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설계자' 이재명 "대장동 이익 환수 방법 등 설계한 것"
입력: 2021.10.18 15:42 / 수정: 2021.10.18 15:42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8일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대장동 설계자는 내가 맞다라면서 SPC(특수목적법인)을 만들든지 민간이 절대 못 하게 하라고 내가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한 이 후보. /국회사진취재단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8일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대장동 설계자는 내가 맞다"라면서 "SPC(특수목적법인)을 만들든지 민간이 절대 못 하게 하라고 내가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한 이 후보. /국회사진취재단

"땅값 시세 상관없이 확정 이익 5500억 원 환수"

[더팩트ㅣ곽현서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8일 자신의 성남시장 재직 시절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한 자신의 '설계자' 발언에 대해 "성남시 내부 이익 환수 방법, 절차, 보장책 등을 설계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수원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설계에 관여했거나 개입했거나 이익 일부를 취득했거나 취득할 예정이라면 도덕적 책임을 지고 사퇴할 의향이 있느냐'는 이영 국민의힘 의원의 물음에 "대장동 설계자는 내가 맞지만, 사실과 다른 게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는 해당 사업 과정에서 확정 이익 조항을 명확히 한 것을 강조하며 "장난하고 로비하니까 먹튀 못하게 경쟁시켜라. 대형 금융기관 참여시켜라. 청렴서약서 받아서 혹여라도 부정행위 받으면 개발 이익 환수하는 조치 만들자고 설계했다"며 "이외의 내부 설계 내용은 알 수도 없고 알려주지도 않았다"고 했다.

이 의원이 '(이 후보가) 대장동 개발 이익을 몰방해주고 나눠 먹은 깐부(놀이를 할 때 같은 편을 의미하는 속어)들이 있다'고 하자 "몰방해서 이익 주자 했던 것은 국민의힘 시의회다. 민간개발하자고 4년 동안 괴롭혔다"며 반박했다.

이 후보는 각종 인사 논란에 대해서도 조목조목 반박했다. 그는 "정진상(전 경기도 정책실장의 성남 대장동 개발지구 아파트)은 적법하게 미분양되거나 계약 취소된 거 순서대로 분양받은 것"이라고 했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자격 논란에도 임명된 데 대해선 "당시 시의회에서 문제 제기가 있어, 감사를 통해 아무 문제 없는 걸로 정리됐다"고 했다.

이 후보는 성남시도시개발공사 보고 중 대장동 관련 주요 사항이 누락됐다는 지적엔 "특수목적법인(SPC)을 만들든지 민간이 절대 공사하지 못하도록 하라고 제가 지시했다"며 "최종적으로 가장 이익을 많이 준다는 쪽으로 해서 4400억 원을 확보했고 그쪽 개발 이익은 소액이라고 보고받았다. 세부 보고를 일부러 뺄 리가 있느냐"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내가 이익단계에 있었다면 부산 엘시티처럼 1000억 원 들여서 주변 공사도 해주지 왜 1100억 원을 더 환수했겠냐. 상식에 따라 판단해 달라"고 했다.

zustj9137@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