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법사위원들 "고발사주 사건, '공동범죄 모의' 드러나"
입력: 2021.10.20 11:58 / 수정: 2021.10.20 12:46
더불어민주당 법제사법위원회·고발사주 진상규명 TF 소속 의원들이 20일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고발사주 의혹 제보자 조성은 씨와 김웅 의원의 통화 녹취록 내용과 관련한 입장을 발표한 뒤 취재진과 대화하고 있다. 이들은 검찰과 국민의힘 모두 국기문란 수준의 위중한 범죄에 대해 법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회=남윤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법제사법위원회·고발사주 진상규명 TF 소속 의원들이 20일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고발사주 의혹 제보자 조성은 씨와 김웅 의원의 통화 녹취록 내용과 관련한 입장을 발표한 뒤 취재진과 대화하고 있다. 이들은 "검찰과 국민의힘 모두 국기문란 수준의 위중한 범죄에 대해 법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회=남윤호 기자

"공수처, 윤석열·김웅 등 관련자 전원 소환해 철저 조사해야"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고발사주 사건의 철저한 수사를 다시 한번 촉구했다.

민주당 법사위원이자 고발사주 국기문란 진상규 태스크포스 단장인 박주민 의원 등 위원들은 2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근과 가족 수사를 무마하기 위해, 윤석열 검찰과 국민의 힘이 정치공작을 한 전모가 하나하나 밝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어제(19일) MBC PD수첩에서 보도한 녹음파일에는 '고발 사주' 의혹 주연인 국민의힘 김웅 의원이 당시 고발과 검찰이 관계있다는 점을 암시하는 듯한 발언을 수차례 한 것이 고스란히 드러났다"며 이같이 밝혔다.

PD수첩이 공개한 통화에서는 "저희가 일단 만들어서 보내겠다", "남부지검에 내랍니다", "남부 아니면 조금 위험하대요"라고 제삼자의 말을 전했다. 또, "초안 잡아놨다, 이 정도 보내면 검찰에서 알아서 수사해준다", "그쪽에다가 이야기해 놓을게요", "공공범죄수사부, 옛 공안부장을 방문하라", "나를 드러내지 말라" 등의 발언도 있다.

특히 녹취에서 김 의원은 "내가 고발하러 가면 '윤석열이 시켜서 고발한 것이다'가 나오게 되니 다른 이미지로 가야 한다"고 신신당부했다.

위원들은 "더 충격적인 것은 당시 윤석열의 최측근인 한동훈 검사장이 얽혀있는 검언유착 의혹에 대해서도, 당시 시점으로서는 아무도 몰랐던 '이동재의 양심선언 계획'까지 언급한다"면서 "이동재의 양심선언 계획은 채널A 자체보고서에서만 언급되고 실현되지 않았는데, 당시 김 의원은 검사도 아니고, 미래통합당 총선 후보 신분으로서 어떻게 파악하고 있었던 것입니까?"라고 따졌다.

이어 "17분 37초의 녹취 속에도 이 정도의 진실이 담겨 있다면, 도대체 고발사주 사건 전체의 '설계도' 안에는 도대체 얼마나 추악한 그림이 그려져 있던 것입니까? 검찰총장 측근 및 비리 사건의 설계자는 누구입니까? 김 의원의 기억도, 실무자인 손준성과 권순정 검사의 기억도 새까맣게 지운 그 거대한 설계자는 도대체 누구입니까?"라고 되물었다.

이들은 또 "고발장을 쓴 당사자, 떳떳하다면 왜 아무도 '내가 썼다'고 주장하지 못하는 것입니까?"라면서 "어제 보도로 고발사주 사건은 단순 사주를 넘어서서 '공동범죄 모의'임이 드러났다. 반면, 국민의 힘 공명선거추진단은 40일 넘게 아무런 입장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이제는 검찰과 국민의힘 모두 국기문란 수준의 위중한 범죄에 대해 법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공수처 역시 정치권 눈치를 볼 것이 아니라 하루속히 윤 전 총장과 김 의원을 포함한 관련자 전원을 소환해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