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낙연 측 '이의제기' 기각…이재명은 당무위 불참
입력: 2021.10.13 16:34 / 수정: 2021.10.13 16:34
더불어민주당은 당무위원회를 소집해 이낙연 전 대표 측이 이의제기한 경선 과정 무효표 처리에 대해 문제 없다고 판단했다. 13일 더불어민주당 당무위원회를 마치고 악수하는 송영길 당대표와 이낙연계 전혜숙의원(오른쪽)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더불어민주당은 당무위원회를 소집해 이낙연 전 대표 측이 이의제기한 경선 과정 '무효표 처리'에 대해 문제 없다고 판단했다. 13일 더불어민주당 당무위원회를 마치고 악수하는 송영길 당대표와 이낙연계 전혜숙의원(오른쪽)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낙연 전 대표 입장 표명 주목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대선 경선 과정에서 '중도 사퇴자의 표 처리' 방식에 대한 이낙연 전 대표 측의 이의 제기를 받아들이지 않기로 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 대선후보는 이재명 경기지사로 확정됐다.

민주당은 13일 오후 당무위를 소집해 약 2시간동안 논의한 결과, 이같이 결정했다고 고용진 수석대변인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당무위원회는 민주당의 당헌·당규 유권해석 권한을 가진 최고의결기구다. 최고위원과 시·도당위원장, 당 소속 시·도지사 등 70여명으로 구성되며, 과반 참석, 과반 의결로 결론을 내린다.

고 수석대변인은 "당무위는 지금까지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와 최고위원회가 해당 당규에 대해 결정한 것을 추인키로 했다"고 밝혔다.

앞선 지난 11일 이 전 대표 측은 대선 경선에서 사퇴한 후보가 얻은 표 가운데 사퇴 시점 전 얻은 표를 유효표로 인정해야 한다며, 이를 무효로 처리한 당 선관위 결정이 잘못됐다고 이의를 제기했다. 특히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김두관 의원의 표를 포함하지 않으면 이재명 후보의 득표가 과반이 되지 않아 결선 투표를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이에 송영길 대표가 당무위를 소집했고, 이의신청을 기각한 것이다.

고 수석대변인은 "다만 해당 당규에 대한 해석에 논란 여지가 없도록 개정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지난 최고위에서도 (해당 당규에) 해석의 여지는 없으나 결선투표가 도입되면서 실체화되는 과정 속에서 충돌 소지가 약간 있는 것은 인정했다. 향후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명확하게 조문을 정리해 특별당규를 개정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전 대표 측 의원들은 당무위에서도 강하게 이의를 제기했다고 한다. 고 수석대변인은 "이낙연 캠프 의원들은 그동안 제기했던 기반 하에 당위성을 강하게 이야기했다. 그러나 또 그렇지 않은 의원들이 있고, 그 사이 선관위와 최고위가 고심 끝에 결론을 내렸다"며 "만장일치와는 결이 다르지만 다 의견을 모아주셨다"고 전했다.

민주당이 이 전 대표 측의 요구대로 당무위를 소집해 당헌·당규 해석 논쟁을 매듭지으면서, 이 전 대표의 입장 표명에 관심이 쏠린다. 고 수석대변인은 "결과물로 의결 주문이 나왔으니 이낙연 후보가 입장을 내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선 이 전 대표가 조만간 당무위 결과를 수용하고 승복 선언을 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날 당무위에는 총 76명 가운데, 49명이 현장 참석, 15명이 서면 참석해 총 64명이 참여했다. 이재명 대선 후보는 관련해 의견을 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