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경선 불복 시사···원팀 가능할까?
입력: 2021.10.13 00:00 / 수정: 2021.10.13 00:00
이낙연 전 대표 측이 대선 경선 승부 불복을 선언하면서 민주당 원팀 구성에 제동이 걸렸다. 지난 10일 서울 합동연설회에 참석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 전 대표. /국회사진취재단
이낙연 전 대표 측이 대선 경선 승부 불복을 선언하면서 민주당 '원팀' 구성에 제동이 걸렸다. 지난 10일 서울 합동연설회에 참석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 전 대표. /국회사진취재단

캠프 "최고위 결정 이후 대응 논의할 예정"

[더팩트ㅣ국회=박숙현·곽현서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에서 승부 불복을 시사한 이낙연 전 대표 측이 결선 투표 실시를 요구하면서 '원팀' 구성이 불투명해졌다. 당 지도부와 선관위는 '수용 불가' 입장을 밝히면서, 최종 결론을 13일로 미뤘다. 이 전 대표 측은 지도부의 결정에 따라 향후 전략을 구체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민주당 대선 경선이 끝났지만 장외 '명낙대전'은 진행 중이다. 지난 10일 민주당 경선 최종 결과 발표 직후 '결과에 승복하느냐'는 질문에 이낙연 전 대표가 "마음을 정리하는 대로 말씀드리겠다. 책임 있는 마음으로 기다려 주길 바란다"고 하면서 경선 불복을 시사했다는 해석이 나왔다.

경선 다음 날에도 이낙연 캠프 측 의원들과 지지자들은 발표된 결과를 받아들이지 못했다. 지지자들은 이번 경선을 '사사오입' 사건에 비유하며 이틀 동안 민주당사 앞에서 강력하게 항의했고, 캠프 소속 현직 의원들은 당에 이의신청서를 공식 제출하면서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이 전 대표 측은 경선 과정에서 중도 사퇴한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김두관 의원의 표를 유효표료 인정하면 이 지사 득표율이 과반에 미달해 결선 투표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당 지도부와 선관위는 경선 결과에 따라야 한다는 입장을 거듭 밝히며, 13일 최고위에서 해당 논란을 결론 내리기로 했다.

이낙연 캠프 측은 당 지도부 결정에 따라 향후 대응을 수립할 것으로 보인다. 이개호 선거대책부위원장은 <더팩트>와 통화에서 "캠프 내 구체적 의견이 모이거나 전략 논의는 없는 상황"이라며 "의원들 간의 논의도 내일 최고위 결과 이후에 있을 것 같다"고 했다. 이낙연 캠프가 향후 어떤 대응을 할지에 따라 '원팀' 구성 여부가 판가름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선 가처분 신청 등 법적 소송까지 진행하며 경선 불복 가능성도 제기한다. 이낙연 캠프 공동선대위원장 설훈 의원은 12일 CBS 라디오에 출연해 '이의 신청이 수용되지 않을 경우 경선 불복으로 갈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그런 사태가 안 왔으면 좋겠지만 당이 그런 상황으로 몰고 가도록 하는 것은 지도부의 책임"이라며 여지를 남겼다.

하지만 이 전 대표 측 핵심 관계자는 "가처분 신청 등 법적 검토는 캠프의 공식 입장이 아니다. 계획도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낙연 캠프 소속 한 의원도 "그럴 생각까진 아닌 걸로 안다. 캠프에서도 같은 당내에서 하기 부담스러울 것"이라고 했다.

이낙연 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인 홍영표, 설훈 민주당 의원 등 소속 의원들은 지난 11일 무효표 논란과 관련해 당헌·당규를 제대로 적용하면 이재명 후보의 득표율은 49.32%이며 과반에 미달한 것이라며 당헌·당규에 따라 결선투표를 반드시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당 지도부와 선관위에 특별당규 59조 1항을 언급하며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김두관 의원의 유효표 인정을 요구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낙연 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인 홍영표, 설훈 민주당 의원 등 소속 의원들은 지난 11일 무효표 논란과 관련해 "당헌·당규를 제대로 적용하면 이재명 후보의 득표율은 49.32%이며 과반에 미달한 것"이라며 "당헌·당규에 따라 결선투표를 반드시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당 지도부와 선관위에 특별당규 '59조 1항'을 언급하며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김두관 의원의 유효표 인정을 요구했다. /국회사진취재단

'무효표' 논란의 근거 조항은 지난해 8월 29일 제정된 특별당규(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 규정)로서 이 전 대표를 선출하던 전당대회 때 통과된 '특별 당규'다. 이를 두고 당 내부에선 부정적인 여론이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해찬 대표 때 만들어져 이 전 대표 선출 당시 통과된 규정"이라며 "본인에게 유리할 때는 가만히 있다가 불리해지니 바꾸자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했다.

'원팀 구성에 협조하라'는 당내 요구도 이 전 대표 측이 고심하는 배경이다. 경선을 중도 사퇴했던 김두관 의원은 "민주당 후보는 이재명으로 확정됐다. 이 사실이 변할 가능성은 없다"며 "원팀 단결과 대선 승리를 위해 최고위 결정을 기다리지 말고 승복 연설을 해줄 것을 간절히 요청한다"고 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 입장에선 30%대의 지지를 받은 이 전 대표의 적극적 도움 없이 대선 승리를 장담할수 없어 '원팀' 구성에 힘을 쏟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 후보는 경쟁했던 다른 후보들과 '원팀' 구성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의향을 밝힌 상태다. 이 후보는 "내가 1번 공격수 역할을 맡게 됐지만, 골키퍼와 윙, 미드필더가 다 중요한 것이 바로 팀전"이라며 "땅의 원로이신 만큼 제가 가능한 한 이른 시일 내에 (이 전 대표를) 찾아뵙고 민주당이 승리하는 길에 어떤 게 도움 될지 같이 의논하겠다"고 했다. 이와 관련, 이 전 대표 측 관계자는 "이 지사 측에서 대표님과의 만남을 요청한다면 고려해보겠지만 현재까지 연락 온 바가 없다"며 말을 아꼈다.

한편 민주당은 13일 예정된 최고위원회 이후 상임고문단 만찬을 진행한다. 송 대표는 대선 경선 과정에서 갈등 상황에 놓일 때 마다 상임고문단 의견을 듣고 내부 정리를 한 바 있어, 이 자리에서 이 전 대표의 '경선 승복' 논의도 나올 것으로 예측된다. 다만 이 전 대표의 참석 여부는 미지수다. 캠프 소속 의원은 "본인 일로 모이는 자리에 참석할 것 같진 않다"고 했다.

unon89@tf.co.kr

zustj9137@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