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근 비리 연루 시 사퇴' 묻자 이재명 "윤석열 먼저 답해야"
입력: 2021.10.18 13:05 / 수정: 2021.10.18 15:01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측근 비리 연루가 밝혀질 경우 사퇴 입장에 대해 윤석열 전 총장을 먼저 사퇴시킬 것인지 먼저 답하면 답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한 이 후보. /국회사진취재단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측근 비리 연루가 밝혀질 경우 사퇴 입장에 대해 "윤석열 전 총장을 먼저 사퇴시킬 것인지 먼저 답하면 답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한 이 후보. /국회사진취재단

"대통령 되면 유동규 사면? 엄벌해야"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대장동 의혹' 관련, 측근의 비리 연루가 밝혀질 경우 대선 후보 사퇴 입장을 묻자 "윤석열 전 총장의 측근이 100% 확실한 그분의 문제에, 국민의힘이 사퇴시킬 것인지 먼저 답하면 저도 답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수원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대장동 저격수'로 떠오른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의 물음에 "가정적 질문을 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유동규 전 본부장이 무기징역으로 갈 것 같은데 대통령이 되면 사면할 것이냐'고 박 의원이 묻자 "그것은 말이 안 되는 말이다. 어떻게 부패 사범을 사면하느냐"고 말했다. 대장동 개발 사업 시행사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 씨와 관련해서도 '김 씨가 실형을 받을 경우 특별사면을 할 것이냐'는 질문에 "엄벌해야죠"라고 답했다.

이 후보는 "'좌(左) 진상(정진상 전 경기도 정책실장), 우(右) 동규(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라는 말이 경기도에 돌아다닌다"는 박 의원 발언에 대해선 "제가 정말 가까이하는 참모는 그 '동규'(유동규)로 표현되는 사람은 아니다"라며 선을 그었다.

이에 박 의원은 이 후보가 경기도지사 당선 후 여러 산하기관 중 유 전 본부장을 경기관광공사 사장으로 가장 먼저 임명했던 점, 유 전 본부장의 석사논문에서 이 후보에 대한 감사 인사가 나오는 점, 이 후보 공직선거법 위반 재판에 유 전 본부장이 증언한 점을 들며 "유 전 본부장이 측근이 아니라고 했는데 측근이라는 증거는 차고 넘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또 2015년 5월 29일 성남의뜰에서 이사회 개최 당시 속기록을 공개하며 "법률적으로 수많은 문제가 있는데 변호사 보고서도 보지 않고, 당일 나눠주고 그대로 결정을 밀어붙여서 하게 됐다"며 "전형적인 배임 혐의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사건을 보고 받았나"라고 물었다.

이에 이 후보는 고정이익 최대 환수, 공개 경쟁, 건설사 배제, 대형 금융기관 중심 공모, 제소전 화해(민사분쟁 소송으로까지 번지는 것을 막기 위해 소송 전 화해시키는 절차) 등 법적 장치 마련, 부정거래 발생 시 협약해지 청렴서약 작성 등을 자신이 설계했다고 강조하며 "사업을 통째로 위탁하면서 넘겼기 때문에 세부 업무는 우리가 보고 받을 이유가 없고 구체적으로 보고 받은 바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당시 도시개발사업단을 통해 받은 보고 내용은 (사업 공모에) 3개 금융기관이 응했고, 그중 1800억 원 임대아파트 부지와 1공단 공사부지 비용을 확보했다는 것, 금융기관이라 안전하다 정도를 보고 받았다"고 덧붙였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