를 통해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협력이 한층 강화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아세안 국가들은 신남방 정책 플러스 하에서 코로나를 공동으로 극복하고 미래지향적 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했다"고 전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